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2장4절 / 4-(2) 주제중심 방법

by 대군장 2022. 3. 13.

2장 역사교육의 내용

4절 역사 교육내용의 조직

4. 역사 교육내용의 조직방법

(2) 주제중심 방법

---------------------------------------------------------------------------------------

<주제중심 방법>

* 역사의 다양한 주제들을 중심으로 역사 내용을 조직

 

// 연대기적 내용구성과 달리

// 유사한 역사적 사건들을

// 하나의 주제로 묶어 서술한다.

// 즉, 개별적인 역사적 사실들을

// 공통된 특징과 결부시켜 분류하는 형식을 취한다.

 

// 역사에서 유사한 사실들을

// 공통의 토픽이나 주제로 묶어 의미를 부여

 

// 대부분의 역사주제는 매우 추상적이어서

// 상당한 논리적 사고력을 갖추어야 이해할 수 있다.

 

(단원명에 적합한 역사주제 예시)

// 사상과 종교, 전쟁과 폭력, 교육과 복지

// 법과 질서, 인종문제, 제국주의, 산업혁명 등

 

(종적관점에서 조직된 내용)

* 동일한 주제도 시대에 따라 다르게 작용함을 보여줌

 

// 예시 1

→ '교통의 발달'을 고대~현대까지 살피는 방식으로 내용조직

 

→ 바퀴의 발명, 범선, 증기기관, 자동차의 발명, 도로, 운하, 교량의 발전

→ 위와 같은 단원명을 정하고 역사의 발전상을 그려보게 한다.

 

(횡적인 내용구성)

// '조선시대 양반의 생활'이라는 주제설정

→ 조선시대에 살았던 양반의 생활을

→ 관직, 의식주, 교육, 여가 등 다방면에 걸쳐

→ 고찰하는 내용으로 구성

 

(주제중심 내용조직에서의 유의점)

1. 주제선정의 목적과 이유가 분명해야 한다.

 

2. 내용구성 과정에서 각 주제간의 선후관계와

인과관계를 고려하여 배열 순서를 정해야 한다

 

3. 주제는 개별 사례탐구 형식으로 제시할 수 있으며,

역사적 사건들의 사례를 묶어 주제화 할 수도 있다.

 

4. 주제를 다루는 데 적합한 사례들은

일정한 속성을 공유해야 한다.

 

5. 각 사례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식별하면서

주제와 연관시켜야 한다.

 

(장점)

 

1.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적절한 내용조직으로,

역사학의 논리를 반영하여

핵심개념과 원리를 다루기 쉽다.

 

2. 특정문제를 집중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

 

3. 하나의 주제를 다양한 시기에 걸쳐 혹은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볼 수도 있다.

 

4. 학생들은 해당주제와 관련된 역사적 사실들을

좀 더 체계적이고 일관성있게 파악할 수 있다.

 

5. 개별사실에 역사적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 가능하다.

 

6. 학생들의 역사적 통찰력과 사고함양에도 적합하다.

// 특정 토픽이나 문제를

// 종적인 시대변화 속에서 고찰하거나

// 동시대의 역사 현상과 함께 살펴보도록

// 내용을 조직하기 때문에

 

 

(단점)

 

1.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를 반영하기 어렵다.

 

2. 학문적인 내용을 강조하여

학습자에게 너무 어려운 내용구성이 될 수 있다.

 

3. 실생활에서 유용성을 인정받기 어렵다.

 

4 일정한 주제를 중심으로 시대상을 보기 때문에

주제와 관련이 없는 다른 중요한 사실들을

도외시 하기 쉽다.

 

5. 동일한 시기에 일어난 여러 사건들 사이의

관련성을 무시할 우려도 있다.

 

6. 주제 나열식 내용제시는

학생들이 해당 학년이나 단계에서

성취해야 할 능력이 구체적으로 무엇이며

또한 성취수준이 어느정도인지 판별하기 어렵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