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2장3절 / 1. 교육내용 선정의 의미

by 대군장 2022. 3. 2.

2장 역사교육의 내용

3절 역사 교육내용의 선정

1. 교육내용 선정의 의미

---------------------------------------------------------------------------------------

 

* 역사내용을 선별하여 학습대상으로 결정하는 기준을 마련해야한다.

// 수업에서 모든 역사적 사실과 사건을 교육내용으로 다룰 수 없기 때문

 

<역사 교육내용 구성에서 중요한 것>

* 범위(scope)

// 어떤 내용을 학습할 것인가, 내용선정

 

* 순서(sequence)

// 어떤 순서로 학습할 것인가, 내용 조직

 

* 범위와 순서 결정은 상보적 과정

* 학습내용과 학습순서는 교과의 구조에 따라 정해진다.

// 교과의 구조: 기본사실, 개념, 핵심아이디어, 원리, 학문의 방법

 

<역사 교육내용 선정시 유의점>

1. 내용의 보편성이나 일반성을 강조하면 역사의 개별성과 특수성을 간과하게 된다.

2. 역사 교과의 특성을 반영하여 인류 역사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에 관한 기본 [사실]과,

역사의 독특한 [개념]과 [용어] 및 [이론]들을 위주로 해야한다.

3. [역사지식] 뿐만 아니라 [역사적 사고] 및 [태도]를 함양하는 내용도 포함해야 한다.

4. 변천의식, 인과의식, 역사적사건에 대한 이해와 해석, 인물이나 상황에 대한 추체험, 

사료의 활용 및 분석능력과 관련된 내용을 선정해야한다.

 

 

<역사 내용의 범위를 정하는 것의 의미>

// 역사지식의 특성 + 학습자의 인지 수준을 고려하여 

// 학교급별이나 학년별로 다룰 내용을 정하는 것을 의미

// 학습자 발달단계에 적합한 자료제시

→ 내용구성에 차별성과 연계성 확보

 

<내용체계 구성시 선정할 내용>

1.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내용

2. 학습의 전이와 흥미를 돕는 내용

3. 학습자에게 학습경험의 의미를 줄 수 있는 내용

4. 학습자의 사고 확장을 돕는 내용 

 

<교육내용의 범위와 심도를 결정할 떄 영향을 주는 것>

* 사회의 요구와 관련된 학습목표

ex) -------------------------------------------------------------------------

1. 지역사나 국가사에 대한 체계적 내용

2. 민족정체성 함양에 도움이 되는 내용

3. 당면과제 해결에 적용할 수 있는 내용

4. 국제사회 이해를 돕는 내용

5. 국민국가의 성장과 발전에 관한 내용

→ 역사교과가 내재적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것만이 아님을 보여줌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