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장 역사교육의 교재
2절 역사교재의 형태
4. 역사지도
(3) 역사지도의 활용
--------------------------------------------------------------------
<지금까지의 지도활용>
* 실제 수업에서의 활용도 높지 못했음
* 고입, 대입수능 출제 지도를 검토하는 정도
<역사수업에서 지도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려면>-------
* 역사지도의 종류와 성격을 파악해야함
<역사지도의 내용+구성형식에 따른 기능>---------------
1. 역사적 사실을 지리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해줌
// 학생들은 지역이 어디에 있는지
// 잘 모른는 경우가 많음
// 지리 지식, 공간개념이 부족하기 때문
// 역사적 지명이 오늘날의 지명과 다를 때
// 이런 문제점이 나타날 수 있음
→ 역사지도는 이를 보완해서
→ 역사적 사실을 공간적으로
→ 인식할 수 있게 해준다.
2. 일정한 공간과 관련된 역사적 변화를
시간적, 계통적으로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준다.
* 국경, 영역 변화를 나타낸 지도
// 우리나라 국경의 변화지도(삼국~조선)
// 로마제국의 발전
* 지도의 시기별 배치
// 하나의 지도는 아니더라도
// 같은 주제를 다룬 일련의 지도를
// 시기별로 배치하면
// 그 주제와 관련된 역사적 사실이나 상황이
// 어떻게 달라졌는지 알 수 있다.
* 한 사건에 대한 연속적 정보를 담는 지도
// 한 장의 지도위에 나타낼 수는 있지만
// 담아야할 정보가 많아서
// 깔끔하게 표현하기가 쉽지 않거나
// 이해하기가 어려울 경우
// 상황의 변화에 따라
// 몇 장의 지도로 나누어 제시하는 것
→ 전쟁의 전개상황을 보여주는 전쟁도
→ <임진왜란도>
→ 한국전쟁 전개상황 지도
→ 지도를 2~3개로 나누어
→ 전쟁의 전개과정을
→ 제대로 보여주는 것이 더 좋다.
3. 한 지도를 통해 여러 역사적 사실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역사해석을 할 수도 있음
* 대동세의 징수와 운송지도 (사례)
// 지도에 표시된 정보
// 지역별로 대동세 납부 방법이 다른 이유
// 그러한 납부방법을 택한 이유를 유추 가능
// 잉류지역에서는 왜 대동법을 적용하지 않았고
// 자체 소비지역은 미상납 대동세를 어디에 썼는지
// 생각해볼 수 있음
// 당시 물길을 이용한 운송과
// 교통의 요지가
// 경제활동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 기존에 배운 역사지식을 토대로 추론할 수 있음
<역사지도의 장점>-----------------------------
1. 많은 정보를 담고있음
2. 이를 토대로 학생들의 역사적 사고를
이끌어내는데 활용 가능
'역사교육론 >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3장2절 / 5-(2) 사진과 그림의 활용 (0) | 2022.03.16 |
---|---|
3장2절 / 5-(1) 사진과 그림의 유용성 (0) | 2022.03.16 |
3장2절 / 4-(2) 역사지도의 출처 (0) | 2022.03.16 |
3장2절 / 4-(1) 역사지도의 성격 (0) | 2022.03.16 |
3장2절 / 3-(3) 연표의 활용 (0) | 2022.03.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