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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1장 역사교육의 목표 / Ⅰ. 역사교육의 목적 / 4. 인격과 교양의 육성

by 대군장 2022. 2. 25.

<전제>

1. 역사적 사실을 많이 알수록 바람직한 인성을 가질 수 있다.

2. 사물과 현상을 비판적으로 보는 판단력을 기르는데도 도움이 된다.

3. 역사적 사유과정은 다른 학문이나 활동에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기에 중요하다.

4. 일반인도 역사를 꾸준히 학습하면 역사가의 특성을 배울 수 있고 교양인의 자질을 지니게된다.

 

<이 관점의 유용성>

1. 역사는 사고하는 방법, 판단하는 방법, 맥락속에서 자신의 삶과 현재의 문제를 직시하는 방법을 가르쳐준다.

2.  역사학습을 통해 역사적 사실을 알아가는 과정은 호기심과 탐구정신을 자극하고,

추리능력과 자기표현력, 대화기술을 향상시켜준다.

3. 교양과 지성을 갖추면 타인의 생각을 인정할 수 있고 사물의 이면을 꿰뚫어볼 수 있다.

또한 단정적으로 사고하지 않는 회의와 비판능력을 발휘한다.

4. 이들은 인간사에서 선과 악을 구별할 수 있고,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으며, 흑백논리에 빠지지 않는다.

 

<비판>

1. 실용주의적 관점에서는 역사가 가치있고 교양인에게 필요한 학문이라는 인식은

엘리트주의적이고 어리석은 것이다.

2. 역사는 여유있고 한가한 사람에게나 유용할 뿐 먹고살기 바쁜 보통사람에게는 무용지물이다.

 

<반비판>

1. 과거에는 역사가 지배층의 전유물이었지만 오늘날에는 일반인의 관심사이고,

더 나아가 보통 사람이 역사의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추세이므로

역사가 엘리트의 학문이라는 생각은 바뀌어야 한다.

2. 역사가 인간의 의식주와 직접 관련있는 것은 아니지만,

개인의 발달에 기여하고 가치있는 삶에 이바지할 수 있다.

3. 역사가 없다면 학교교육은 빈약해지고 개인의 삶과 능력도 초라해질 것이다.

4. 세계사 학습은 점차 다원화되고 상호의존적인 세계에서 필요한

공동체 의식, 상호존중 및 시민의식을 길러주는 데 공헌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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