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장 역사교육의 내용
4절 역사 교육내용의 조직
4. 역사 교육내용의 조직방법
(5) 문화권 방법
---------------------------------------------------------------------------------------
<문화권 방법>
// 일정한 문화권을 중심으로
// 교과내용을 조직하는 방법
'문명' : 일정한 지역에서 발달한 문화의 총체
'문화권' : 문명이 발달한 지역의 범위
// 문명, 문화권 개념은
// 지리학의 지역적 구분을 넘어서
// 역사적, 문화적 요소가 강조된 개념이다.
// 여러 문화권 개념은
// 사실상 근접하거나 분산된
// 여러 지역의 문화가 중첩되어
// 형성된 개념이기 때문에
// 어느 한 지역의 요소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다.
(공통문화가 형성된 지리적 위치를 강조한 문화권)
// 오리엔트문명, 지중해문명, 대서양문명
// 동아시아문화권, 북아프리카 문화권, 중앙아시아문화권 등
(지리적으로 분산되었지만 문화의 특성을 공유하는 지역)
// 이슬람문화권, 불교문화권, 기독교문화권 등
(문화권적 조직방법의 장점)
1. '공통문화'를 내용조직의 기반으로 삼기 때문에
국가와 민족별로 분산되어있는 역사 사실들을
문화적 특성을 기준으로 분류하여
더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게 파악할 수 있다.
2. 문화권 전체를 대상으로 삼고있어
역사를 거시적이고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3. 문명 또는 문화권이 지니고 있는
특수성과 보편성을 파악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역사적 사고력도 신장된다.
(문화권적 조직방법의 단점)
1. 광범한 지역의 문화를 한꺼번에 묶어서 조직하기 때문에
문화권 내에서 각 민족이나 국가의
특수한 역사발전이나 개별적 성격을 간과하기 쉽다.
'역사교육론 >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3장1절 / 2. 역사 교재의 종류 (0) | 2022.03.15 |
---|---|
3장1절 / 1. 교재의 의미 (0) | 2022.03.14 |
2장4절 / 4-(4) 분야사 방법 (0) | 2022.03.14 |
2장4절 / 4-(3) 시대사 방법 (0) | 2022.03.14 |
2장4절 / 4-(2) 주제중심 방법 (0) | 2022.03.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