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장 역사교육의 내용
3절 역사 교육내용의 선정
2. 교육내용 선정의 원리
---------------------------------------------------------------------------------------
* 일관된 선정원리를 마련해야한다.
// 교과교육에서 어떤 내용이 상대적으로 학습할 가치가 높은지 판별하기 위함
* 역사교육 내용선정에서 가치판단의 기준에는 학문적 측면, 학습자 측면, 사회적 측면이 있다.
// 일반적으로 저학년일수록 학습자 요구 강조
// 고학년일수록 학문적 체계 강조
// 국가, 사회적 요구는 한국사 교육목표와 내용에 두드러지게 나타남
* [학문적 측면]
// 역사학의 구조 및 학문적 체계와 관련된 지식
// 역사학의 기본지식과 연구방법
// 보편성을 가진 역사학설과 이론
* [학습자 측면]
// 학습자의 인지발달에 적합한 내용
// 학습자의 능동적 학습활동을 유도할 수 있는 내용
// 학습동기와 흥미를 유발하는 내용
* [사회적 측면]
// 사회와 국가 발전과의 관련성
// 공공사회의 목표 달성
// 국제사회 이해의 필요
// 실생활에서의 실용성
반응형
'역사교육론 >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장3절 / 2. 교육내용 선정의 원리 / (2) 학습자 측면의 원리 (0) | 2022.03.03 |
---|---|
2장3절 / 2. 역사 교육내용 선정의 원리 / (1) 학문적 측면의 원리 (0) | 2022.03.03 |
2장3절 / 1. 교육내용 선정의 의미 (0) | 2022.03.02 |
2장 역사교육의 내용 / Ⅱ. 역사 교육내용의 체계 / 4. 수업차원의 내용 (0) | 2022.02.28 |
2장 역사교육의 내용 / Ⅱ. 역사 교육내용의 체계 / 3, 교과서 차원의 내용 (0) | 2022.02.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