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2장4절 / 4-(5) 문화권 방법

by 대군장 2022. 3. 14.

2장 역사교육의 내용

4절 역사 교육내용의 조직

4. 역사 교육내용의 조직방법

(5) 문화권 방법

---------------------------------------------------------------------------------------

<문화권 방법>

// 일정한 문화권을 중심으로

// 교과내용을 조직하는 방법

 

'문명' : 일정한 지역에서 발달한 문화의 총체

'문화권' : 문명이 발달한 지역의 범위

 

// 문명, 문화권 개념은

// 지리학의 지역적 구분을 넘어서

// 역사적, 문화적 요소가 강조된 개념이다.

 

// 여러 문화권 개념은

// 사실상 근접하거나 분산된

// 여러 지역의 문화가 중첩되어

// 형성된 개념이기 때문에

// 어느 한 지역의 요소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다.

 

 

(공통문화가 형성된 지리적 위치를 강조한 문화권)

// 오리엔트문명, 지중해문명, 대서양문명

// 동아시아문화권, 북아프리카 문화권, 중앙아시아문화권 등

 

(지리적으로 분산되었지만 문화의 특성을 공유하는 지역)

// 이슬람문화권, 불교문화권, 기독교문화권 등

 

 

(문화권적 조직방법의 장점)

 

1. '공통문화'를 내용조직의 기반으로 삼기 때문에

국가와 민족별로 분산되어있는 역사 사실들을

문화적 특성을 기준으로 분류하여

더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게 파악할 수 있다.

 

2. 문화권 전체를 대상으로 삼고있어

역사를 거시적이고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3. 문명 또는 문화권이 지니고 있는

특수성과 보편성을 파악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역사적 사고력도 신장된다.

 

 

(문화권적 조직방법의 단점)

 

1. 광범한 지역의 문화를 한꺼번에 묶어서 조직하기 때문에

문화권 내에서 각 민족이나 국가의

특수한 역사발전이나 개별적 성격을 간과하기 쉽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