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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1장 역사교육의 목표 / Ⅲ. 역사교육 목표의 설정 / 2. 역사교육 목표의 계열화

by 대군장 2022. 2. 26.

국가교육과정에서 역사교육 목표를 설정할 때는 계열화를 고려해야 한다.

 

★ [ 계열화 ]

→ 선행 경험이나 내용을 기초로하여 다음 경험이나 내용이 점차 깊이와 넓이를 더해가도록 체계화 하는 것

→ 일관성을 유지하면서도 수준별 차이가 드러나도록 체계화 하는 것

 

<역사교육 목표 계열화 시도>

초등학교는 생활사, 중학교는 정치사, 고등학교는 문화사 중심 방안이 1차 교육과정이래 계열성의 근간이 되어옴

 

(이외의 방안)

초등학교에서는 내러티브로 구성된 역사를 가르치되 생활사를 바탕으로 한다.

중학교에서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부분을 모두 망라해서 연대기에 따라 구성된 통사를 가르친다.

고등학교에서는 사회사와 문화사를 중심으로 하되 주제나 사례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하고 사료를 풍부하게 제공하여 학생들이 탐구학습을 수행하게 한다.

 

★<내용 계열화의 장점>

1. 내용의 반복을 피할 수 있다.

2. 학생들의 인지발달 수준을 반영할 수 있다.

3. 정치사 중심의 학습에서 벗어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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