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장 역사교육의 내용
4절 역사 교육내용의 조직
4. 역사 교육내용의 조직방법
(4) 분야사 방법
---------------------------------------------------------------------------------------
<분야사 방법>
// 특정 역사 분야의 발달과정을
// 순서대로 탐구할 수 있도록
// 내용을 조직하는 방법
(광범한 분야 예시)
// 정치사, 경제사, 사회사, 문화사
(세분한 분야 예시)
// 인물사, 전쟁사, 외교사, 여성사
// 사상사, 노동사, 제도사, 일상생활사
// 풍속사, 민중사, 도시사, 과학사 등
(분야사의 장점)
1. 각 분야의 역사의 변천을 파악하고
해당 분야 발전의 인과관계를 이해하는 데 유용
(분야사의 한계)
1. 시대상을 드러내는 데는 적절하지 않다.
(분야사의 지향점)
// 어떤 한 분야를 중심으로 다루되,
// 다른 분야의 역사적 사실들도
// 유기적으로 연계해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것
// 역사적 사실을 각 분야로 나누어
// 단편적으로 다루어서는 안되고,
// 사실들 간의 연관관계를
// 해당분야의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파악해야한다.
ex)
// '문화사'
→ 예술과 같은 좁은 범위의 문화만 다루는게 아닌
→ 정치, 경제, 사회 등 역사 전반을
→ 문화현상과 연관지어 이해하는 것이다.
→ 정치사 단원이라고 해서
→ 정치적 변화와 정치제도만 다루는 것이 아니라
→ 정치적 변화가 사람들의 사회생활에
→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등도 함께 살핀다.
→ 사회사 단원이라고 해서
→ 사회제도와 계층의 변화만을 따로 분리해서 살피는 것이 아닌
→ 그러한 사회 변화가 문화활동, 예술작품에는
→ 어떻게 반영되었는지 등을 함께 다룬다.
(분야사 조직 실패사례)
* 제 7차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한국사
// 중학교 내용과의 중복을 막고
// 차이를 가시화 하기 위해
// 분야사, 분류사적 접근법 도입
→ 모든 분야를 망라하는 체제로 되어 있어서
→ 전체 역사를 조감할 수 없는 한계를 드러냈음
'역사교육론 >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3장1절 / 1. 교재의 의미 (0) | 2022.03.14 |
---|---|
2장4절 / 4-(5) 문화권 방법 (0) | 2022.03.14 |
2장4절 / 4-(3) 시대사 방법 (0) | 2022.03.14 |
2장4절 / 4-(2) 주제중심 방법 (0) | 2022.03.13 |
2장4절 / 4-(1) 연대기적 방법 (0) | 2022.03.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