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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1장 역사교육의 목표 / Ⅲ. 역사교육 목표의 설정 / 4. 역사학습에서 행동목표와 구현목표

by 대군장 2022. 2. 26.

<교육목표의 요건>

1. 학습자가 학습의 결과로 행동할 수 있는 것을 기술한다.

2. 학습자가 행동하는 것을 보고 관찰자(교사)가 목표 달성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것을 기술한다.

3. 학습자의 도달점을 기술할 때 학습자가 목표를 달성하려면 어떤 교육이 필요한지 명시해야 한다.

 

[교육목표의 상세화]: 교육목표를 명시적인 행동용어로 제시하는 것

 

목표모형론자들의 명시적인 행동목표는 지식이나 관찰 가능한 기능에 관한 학습목표를 제시하는 데는 적절하지만, 

역사적 사고력 같은 추상적인 능력에 대한 학습목표를 제시하는 데는 부적절하다.

 

(목표모형론에 근거한 역사수업 명시적 행동목표의 사례)

1. 주어진 항목 중에서 조선후기 서민문화의 특성을 세 가지 골라낼 수 있다.

2. 주어진 자료 중에서 서민문화와 관계 있는 것을 지적할 수 있다.

 

(실제 현장에서 쓰이는 학습목표 사례) : 명시적 행동목표보다는 다소 모호하지만 많이 쓰임

1. 서민문화 발달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2. 서민문화의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 구현목표 ]

→ 교사가 학생들을 이끌어가는 특별한 목표나 행동 형식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 사고-감정-행동의 형식을 이끌어가도록 의도한 것

→ 수업에서 도달할 목표를 분명히 규정하지 않은 채 수업의 범주만을 규정한 것

→ 학습의 결과보다는 과정에 관심을 둔다.

→ 학생들이 교육활동에 참여한 후에 할 수 있는 활동이 명시되어 있지 않다.

 

(구현목표의 평가)

→ 평가의 준거로 삼기에 부적절해 보이지만

교사는 구현목표를 통해 예술가처럼 학생들의 학습결과를 비평함으로써 평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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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의식이나 역사적 사고력과 관련된 학습목표를 제시하기 위해서는

세분화되고 명시적인 행동용어를 사용하기 보다는 좀 더 포괄적인 용어로 진술하는 것이 적절하다.

 

역사의식이나 역사적 사고력 육성을 위한 역사학습의 경우,

목표모형의 행동목표보다는 좀 더 포괄적으로, 구현목표보다는 좀 더 구체적으로 제시할 필요가 있다.

 

(예시)

서민문화와 관련된 자료를 바탕으로 주어진 항목에서 서민문화의 특성을 세 가지 지적할 수 있다. → (X)

서민문화와 관련된 자료를 살펴보고 토론하기 → (X) 

 

서민문화와 관련된 자료를 바탕으로 서민문화의 특성을 추론할 수 있다.             → (O)

서민문화와 관련된 자료를 살펴보고 서민문화의 특성에 관해 토론할 수 있다.      →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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