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1장 역사교육의 목표 / Ⅰ. 역사교육의 목적 / 3. 현재의 이해

by 대군장 2022. 2. 25.

개인은 자신의 과거 뿐만 아니라

사고와 행위를 형성하는 개념과 제도에 담겨있는 과거를 통해 규정된다.

 

따라서 현재의 어떤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것의 기원을 알아야 하는데,

기원과 관련된 과거를 가장 효과적이고 비중있게 다루는 학문이 바로 역사학이다.

 

과거를 알지 못하면 현재도 알지 못하며, 궁극적으로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

 

<전제>

1. 역사적 사실의 습득이 역사교육의 목적이라고 생각한다.

2. 역사는 모든 학문의 기초이므로 역사적 사실을 아는 것이

   다른 학문을 연구하거나 학습하는데 필요하다.

3. 역사를 공부함으로써 현실과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탁월한 능력을 갖출 수 있다.

 

<이 관점의 장점>

1. 역사적 사실을 많이 알수록 어떤 상황이나 사건의 전체적인 윤곽을 분명히 파악할 수 있다.

   또한 그것이 일어나게된 배경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2. 이러한 역사 이해과정을 거치면 다른사건이나 사실도 전체속에서 가늠할 수 있는 준거틀을 가질 수 있다.

// [준거틀] : 현재의 경험을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는 일련의 유용한 가정 //

3. 역사를 공부하여 준거틀을 형성하면, 현재 일어나고 있는 사건이나 현상의 원인이나

   역사적 의미를 올바르게 파악할 수 있다.

4. 어떤 일이 일어날지 정확히 알 수 없어도 일어날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다.

 

<현재의 이해에 대한 비판>

1. 현재의 특정 문제가 과거의 어떤 역사적 사실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지 적시하기 어려워

   광범하고 막연한 관련성만을 말할 수 밖에 없다.

// 현재문제의 원인을 밝혀도 한두 가지 차원에서 설명하는 것이고, 사료부족이나 해석의 한계로 인해

    과거의 모든 것을 밝혀낼 수 없기 떄문이다. //

2. 현재는  과거와 다르고 직접적인 전례가 없어서 과거가 현재의 복잡성을 다루는데 어떠한 지침도

   제공할 수 없으므로, 현재의 문제에 대처하는 데는 역사지식보다 사회과학이 더 유용할 수 있다.

 

<반비판>

1. 인간사회가 복잡하고 변수도 많아서 과거의 사례를 현재에 직접 적용하는 것은 어렵지만,

   역사적 경험을 통해 여러 가능성을 가늠해볼 수 있고 최선의 해결책을 모색해볼 수 있다.

2. 완전한 이해는 아니지만, 문제의 원인을 다양한 각도에서 파악하고 비판적으로 검토하는 데는

    사회과학보다 역사가 더 유용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