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2장 역사교육의 내용 / Ⅰ. 역사교육의 개념과 요소 / 3. 역사 교육내용의 요소 / (1) 역사지식 / ① 사실

by 대군장 2022. 2. 27.

역사교과내용을 구성하는 요소: [역사지식], [역사적 사고], [역사적 태도]

[역사지식]: 사실, 개념, 일반화, 이론으로 구분

역사적 사실 = 명제적 지식 / 이해를 통해 얻어진다.

역사적 사실을 아는 방법 = 방법적 지식 / 활동과 실천을 통해 얻어진다. / 이 책에서는 역사적 사고에 포함

 

<사실>===============================================================

- 개별 사건이나 사람들에 관한 정보가 경험 자료에 의해 증명된 서술

- 증거(사료)를 가지고 밝힌 구체적인 사건에 대한 서술

 

(사실성립요건)

1. 구체적인 사건이나 현상이 있어야함

2. 그것을 인식하기 위한 증거나 자료가 있어야 함

3. 이것을 토대로 한 인간의 인식과 서술이 있어야 함

 

 

(역사교육의 내용으로서 구체적 사실)

- 인물, 지역, 연대, 사건 등 비교적 단순한 사실을 의미함

- 구체적 사실은 역사 교육내용을 이루는 재료

- 문제가 되는 것은 오로지 사실을 기억하거나 이해하는 것을 역사학습의 전부로 여기는 관행이다.

 

(역사교육에서 사실의 불완전성)

- '사실' 그 자체는 역사를 이해하거나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되지 못한다.

- 구체적 사실은 사용되어야 할 무엇이기는 해도, 어떻게 사용되어야 할 것인지를 말해주지 않는다.

 

(사실 이외에 역사교육을 보완해주는 것)

1. 사실의 적합성을 판단하게 해주는 지식

2. 사실을 번역하는 지식

3. 사실의 적용방법에 관한 지식

 

따라서 구체적 사실은 그 자체보다는 일반적 주제나 개념과 연결될 때 교육적으로 의미가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