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장 역사교육의 교재
2절 역사교재의 형태
5. 사진과 그림
(1) 사진과 그림의 유용성
--------------------------------------------------------------------
* 사진과 그림
// 역사수업의 딱딱함이나 지루함을 탈피하고
// 역사적 상황을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음
// 역사책과 교과서에 사진과 그림 증가
// 컴퓨터, 인터넷의 보급으로
// 역사수업에 활용 가능한 사진, 그림을
// 구하기 더욱 쉬워짐
<사진>----------------------------
1. 글과는 달리 역사적 사실이 일어났던
당시의 상황을 그대로 전달해줌
<그림>----------------------------
1. 사진에 비해 그린사람의 편집과
해석이 많이 들어감
2. 당시 사람들의 생활모습과 사고방식을
전해준다는 점에서 사진과 비슷한 기능을 함
// 조선후기 민화
3. 기록으로 알 수 없는 역사적 사실을 알게해줌
// 구석기시대 동굴벽화
// 고구려 고분벽화
→ 생활상, 풍속, 놀이, 정신세계, 우주관 등
→ 파악 가능
반응형
'역사교육론 >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3장2절 / 5-(3) 음성과 동영상 (0) | 2022.03.16 |
---|---|
3장2절 / 5-(2) 사진과 그림의 활용 (0) | 2022.03.16 |
3장2절 / 4-(3) 역사지도의 활용 (0) | 2022.03.16 |
3장2절 / 4-(2) 역사지도의 출처 (0) | 2022.03.16 |
3장2절 / 4-(1) 역사지도의 성격 (0) | 2022.03.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