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1장 역사교육의 목표 / Ⅱ. 역사교육 목표의 필요성과 분류 / 2. 역사교육 목표의 분류

by 대군장 2022. 2. 26.

역사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고, 학생의 다양한 능력을 육성하기 위해 역사교육의 목표를 분류할 필요가 있다.

역사교육목표의 분류를 활용할 때는 각 영역과 여러 하위범주에서 다양한 교육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역사교육목표 분류시도>===================================================

(영국)

1991년 국가교육과정 (이후 개정)

역사교육목표 =

1. 연대기, 역사지식 2. 이해의 범위와 깊이 3. 역사해석 4. 역사적 탐구 5. 조직과 전달

 

(미국)

1994년 역사과 국가표준

역사교육목표=

1. 연대기적 사고 2. 역사적 이해 3. 역사적 분석 및 해석 4. 역사적 탐구능력 5. 역사적 쟁점 분석 및 의사결정 능력

 

(대한민국)

1998년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역사과 학습평가를 위한 평가범주

1번에서 5번으로 갈수록 수준이 높아진다고 볼 수 있다.

 

1. 역사적 사실과 개념에 대한 지식

→ 한국사를 시대구분하여 각 시대의 정치, 사회, 경제, 문화에 대해 세계사적 보편성과 관련하여 기본적인 개념을 안다는 의미이다.

 

2. 역사적 자료에 대한 해석

→ 역사적 자료를 수집, 정리하여 그것을 분석, 종합함으로써 타당한 역사적 해석을 내린다는 의미이다.

 

3. 역사적 상황에 대한 이해

→ 각 시대의 정치, 사회, 경제, 문화 영역에서 역사적 상황을 세계사적 보편성과 관련하여 종합적으로 이해한다는 의미

 

4. 역사적 문제에 대한 인식과 해결

→ 역사적 문제상황을 당시의 사람들의 처지에서 이해하고, 그들이 당시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려 했는지를 비판적으로 생각한다는 의미이다.

 

5. 역사적 사실에 대한 평가와 태도

→ 민족사 및 민족문화에 대한 관심과 애착을 바탕으로 역사적 사실과 상황 및 그 속에서 행해진 역사적 실천을 자신과 관련시켜 생각하고 주체적으로 평가하면서 이해한다는 의미이다.

 

(또다른 분류)

 가. 지식, 이해

→ 1. 역사적 사실의 이해

→ 2. 역사의 주요 용어와 개념의 이해

→ 3. 일반화 및 원리의 이해

→ 4. 역사적 자료 및 탐구의 이해

 

나. 기능

→ 1. 문제의 확인

→ 2. 가설의 형성

→ 3. 자료의 수집 및 분류

→ 4. 분석

→ 5. 평가

→ 6. 해석

→ 7. 추론 및 유추

→ 8. 상상 및 감정이입

→ 9. 의사결정

→ 10. 종합

→ 11. 가설의 검증 및 일반화

→ 12. 적용

→ 13. 전달

 

다. 가치, 태도

→ 1. 역사에 대한 관심과 반응

→ 2. 객관적인 태도

→ 3. 개방적인 태도

→ 4. 민주적 제가치의 존중

→ 5. 의사결정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태도

→ 6. 민족사 및 민족문화에 대한 발전적 태도

→ 7. 국제 협력의 자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