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1장 역사교육의 목표 / Ⅱ. 역사교육 목표의 필요성과 분류 / 1. 역사교육 목표의 필요성

by 대군장 2022. 2. 26.

[역사교육의 목적]: 역사를 학습할 가치가 있다고 타당하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진술한 것. 이념적, 포괄적

[목표]: 목적의 달성을 위해 필요한 좀 더 구체적이고 명확한 대상

[교육목표]: 교육이념과 교육목적에서 파생되는 것. 학교교육목표, 교과목표, 학년목표, 단원목표, 수업목표(학습목표)의 순서로 단계를 나눌 수 있다.

 

<교육목표 설정에 관한 논쟁>

(교육목표의 중요성 강조자)

1. 세밀하게 기술된 목표를 제시하지 않으면 교과내용선정이나 교수과정이 막연해지고 타당성이 없어지며, 일관성을 잃을 염려가 있다.

2. 교육목표는 교육전반의 방향을 잡고 규정하는 기준이고 교육활동의 성과를 평가하는 준거가 된다.

3. 목표가 명확히 제시되면 내용의 선택과 조직이 쉬워진다.

 

(교육목표 설정 반대자)

1. 확실한 목표가 제시되면 어떤 과목의 교육내용도 그 목표를 충분히 만족시킬 수 없다.

2. 복잡한 사회과학이나 역사 분야에서는 교육내용을 확정하기 어렵다.

3. 실제 수업에서 나타나는 변수를 예측하기 어렵다.

4. 현실적으로 대부분의 교사들이 명확한 수업목표를 계획하고 수업을 시작하는 것이 아니기 떄문에 교육목표는 불필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