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장 역사교육의 내용
3절 역사 교육내용의 선정
2. 교육내용 선정의 원리
(1) 학문적 측면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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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문적 측면 내용선정시 기준원칙>
* 해당 교과 학문의 중요한 내용을 다루어야 한다. (중요성)
// 사실, 핵심개념 및 원리, 연구방법
// 사실은 개념 설명을 위한 사례로 채택
// 구조화된 역사지식은 역사적 현상의 이해와 역사관 형성의 토대
<중요성을 판단하는 기준>
* 중요성 판단기준 설정은 어려운일임
// 역사해석의 문제로 귀결됨
* 본질적 중요성
// 역사적 사건 자체가 지닌 내재적 가치에 의해 중요성 판단
* 도구적 중요성
// 어떤 사실이 나중의 사건 또는 사람에게 끼친 결과나 영향을 기준으로 판단
<중요성 문제는 사건, 인물평가에 그치지 않고, 시대와 주제에 대한 평가도 포함한다.>
// 어느 시대의 역사가 다른시대의 역사에 비해 더 교육 가치가 있는가,
// 어느 역사 주제가 다른 주제에 비해 더 중요한가를 판단하여 교육내용에 반영한다.
// 사건, 주제, 인물, 시대의 중요성을 판별하고
// 그것이 어떤 점에서 교과내용으로서 적합한지 판단해야한다.
<역사인식의 관점에서도 내용선정의 중요성을 고려한다.>
* 사회구조의 이해 및 전체사를 강조하는 입장
// 개별 역사사실, 사건 보다는
// 과거 사회 전체모습을 구조적으로 파악하는데 도움되는 내용을 선정
// 아날학파, 마르크스 등
// 사회경제적 변화, 지리환경적 요인 등 고려
* 역사에서 변화와 발전을 중요시하는 입장
// 역사적, 시대적 전환기를 중요한 시기로 선정할 수 있음
→ 변화내용, 변화를 이끌어낸 요인, 변화과정, 변화 의의 등을 중요한 내용으로 선정
* 일반대중의 일상생활에 관심을 갖는 입장
// 일상생활사, 풍속사, 농민운동 등 선정
<역사 교육내용은 과거의 가치, 현재의 가치인가에 따라 중요성 달라짐>
* 역사의 현재적 효용성을 강조하는 입장
// 현재의 가치 중시하여 내용선정
* 과거의 가치를 중시하는 입장
// 역사적 사실의 중요성은
// 과거 사람들이 중요하다고 판단한 것에 의해 결정되어야 한다.
<과거의 가치, 현재의 가치 선택의 유의점>
* 특정 기준보다는 가급적 여러 기준에 부합하는 것이 좋다.
1. 현재의 가치가 중요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자칫 실용적인 역사관에 빠져서
역사적 사실의 선택과 해석의 기준을 오로지 목적에 대한 적합성에서 찾게되는 오류를 범한다.
// 과거는 역사적과거가 아니라 실용적 과거가 됨
2. 실용적 과거를 강조할 경우 어떤 사건은 현재와 관계없이
역사성 자체만으로도 중요하다는 사실을 외면할 수 있다.
3. 과거의 가치에 더 비중을 두면 자칫 과거를 위한 과거의 연구에 머물게 되고,
결과적으로 현대인에게 의미있는 통찰력을 제공하지 못하게 될수도 있다.
<모두가 동의하는 보편타당한 지식 선택은 불가능>
* 역사에서 기본지식의 존재를 부정하는 견해도 있음
* 특정 사실의 중요성은 역사가의 판단에 의한 것
* 모든 학생이 반드시 알아야 할 사실이 있는 것은 아님
* 역사가, 역사교사 다수가 공유하는 기준을 적용하여 내용을 선정하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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