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3장2절 / 4-(3) 역사지도의 활용

by 대군장 2022. 3. 16.

3장 역사교육의 교재

2절 역사교재의 형태

4. 역사지도

(3) 역사지도의 활용

--------------------------------------------------------------------

<지금까지의 지도활용>

* 실제 수업에서의 활용도 높지 못했음

* 고입, 대입수능 출제 지도를 검토하는 정도

 

<역사수업에서 지도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려면>-------

* 역사지도의 종류와 성격을 파악해야함

 

<역사지도의 내용+구성형식에 따른 기능>---------------

 

1. 역사적 사실을 지리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해줌

 

// 학생들은 지역이 어디에 있는지

// 잘 모른는 경우가 많음

// 지리 지식, 공간개념이 부족하기 때문

// 역사적 지명이 오늘날의 지명과 다를 때

// 이런 문제점이 나타날 수 있음

 

→ 역사지도는 이를 보완해서

→ 역사적 사실을 공간적으로 

→ 인식할 수 있게 해준다.

 

 

2. 일정한 공간과 관련된 역사적 변화를

시간적, 계통적으로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준다.

 

* 국경, 영역 변화를 나타낸 지도

// 우리나라 국경의 변화지도(삼국~조선)

// 로마제국의 발전

 

* 지도의 시기별 배치

// 하나의 지도는 아니더라도

// 같은 주제를 다룬 일련의 지도를

// 시기별로 배치하면

// 그 주제와 관련된 역사적 사실이나 상황이

// 어떻게 달라졌는지 알 수 있다.

 

* 한 사건에 대한 연속적 정보를 담는 지도

// 한 장의 지도위에 나타낼 수는 있지만

// 담아야할 정보가 많아서

// 깔끔하게 표현하기가 쉽지 않거나

// 이해하기가 어려울 경우

// 상황의 변화에 따라

// 몇 장의 지도로 나누어 제시하는 것

 

→ 전쟁의 전개상황을 보여주는 전쟁도

→ <임진왜란도>

→ 한국전쟁 전개상황 지도

 

→ 지도를 2~3개로 나누어

→ 전쟁의 전개과정을

→ 제대로 보여주는 것이 더 좋다.

 

 

3. 한 지도를 통해 여러 역사적 사실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역사해석을 할 수도 있음

 

* 대동세의 징수와 운송지도 (사례)

// 지도에 표시된 정보

// 지역별로 대동세 납부 방법이 다른 이유

// 그러한 납부방법을 택한 이유를 유추 가능

 

// 잉류지역에서는 왜 대동법을 적용하지 않았고

// 자체 소비지역은 미상납 대동세를 어디에 썼는지

// 생각해볼 수 있음

 

// 당시 물길을 이용한 운송과

// 교통의 요지가

// 경제활동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 기존에 배운 역사지식을 토대로 추론할 수 있음

 

<역사지도의 장점>-----------------------------

1. 많은 정보를 담고있음

 

2. 이를 토대로 학생들의 역사적 사고를

이끌어내는데 활용 가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