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장 역사교육의 내용
4절 역사 교육내용의 조직
4. 역사 교육내용의 조직방법
(1) 연대기적 방법
---------------------------------------------------------------------------------------
<연대기적 방법>
* 역사적 사실을 일어난 순서에 따라 조직하는 것
// 고대부터 현대까지
//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주요사안을
// 교육내용으로 삼는 가장 전통적인 방법
// 역사를 시간의 변화에 따라 살피되
// 학습주제의 적절성 및
// 학습자의 역사의식 발달단계 등을 고려하여 조직한 것
// 일종의 계통학습
* 장점
1. 학문적 성과를 종합하여
총체적인 역사를 제시하는 데 효과적이다.
2. 각 민족이나 국가의 발전과정이나 흐름을 이해하고,
역사상 중요한 사건, 사상, 제도 등의 변쳔과정을
파악하는 데 유리하다.
3. 학생들이 시간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역사의 핵심개념인 '변화'와 '계속성'을 파악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 단점
1. 이 방법으로는 심층적인 역사인식이 어렵다.
→ 사건의 발생순서에 따라 역사를 학습하기 때문에
→ 후속사건의 원인이 마치
→ 선행사건에 있다는 인식을 심어주기 쉽다.
→ 역사전개가 마치 정해진 순서에따라
→ 전개될 수 밖에 없었던 것처럼 여기는
→ 필연론적 역사인식도 유의해야할 점이다.
2. 연대기 통사를 여러 학년에 배치할 경우에는
그 내용의 깊이를 달리하여도 내용의 중복을 피할 수 없고
결과적으로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기 어렵다.
→ 고대부터 현대까지의 역사를
→ 학년별로 시기를 나누어 배치할 경우,
→ 각 시대에 관련된 심도있는 학습은 가능하지만
→ 학년별로 다룬 역사를 서로 연결하여
→ 전후 시대사로 파악하기 어렵다.
<역연대기적 방법>--------------------------------------------------
* 연대기적 방법의 시간 순서를 바꾸어 역으로 내용을 조직하는 것
// 현재를 기점으로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면서
// 역사를 역순으로 조직하는 방법
* 장점
1. 과거를 현재와의 연관 속에서 인식하는 데 도움을 준다.
2. 현대사를 강조하는 역사교육의 추세에도 부합한다.
* 단점
1. 시간의 경과에 따른 역사의 변화를 파악하기 힘들다.
2. 지나치게 현재 중심의 역사관에 빠질 위험이 있다.
'역사교육론 >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장4절 / 4-(3) 시대사 방법 (0) | 2022.03.14 |
---|---|
2장4절 / 4-(2) 주제중심 방법 (0) | 2022.03.13 |
2장4절 / 3-(3) 수업의 내용조직 (0) | 2022.03.13 |
2장4절 / 3-(2) 교과서의 내용조직 (0) | 2022.03.13 |
2장4절 / 3-(1) 교육과정의 내용조직 (0) | 2022.03.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