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3장2절 / 5-(1) 사진과 그림의 유용성

by 대군장 2022. 3. 16.

3장 역사교육의 교재

2절 역사교재의 형태

5. 사진과 그림

(1) 사진과 그림의 유용성

--------------------------------------------------------------------

* 사진과 그림

// 역사수업의 딱딱함이나 지루함을 탈피하고

// 역사적 상황을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음

 

// 역사책과 교과서에 사진과 그림 증가

// 컴퓨터, 인터넷의 보급으로

// 역사수업에 활용 가능한 사진, 그림을

// 구하기 더욱 쉬워짐

 

<사진>----------------------------

1. 글과는 달리 역사적 사실이 일어났던

당시의 상황을 그대로 전달해줌

 

<그림>----------------------------

1. 사진에 비해 그린사람의 편집과

해석이 많이 들어감

 

2. 당시 사람들의 생활모습과 사고방식을

전해준다는 점에서 사진과 비슷한 기능을 함

// 조선후기 민화

 

3. 기록으로 알 수 없는 역사적 사실을 알게해줌

// 구석기시대 동굴벽화

// 고구려 고분벽화

→ 생활상, 풍속, 놀이, 정신세계, 우주관 등 

→ 파악 가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