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교육과정에서 역사교육 목표를 설정할 때는 계열화를 고려해야 한다.
★ [ 계열화 ]
→ 선행 경험이나 내용을 기초로하여 다음 경험이나 내용이 점차 깊이와 넓이를 더해가도록 체계화 하는 것
→ 일관성을 유지하면서도 수준별 차이가 드러나도록 체계화 하는 것
<역사교육 목표 계열화 시도>
초등학교는 생활사, 중학교는 정치사, 고등학교는 문화사 중심 방안이 1차 교육과정이래 계열성의 근간이 되어옴
(이외의 방안)
→ 초등학교에서는 내러티브로 구성된 역사를 가르치되 생활사를 바탕으로 한다.
→ 중학교에서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부분을 모두 망라해서 연대기에 따라 구성된 통사를 가르친다.
→ 고등학교에서는 사회사와 문화사를 중심으로 하되 주제나 사례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하고 사료를 풍부하게 제공하여 학생들이 탐구학습을 수행하게 한다.
★<내용 계열화의 장점>
1. 내용의 반복을 피할 수 있다.
2. 학생들의 인지발달 수준을 반영할 수 있다.
3. 정치사 중심의 학습에서 벗어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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