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고, 학생의 다양한 능력을 육성하기 위해 역사교육의 목표를 분류할 필요가 있다.
역사교육목표의 분류를 활용할 때는 각 영역과 여러 하위범주에서 다양한 교육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역사교육목표 분류시도>===================================================
(영국)
1991년 국가교육과정 (이후 개정)
역사교육목표 =
1. 연대기, 역사지식 2. 이해의 범위와 깊이 3. 역사해석 4. 역사적 탐구 5. 조직과 전달
(미국)
1994년 역사과 국가표준
역사교육목표=
1. 연대기적 사고 2. 역사적 이해 3. 역사적 분석 및 해석 4. 역사적 탐구능력 5. 역사적 쟁점 분석 및 의사결정 능력
(대한민국)
1998년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역사과 학습평가를 위한 평가범주
1번에서 5번으로 갈수록 수준이 높아진다고 볼 수 있다.
1. 역사적 사실과 개념에 대한 지식
→ 한국사를 시대구분하여 각 시대의 정치, 사회, 경제, 문화에 대해 세계사적 보편성과 관련하여 기본적인 개념을 안다는 의미이다.
2. 역사적 자료에 대한 해석
→ 역사적 자료를 수집, 정리하여 그것을 분석, 종합함으로써 타당한 역사적 해석을 내린다는 의미이다.
3. 역사적 상황에 대한 이해
→ 각 시대의 정치, 사회, 경제, 문화 영역에서 역사적 상황을 세계사적 보편성과 관련하여 종합적으로 이해한다는 의미
4. 역사적 문제에 대한 인식과 해결
→ 역사적 문제상황을 당시의 사람들의 처지에서 이해하고, 그들이 당시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려 했는지를 비판적으로 생각한다는 의미이다.
5. 역사적 사실에 대한 평가와 태도
→ 민족사 및 민족문화에 대한 관심과 애착을 바탕으로 역사적 사실과 상황 및 그 속에서 행해진 역사적 실천을 자신과 관련시켜 생각하고 주체적으로 평가하면서 이해한다는 의미이다.
(또다른 분류)
가. 지식, 이해
→ 1. 역사적 사실의 이해
→ 2. 역사의 주요 용어와 개념의 이해
→ 3. 일반화 및 원리의 이해
→ 4. 역사적 자료 및 탐구의 이해
나. 기능
→ 1. 문제의 확인
→ 2. 가설의 형성
→ 3. 자료의 수집 및 분류
→ 4. 분석
→ 5. 평가
→ 6. 해석
→ 7. 추론 및 유추
→ 8. 상상 및 감정이입
→ 9. 의사결정
→ 10. 종합
→ 11. 가설의 검증 및 일반화
→ 12. 적용
→ 13. 전달
다. 가치, 태도
→ 1. 역사에 대한 관심과 반응
→ 2. 객관적인 태도
→ 3. 개방적인 태도
→ 4. 민주적 제가치의 존중
→ 5. 의사결정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태도
→ 6. 민족사 및 민족문화에 대한 발전적 태도
→ 7. 국제 협력의 자세
'역사교육론 >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1장 역사교육의 목표 / Ⅲ. 역사교육 목표의 설정 / 2. 역사교육 목표의 계열화 (0) | 2022.02.26 |
---|---|
1장 역사교육의 목표 / Ⅲ. 역사교육 목표의 설정 / 1. 역사교육 목표의 설정 준거 (0) | 2022.02.26 |
1장 역사교육의 목표 / Ⅱ. 역사교육 목표의 필요성과 분류 / 1. 역사교육 목표의 필요성 (0) | 2022.02.26 |
1장 역사교육의 목표 / Ⅰ. 역사교육의 목적 / 5. 역사의식과 역사적 사고력의 함양 (0) | 2022.02.25 |
1장 역사교육의 목표 / Ⅰ. 역사교육의 목적 / 4. 인격과 교양의 육성 (0) | 2022.02.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