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장 역사교육의 내용
3절 역사 교육내용의 선정
2. 교육내용 선정의 원리
(2) 학습자 측면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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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의 인지적, 정의적 발달단계 수준에 맞는 내용을 다루어야 한다.>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고려한다.>
<학생들의 학습요구와 필요를 반영한다.>
ex)
(7차 교육과정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의 학생 측면 사회과 교육내용 선정기준)
1. 학습의 개별화,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 학습자의 능동적 지식형성과정을
고려하는 내용을 선정한다.
2. 지식과 생활 경험의 통합성을 추구할 수 있도록
학생의 경험, 생활과의 관련성이 높은 사실과 문제 및 주제를 내용으로 선정한다.
3. 학생의 자기주도적, 탐구지향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최소 필수 내용을 정선한다.
<실제 학습 현장에서 학습자의 특성이 내용선정 원리로 반영되기 힘들다.>
* 역사교육내용은 국가 사회적, 학문적 요구에 따라 선정되는 경우가 많았음
* 발달단계를 고려하는 것도 형식적 주장에 그치는 경우가 많음
<내용선정에서 학습자 측면이 중시되는 것은 초등학교>
// 초등학생들이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한 시간의식을 갖춘다 해도
// 먼 과거에 살았던 성인들의 행위를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 학생들의 호기심과 관심 유발 내용에서 출발한다.
// 인물사, 생활사, 내러티브(이야기) 등
<내용의 범위, 깊이 이외에도 학습활동 수준 결정할 때도 학습자 인지발달단계 고려해야함>
* 학습과정을 학년별 수준에 맞춰 적절히 배치해야한다.
ex)
// 사전과 참고문헌 사용법 알기
// 역사 주제, 사건, 인물에 관련된 용어, 기본개념 알기
// 박물관 유물 조사하고 특성 파악하기
// 역사자료의 신뢰도를 판단하여 자료 분류하기
// 취사선택한 자료를 분석하여 역사 해석하기
// 역사 사실들 간의 인과관계를 논리적으로 설명하기
// 탐구 결과를 요약, 정리하여 발표하기 등
<학습자의 인지적, 정의적 특성을 발달심리학 이론에 의거하여 파악하는 관점의 문제점>
1. 발달심리학에서 말하는 사고력은 일반적인 능력을 의미하므로,
각 교과 고유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한다.
→ 실제 학습자의 능력은 다루는 내용에 따라 달라진다.
2. 구체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것은 쉽게 학습할 수 있고,
추상적이고 경험할 수 없는 것일수록 학습하기 어렵다는
발달심리학의 이론이 들어맞지 않는 경우가 많다.
3. 발달심리학 이론을 교과교육에 적용한 연구들은
각 교과의 내용을 매개로 하지 않는 등 과도한 일반화 도출이 많다.
ex)
// 역사 교육내용이 학생의 역사의식 발달수준에 맞는 내용으로 구성되어야 한다는 이론
→ 각 연령 단계 학생의 역사의식 수준만 제시한 것임
→ 발달 근거를 밝히지 않음
→ 역사의식 단계구분도 모호하여 내용선정 기준으로 활용하기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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