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1장 역사교육의 목표 / Ⅰ. 역사교육의 목적 / 5. 역사의식과 역사적 사고력의 함양

by 대군장 2022. 2. 25.

역사의식이나 역사적 사고력은 아직까지 개념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고 합의된 결론도 없다.

 

★ [역사의식] =================================================

1. 일반적으로 역사에 대한 견해나 사상, 느낌, 혹은 감정을 가리키는 용어.

2. 개인의 시공상의 좌표를 결정해주고, 민족, 국가, 인류의 미래상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

 

<역사의식의 범주> : 역사의식을 자아의식이나 존재의식의 연장선으로 파악하는 관점에서

역사의 정의 / 방향성 / 행동규범판단 

 

<올바른 역사의식을 가지려면 비판의식이 필요하다>

[비판의식]

1. 현상의 문제점을 직시하고 그 현상의 배후를 사실에 입각해서 규명하려는 태도

2. 현 시대를 이전시대와 다르게 파악하는 획기적인 의식.

3. 현 상황에서 새로운 문제에 대응하는 한계의식 내지는 위기의식

 

<역사의식에 비판의식이 포함된다고 보는 견해는 역사의식을 역사적 문제의식으로 보는 견해와 같다>

[역사적 문제의식]

1. 역사적 상황 속에서 문제를 인식하고 비판하며 이를 해결하려는 실천의식

 

<역사의식의 일반적 유형>

역사의식은 역사가 무엇인가에 대한 관점,

역사속에서 자신의 존재를 파악하려는 의식,

문제를 발견하고 실천하려는 의식 등을 모두 포괄한다.

1 역사관 역사의 본질에 대한 견해나 관점
(역사란 무엇인가?)
2 자아의식 역사 속에서 자신의 실체에 대한 의식
(나는 누구인가?)
3 존재의식 역사 속에서 자신의 위치에 관한 의식
(나는 어떤 상황에 처해 있는가?
4 시간의식 역사 속에서 시간의 존재와 시대의 차이에 대한 의식
(역사에서 시간이 갖는 의미는 무엇이고, 한 시대는 다른 시대와 어떻게 다른 것인가?)
5 변화(발전)의식 역사의 변화와 발전에 대한 의식
(역사는 어떻게 발전해왔고, 앞으로 어떻게 변화해갈 것인가?)
6 문제(실천)의식 역사 속에서 인간과 현상의 문제와 실천에 관한 의식
(무엇이 문제이고,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 [역사적 사고력]==============================================

1. 어떤 문제나 상황에 처했을 때 역사학의 특성에 근거해서 생각하는 능력

2. 역사지식을 이용하여 역사문제에 관해서 가설을 세우거나 해결방안을 모색하면서

역사를 이해하려는 의도적이고 복합적인 정신활동 능력

 

<최상훈의 역사적 사고력 구분>

1 연대기 파악력 시간에 따른 변화를 중시하고 인간의 삶과 여러 현상을 연대기 속에서 이해하는 능력
2 역사적 탐구력 사료를 근거로 과거 사건이나 행위에 대한 해석과 설명을 통해 이해를 도출하는 능력
3 역사적 상상력 사료의 불완전성을 보완하기 위해 관련 근거를 토대로 증거의 간극을 채워가거나 과거 인물의 심적 상황을 추체험 하는 능력
4 역사적 판단력 증거의 중요성을 판별하고, 자료를 해석하고 추론하는 과정에서 편견을 찾아내고 균형잡힌 결론을 도출하는 능력

위의 네 가지 하위범주를 개념상으로 구분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실제로는 별개로 존재하지 않는다.

사고는 총체적인 정신활동이므로 개개의 범주를 별개로 구분하거나 육성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떄문이다.

그렇지만 어느 하나의 하위범주를 중점적으로 육성하는 것은 가능하다.

 

==============================================================

<역사의식과 역사적 사고력의 관계>

역사의식은 역사적 사고력의 토대

역사의식과 역사적 사고력은 상호작용하면서 적절한 교육을 통해 상승작용한다.

(역사의식) 시간의식, 변화의식 → (역사적 사고력) 연대기 파악력

(역사의식) 역사관, 문제의식    → (역사적 사고력) 역사적 판단력

 

<역사의식과 역사적 사고력의 차이>

역사의식은 역사가 무엇인지, 혹은 역사 문제가 어떤 것인지에 관한 마음가짐이나 감각이다.

역사적 사고력은 역사문제를 해결해가는 정신활동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