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2장 역사교육의 내용 / Ⅰ. 역사교육의 개념과 요소 / 1. 교육내용의 개념

by 대군장 2022. 2. 27.

[교육내용] : 교육의 대상, 즉 각 교과에서 다루거나 교사가 가르치는 내용

- 교육내용을 토대로 교육목표 설정

- 교과내용은 교육과정 틀 구성, 교수학습 성격 규정

 

- 역사교육내용은 역사학에서 추출된 지식과 사고

→ 역사적 사실과 개념을 활용해서 역사와 관련된 현상을 이해하는 안목 또는 활동을 내포한다.

→ 역사교육내용은 학생들이 역사교과를 이해하는 중간언어이자 역사학습의 의미를 깨닫게하는 매개체

 

- 교육사조나 교육과정 모형에 따라 [교과], [경험], [학문]을 내용으로 본다.

→ 무엇을 교육내용으로 보느냐에 따라 내용선정 원리나 기준이 달라진다.

 

<어떤 것이 교육내용이 될 수 있을까?>

1. 그것을 가르칠 가치가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결정

2. 가르칠 가치가 있다면 어떤 가치를 내포하는지가 중요

→ [역사교육에서 내용선정] : 가치있는 내용을 선택하고 그것이 학습자에게 어떤 의미인지 판단하는 일

 

<역사교육 내용의 요소>

1. 과거사실 (역사적 사실과 사건에 관한 지식)

2. 과거사실에 대한 기록과 서술, 이야기

→ 역사교육은 시공을 초월한 객관적이고 확정된 지식이 아니라 인식의 결과물인 해석과 담론을 가르치는 것

 

3. 역사적 사실과 사건에 관한 지식을 탐구하는 방법

4. 지식 탐구에 내제되어 있는 태도와 가치

 

 

[역사담론] → 역사적 사실에 의미를 부여하는 행위

1. 과거의 수많은 사실 사이에 어떤 질서를 상정하여 논리적으로 일관되게 설명하는 것 

2. 사실과 사실 사이를 꿰어 가장 그럴듯한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것

 

<역사교육은 역사적 사실 + 사실의 의미와 가치를 깨닫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

- 역사가는 사료에 근거하여 사실에 근접하다고 판단한 내용을 기술한다.

- 그 과정에 역사가의 인식이 작용한다.

- 따라서 교사가 가르치는 내용은 역사가의 판단과 인식을 내포하고 있다.

 

<역사교육내용의 범위>

1. 역사학의 연구성과를 토대로 교육내용 추출 → 역사의 범위 안에서 교육내용 범위 선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