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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3장2절 / 2-(1) 사료의 성격

by 대군장 2022. 3. 16.

3장 역사교육의 교재

2절 역사교재의 형태

2. 사료

(1) 사료의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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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료>

* 역사연구의 기본자료

* 과거 사실을 알아낼 수 있는 원천

* 역사학은 사료를 통해서만 성립

* 문자로 남겨진 기록

* 그릇, 도구, 건물 등의 유적, 유물도 포함됨

 

// 랑케

→ "역사란 사실을 그대로 밝히는 것"

→ 사료 내용을 정확히 밝혀내라는 의미

 

<사료비판의 필요성>--------------------------

* 사료는 과거의 일을 편집, 해석한 것

// 과거의 일을 그대로 담고있지 않음

// 만든사람의 해석, 관점이 개입함

// 역사연구는 사료비판과정 거친 후 진행

// 사료의 진위, 신뢰성을 가리는 작업

→ 사료를 교재로 활용할 때

→ 사료의 이와같은 성격 고려해야함

 

<교사의 역사인식, 관점개입>-------------------

* 사료 선택 및 편집과정에서 작용

 

// 같은 역사적 사실을 담더라도

// 사료에 따라 표현이 다르거나 평가가 차이남

// 사료내용 자체가 다르거나

// 정반대의 관점을 갖는 경우도 있다.

 

// 역사학자들 사이에서도

// 역사적 사실이나 해석, 평가를 놓고

// 논쟁이 일어나기도 한다.

// ex)

→ 같은 역사적 사실을 기록하더라도

→ 유학자 김부식이 쓴 『삼국사기』와

→ 승려 일연이 쓴 『삼국유사』가 차이남

 

<사실에 대한 평가에서 서술의 차이 발생>-----------

* 십자군전쟁을 보는 관점

// 유럽, 이슬람의 기록 사이에 차이를 보임

 

* 삼별초를 보는 관점

* 조광조에 대한 평가

 

* 이순신에 대한 평가

// 『선조실록』과 『징비록』의 차이 존재

 

<역사인식이 달라지는 경우>-----------------------

// 사료기록이나 평가가 엇갈리는 경우

// 어떤 사료를 중시하느냐에 따라서

// 역사인식은 크게 달라질 수 있음

 

<교사의 경향성>-------------------------------

// 상반되는 관점이 있거나

// 논쟁의 대상이 되는 사건에 대해

// 사료학습을 할 때

// 교사는 자신의 역사인식과 들어맞거나

// 미리 정해놓은 수업목표를 달성하는 데

// 적합한 사료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 그렇지 않은 사료는

// 그 중요성 여부와 관계없이

// 배제되곤 한다.

 

<교사의 유의사항>---------------------------

// 사료의 내용이 서로 모순되거나

// 관점을 달리하는 경우,

// 교사는 이 사료를

// 수업에 사용하기에 앞서

// 내용의 진위는 물론

// 사료를 통해 역사적 사실들이

// 어떻게 해석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 이때 교사의 전문적 역사지식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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