본문 바로가기
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2장3절 / 2. 교육내용 선정의 원리

by 대군장 2022. 3. 2.

2장 역사교육의 내용

3절 역사 교육내용의 선정

2. 교육내용 선정의 원리

---------------------------------------------------------------------------------------

 

* 일관된 선정원리를 마련해야한다.

// 교과교육에서 어떤 내용이 상대적으로 학습할 가치가 높은지 판별하기 위함

 

* 역사교육 내용선정에서 가치판단의 기준에는 학문적 측면, 학습자 측면, 사회적 측면이 있다.

// 일반적으로 저학년일수록 학습자 요구 강조

// 고학년일수록 학문적 체계 강조

// 국가, 사회적 요구는 한국사 교육목표와 내용에 두드러지게 나타남

 

* [학문적 측면]

// 역사학의 구조 및 학문적 체계와 관련된 지식

// 역사학의 기본지식과 연구방법

// 보편성을 가진 역사학설과 이론

 

* [학습자 측면]

// 학습자의 인지발달에 적합한 내용

// 학습자의 능동적 학습활동을 유도할 수 있는 내용

// 학습동기와 흥미를 유발하는 내용

 

* [사회적 측면]

// 사회와 국가 발전과의 관련성

// 공공사회의 목표 달성

// 국제사회 이해의 필요

// 실생활에서의 실용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