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1장 역사교육의 목표 / Ⅲ. 역사교육 목표의 설정 / 1. 역사교육 목표의 설정 준거

by 대군장 2022. 2. 26.

오늘날에는 교육목표 설정의 준거로 학문적 측면, 사회적 측면, 학습자 측면이 통용되고 있다.

역사교육의 목표를 설정할 때는 이들 세 가지 측면을 균형있게 고려해야 한다.

 

* 학문적 측면: 교과 전문가의 견헤이다. 학문적 측면에 중점을 둔 역사교육 목적만 강조할 경우 학생을 배려하지 못해 결국 역사교육이 학생들의 관심사에서 멀어지게 될 것이다.

 

* 사회적 측면: 현대사회에 관한 사실이다. 사회적 측면만 중시할 경우 교육이 인간성 함양이라는 본질적 측면에서 벗어나 파행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 학습자 측면: 학습자에 관한 사실과 관련된 것이다. 학습자 측면만 강조할 경우 교육이 흥미 위주로 흐를 위험성이 커져 교육의 본래 목적을 상실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국가교육과정에서는 지금까지 사회적 측면의 역사교육 목표가 주로 강조되었다.

교수요목기 이래 교육목표는 이념적인 내용이 주류를 이루는 가치, 태도에 치중하다가

최근에 와서야 비로소 지식-이해, 기능, 가치-태도 등의 영역별로 비교적 균형있는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국가 교육과정에 제시된 목표는 학문적 측면과 관련된 것이 상대적으로 많은 편이어서 학습자의 관점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시정해야할 점은 다음과 같다.

1. 교과목표의 설정이 목표모형 이론에 지나치게 종속됨으로써 역사의 특성이 제대로 반영되지 못한 점

2. 중학교 사회과의 경우에는 민주시민 양성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역사교육 목표를 제시하던 것

3. 교과목표 진술이 광범하고 추상적인 내용을 포괄하고 있어서 중고등학교의 역사학습을 통해 달성할 수 있을지 의심스러운 것

 

 

 

<역사교육 목표설정에서 학문적 측면의 준거와 관련하여 고려해야 할 문제>

* 정치사, 경제사, 사회사, 문화사 등의 분야사를 다루는 방법

→ 사실 습득을 강조하는 정치사 중심의 역사교육을 지양하기 위해서는 포스트모더니즘의 확산을 비롯한 역사학계의 변화를 반영하여 생활사나 문화사 교육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사회적 측면의 준거>

주로 국가교육과정 개발과정에서 고려할 필요가 있다.

역사교육이 유산의 전승과 공동체 의식의 함양이라는 목적에 부합하도록 목표를 설정해야한다.

 

<학습자 측면의 준거>

국가교육과정 개발과정과 학교수업에서 중시해야한다.

국가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의 심리적 측면을 고려해서 목표를 학교급별로 차별화 하지만 구체성은 떨어짐

따라서 교사들은 수업에서 학생들의 수준이나 흥미를 고려하여 적절한 역사교육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