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장 역사교육의 내용
4절 역사 교육내용의 조직
4. 역사 교육내용의 조직방법
(3) 시대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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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사 방법 혹은 시기사 방법>
// 역사상 어느 한시대나 시기를 택하여
// 당시 사람들의 생활상,
// 즉 정치, 사회풍속, 가족제도, 생산 및 소비,
// 교육, 종교, 여가, 학술 및 예술활동 등을
// 종합적으로 살펴보는 것
(특징)
// 특정 시대의 생활 전반에 대해
// 상세하게 이해할 수 있는
// 횡적 관점을 강조한다.
(유의점)
1. 교육적으로 가치있는 시기와 내용을 선택해야한다.
2. 그 시대의 특징을 상징적으로 부각할 수 있고,
과거와 현재를 비교하기에 적합한 내용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3. 교수-학습 활동에서도 해당시대의 사회상을 알아보는
심층적인 학습이 되도록 그 시대의 생활상과 관련된
다양한 자료들을 활용하여 내용을 조직한다.
(시대사 구성은 사회사적 측면이 중심을 이룸)
// 사회사는 인간사회의 전체적 측면을 포괄하므로
// 그 적용범위가 넓고
// 현재 문제와의 연관성도 높은 편이다.
→ 따라서 광범한 사회사를
→ 의미있는 형태로 분절하는 접근법 주로 사용
(분절법의 예시)
* 17세기 영국사
// 1603년 여왕의 서거부터 이야기 시작
// 정치적 사건과 내란
// 루이 14세와 올리버 크롬웰이라는 두 폭군의 대조
// 과학과 지식의 혁명
// 런던의 기업과 상업
// 셰익스피어와 스튜어트 왕조의 예술가
// 영국의 촌락과 신앙
// 1688년 명예혁명
// 등 총체적인 주제를 다루는 것
→ 17세기의 중요한 정치, 경제, 사회적 사건과
→ 종교생활, 예술, 문학활동, 촌락생활, 일상생활 등
→ 다양한 사회사적 내용들을 포함한다.
→ 17세기 영국 젠트리(신사)의 생활을
→ 생생하게 이해하기 위해
→ 일기, 자서전, 유품, 재산기록 등의 자료를
→ 대담하게 활용하여 학생들의 능동적 참여를 유도할 수도 있다.
(시대사적 조직의 장점)
1. 모든시대를 통사적으로 이해하기보다는
특정시대의 역사를 다각적인 분야와 관점에서
이해하는 데 유익하다.
2. 어떤 역사적 사실이나 주제의 계속성보다는
동시대의 다른 사실들과 사건들을
지역이나 문명권 혹은 주제와 인물 등을 기준으로
대조하고 비교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시대사적 조직의 한계)
1. 한 시기를 다양한 시야에서 조감해야 하기 때문에,
사회전체를 조감하여 비교, 해석, 종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학생들에게 적합하다.
2. 어느 한 시기만을 임의적으로 떼어내어
횡적으로 살펴보기 떄문에
역사의 종적인 변화와 발전과정을
파악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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