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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3장3절 / 3. 시사자료

by 대군장 2022. 3. 19.

3장 역사교육의 교재

3절 역사 교재의 소재

3. 시사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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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 방송 등 대중매체에서 전하는 뉴스>

// 교재가 될 수 있음

 

<뉴스>-----------------------

* 현재 사회에서 일어난 일을 다룸

*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끔

* 논쟁의 대상이 되기도 함

 

* 수업에 적절히 활용시 효과

// (1) 학생들의 지적 호기심 자극

// (2) 사고활동 촉진 가능 

// (3) 학생들을 사회적 관심사에 대한

// 논의에 끌어들임으로써

//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참여의식'을

// 기를 수 있다.

 

<언론보도내용을 학습에 활용하려는 시도>-------

* 오래전부터 지속되어옴

 

* ex) NIE (newspaper in education)

// 취지

(1) 신문에 실린 다양한 분야의 새로운 정보를

→ 교육에 활용하여 읽고 쓰는 능력과 같은

→ 기초교육 향상

(2) 비판적사고력과 의사결정능력, 시민의식 신장

 

// 효과

→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 이를 정리해서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 지적 성장을 경험할 수 있다.

 

<뉴스와 역사수업의 관계>----------------

* 뉴스 중에 역사와 관련된 것 존재함

// (1) 학생들은 이러한 역사관련 소식을 통해

// 수업시간에 배우는 것들이

// 오늘날 사회나 우리의 삶과

//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문제임을

// 인식할 수 있다.

 

// (2) 과거에 있었던 일을

// 오늘날 사회에 비추어 재조명하고

// 자신의 관점에서

// 역사와 관련된 문제의

// 해결방안을 모색함으로써

// 역사관을 정립하고, 역사의식을 기를 수 있다.

 

 

<시사자료를 역사수업에 활용하는 방안>--------

 

1. 신문, 방송에 나오는 역사관련 소식들을

수업의 보조자료로 활용한다.

 

// 뉴스에서 현재 학습내용과 관련된 소식이 나오면

// 교사는 이를 스크랩, 메모해두었다가

// 수업시간에 소개하는 방식이다.

 

* 이러한 자료의 효과

// (1) 수업내용을 더 풍부하게 해준다.

// (2) 교과서나 다른 역사책에 나오지 않는

// 내용의 전달을 통해 

// 새로운 견해, 관점을 제공하기도 한다.

 

 

2. 시사자료를 통해 학습과제를 해결하는 방안

 

// 시사자료 중 과제와 관련된 자료를 모아서

// 정리하고 이를 발표하게 하는 것

 

* 효과

// (1) 학생들은 스스로 자료를 수집하는 경험을 함

// (2) 수업에서 배운내용이 사회에서도

// 관심의 대상이 될 수 있음을 알게함

 

 

3. 시사성을 띤 문제를 다루는 계기수업 진행가능

 

// 역사와 관련하여 쟁점이 되고 있는

// 시사문제를 선택하여

// 학생들에게 발표, 조사, 토론하게 할 수 있음

 

 

* 사회적 논쟁 수업주제 예시

// "경부고속철 경주구간에서

// 신라초기의 유물이 다량 발굴되었다.

// 그래도 고속철이 이 구간을 통과해야 하는가

// 노선을 바꾸어야 하는가?"

 

 

* 계기수업의 효과

// (1) 학생들은 자료를 수집하고

// 발표와 토론을 하는 과정에서

// 해당 주제의 역사에 대해 학습 가능

 

// (2) 역사와 오늘날 사회의 관계에

// 대하여 자신의 관점을 가질 수 있다.

 

// (3) 자료수집능력을 기를 수 있다.

 

// (4) 쟁점의 핵심을 파악하고

//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전개하는

// 훈련을 통해 토론능력을 기를 수 있음

 

// (5) 사회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자세를 가지게됨

 

 

<시사자료를 활용한 역사수업의 한계점>-------

 

1. 수업내용과 관련있는 시사자료를

구하는 것이 쉽지 않다.

 

2. 계기수업의 경우 본 수업의 연속성이

중단될 수 있다.

 

3. 학생들의 수업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다.

 

 

<시사자료 수업시 교사가 유의해야할 점>---------

 

1. 교사가 보도내용의 [진실성]과

[정확성]을 충분히 확인해야 한다.

 

// 언론에서는

// 아직 결론이 내려지지 않은

// 문제를 보도할 때

//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위해

// 과장을 하거나

// 특정견해를 마치 사실인양

// 소개하는 경우가 많다. 

 

→ 자칫 잘못하면

→ 견해에 불과한 역사해석을

→ 마치 결론이 난 역사적 사실처럼

→ 인식하거나

→ 사실이 아닌것을

→ 사실처럼 알게될 우려가 있다.

 

 

 

2. 신빙성이 있는 것이라도 그 내용을

수업에 그대로 활용하기 보다는

관련된 다른 자료를 함께 종합해서

제시하는 편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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