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장 역사교육의 내용
4절 역사 교육내용의 조직
3. 역사 교육내용의 조직 단계
(3) 수업의 내용조직
---------------------------------------------------------------------------------------
<수업의 계열화>
(단원내 구성요소나 학습활동을 달리하여 구성하는 방법)
* 학년별 수업의 단계 발전방법 예시
→ 방법적 지식
→ 학습활동
→ 역사인식
→ 탐구활동
* 고려시대 문화 4가지 수업단원 편성 예시
1. 문화 및 문화재의 개념, 성격, 의의 등을 학습한다. (방법적 지식)
2. 고려시대 문화재 분포지도를 만든다. (학습활동)
3. 고려시대 문화에 대해 쓴 글을 읽고,
고려문화의 성격을 이해한다. (역사인식)
4. 고려시대 문화에 대한 사료를 읽거나
문화재 사진을 보고, 고려문화의 특성을 이해한다. (탐구활동)
(하나의 주제를 놓고 인식의 범위와 수준을 달리하는 계열화 방법)
* 단군신화를 소재로 한 '단군과 고조선'의 계열화 방안 예시
// 1단계
→ 단군신화를 먼저 이야기하고
→ 외국신화와 비교하여
→ 신화의 공통적인 특징과
→ 신화별 차이점을 찾는 것
// 2단계
→ 신화를 선사시대와 역사시대의 연결고리로 파악
→ 건국신화와 국가성립의 관련성을 이해하도록 한다.
// 3단계
→ 신화에 담긴 고대인들의 자연관과 우주관을 이해함으로써
→ 신화의 상징을 파악하고,
→ 신화의 현재적 의미를 파악한다.
(수업내용을 사례중심으로 조직하는 방법)
* 귀납적 방법의 내용조직을 기본으로 한다.
// 사례 선 제시 후 일반적 학습내용 전개
→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를 더 쉽게 유발 가능
// 사례를 통해 학습동기를 유발한 후
// 다음 내용을 제시해 기존지식과 경험을 연계시키도록 한다.
→ 이때 시대별 혹은 주제별로
→ 대표적인 사례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
// 사례
→ 수업의 핵심내용을 이끌어줌
→ 내용의 조직자가 됨
→ 단편적 역사 사실들을
→ 하나의 개념이나 주제로 묶어주는 역할을 함
→ 선행학습자로 기능하여 학습의 유의미성을 높여줌
→ 사례를 중심으로 관련지식, 개념이
→ 유기적으로 연결됨으로써
→ 학습의 효율성과 지식의 실용성을 높일 수 있음
* 사레중심 수업조직
→ 핵심사례 제시
→ 사례와 학습내용을 연결하는 질문제시(학습의 방향설정)
→ 학습내용 제시
→ 학습을 위한 탐구활동 (사례의 의미 파악)
→ 학습과제 (학습내용의 심화, 확장)
→ 학습내용 정리
'역사교육론 >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장4절 / 4-(2) 주제중심 방법 (0) | 2022.03.13 |
---|---|
2장4절 / 4-(1) 연대기적 방법 (0) | 2022.03.13 |
2장4절 / 3-(2) 교과서의 내용조직 (0) | 2022.03.13 |
2장4절 / 3-(1) 교육과정의 내용조직 (0) | 2022.03.13 |
2장4절 / 2. 역사 교육내용 조직의 원리 / (3) 학습자의 발달단계에 따른 내용조직 (0) | 2022.03.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