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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2장4절 / 4-(4) 분야사 방법

by 대군장 2022. 3. 14.

2장 역사교육의 내용

4절 역사 교육내용의 조직

4. 역사 교육내용의 조직방법

(4) 분야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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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사 방법>

// 특정 역사 분야의 발달과정을

// 순서대로 탐구할 수 있도록

// 내용을 조직하는 방법

 

(광범한 분야 예시)

// 정치사, 경제사, 사회사, 문화사

 

(세분한 분야 예시)

// 인물사, 전쟁사, 외교사, 여성사

// 사상사, 노동사, 제도사, 일상생활사

// 풍속사, 민중사, 도시사, 과학사 등

 

(분야사의 장점)

 

1. 각 분야의 역사의 변천을 파악하고

해당 분야 발전의 인과관계를 이해하는 데 유용

 

(분야사의 한계)

 

1. 시대상을 드러내는 데는 적절하지 않다.

 

(분야사의 지향점)

// 어떤 한 분야를 중심으로 다루되,

// 다른 분야의 역사적 사실들도

// 유기적으로 연계해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것

 

// 역사적 사실을 각 분야로 나누어

// 단편적으로 다루어서는 안되고,

// 사실들 간의 연관관계를

// 해당분야의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파악해야한다.

 

 

ex)

// '문화사'

→ 예술과 같은 좁은 범위의 문화만 다루는게 아닌

→ 정치, 경제, 사회 등 역사 전반을 

→ 문화현상과 연관지어 이해하는 것이다.

 

→ 정치사 단원이라고 해서

→ 정치적 변화와 정치제도만 다루는 것이 아니라

→ 정치적 변화가 사람들의 사회생활에

→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등도 함께 살핀다.

 

→ 사회사 단원이라고 해서

→ 사회제도와 계층의 변화만을 따로 분리해서 살피는 것이 아닌

→ 그러한 사회 변화가 문화활동, 예술작품에는

→ 어떻게 반영되었는지 등을 함께 다룬다.

 

 

 

(분야사 조직 실패사례)

 

* 제 7차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한국사

// 중학교 내용과의 중복을 막고

// 차이를 가시화 하기 위해

// 분야사, 분류사적 접근법 도입

 

→ 모든 분야를 망라하는 체제로 되어 있어서

→ 전체 역사를 조감할 수 없는 한계를 드러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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