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장 역사교육의 교재
2절 역사교재의 형태
2. 사료
(2) 사료의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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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에 따른 사료의 구분>
* 명백히 구분되는 것 아님
* 서로 중복될 수 있음
1. 교과서에 있는 사료
// 교과서가 설명 텍스트에서 벗어나
// 자료집 역할을 해야한다는 주장이
// 강해지면서
// 역사교과서에 사료가 많이 실림
// 7차교육과정 교과서에는
// 사료를 제시하고
// 그 내용에 대한 분석, 해석을 통해
// 역사적 사실을 이해하고
// 탐구하는 활동 많아짐
// 교과서 안의 사료가
// 단순 보조자료 역할만이 아닌
// 본문내용을 대체하거나
// 주요 학습내용의 역할을 하는경우 증가
2. 인쇄, 편집된 사료
// 한국사, 세계사,
// 각종 주제, 사건과 관련된 사료집
// 교사들의 수업용 발췌 사료 프린트물
// 배움책 등에 있는 사료
// 사료집은 중요한 사료들을 모아놓아서
// 교사가 각종 사료를 일일이 찾는
// 시간이나 노력을 크게 절약해준다.
3. 원래모습을 그대로 재생한 사료들
// 교육용으로 만든 모형물
// 재생사료
→ 황룡사 9층목탑 모형
→ 광개토대왕릉비 모형
→ 원사료나 사진의 복사물
→ 교과서에 실려있는 사진
→ 실제로는 문헌사료와 같은 역할을 함
4. 원형 그대로의 사료
// 실제 수업에서 많이 사용되진 않음
// 원고, 옛 물건, 그림, 유물 등
// 전근대 사료는 어렵지만
// 근현대사 학습의 경우 가능
<종래 역사수업에 이용된 사료>-------------------
* 국가의 공식기록
// 고려사, 조선왕조실록
* 관청의 공식문서
// 비변사등록 등
<근래 이용하는 사료>--------------------------
* 상소문이나 보고서
* 재판, 재산분할기록 등 각종 고문서
* 문집, 일기 등 개인이 남긴사료
* 이들 사료의 장점
// 사람들의 구체적인 생활모습을
// 담고 있으므로
// 사회사, 생활사, 문화사 수업에
// 좋은 자료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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