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과내용을 구성하는 요소: [역사지식], [역사적 사고], [역사적 태도]
[역사지식]: 사실, 개념, 일반화, 이론으로 구분
역사적 사실 = 명제적 지식 / 이해를 통해 얻어진다.
역사적 사실을 아는 방법 = 방법적 지식 / 활동과 실천을 통해 얻어진다. / 이 책에서는 역사적 사고에 포함
<사실>===============================================================
- 개별 사건이나 사람들에 관한 정보가 경험 자료에 의해 증명된 서술
- 증거(사료)를 가지고 밝힌 구체적인 사건에 대한 서술
(사실성립요건)
1. 구체적인 사건이나 현상이 있어야함
2. 그것을 인식하기 위한 증거나 자료가 있어야 함
3. 이것을 토대로 한 인간의 인식과 서술이 있어야 함
(역사교육의 내용으로서 구체적 사실)
- 인물, 지역, 연대, 사건 등 비교적 단순한 사실을 의미함
- 구체적 사실은 역사 교육내용을 이루는 재료
- 문제가 되는 것은 오로지 사실을 기억하거나 이해하는 것을 역사학습의 전부로 여기는 관행이다.
(역사교육에서 사실의 불완전성)
- '사실' 그 자체는 역사를 이해하거나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되지 못한다.
- 구체적 사실은 사용되어야 할 무엇이기는 해도, 어떻게 사용되어야 할 것인지를 말해주지 않는다.
(사실 이외에 역사교육을 보완해주는 것)
1. 사실의 적합성을 판단하게 해주는 지식
2. 사실을 번역하는 지식
3. 사실의 적용방법에 관한 지식
따라서 구체적 사실은 그 자체보다는 일반적 주제나 개념과 연결될 때 교육적으로 의미가 있다.
'역사교육론 >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장 역사교육의 내용 / Ⅰ. 역사교육의 개념과 요소 / 3. 역사 교육내용의 요소 / (1) 역사지식 / ③ 일반화 (0) | 2022.02.27 |
---|---|
2장 역사교육의 내용 / Ⅰ. 역사교육의 개념과 요소 / 3. 역사 교육내용의 요소 / (1) 역사지식 / ② 개념 (0) | 2022.02.27 |
2장 역사교육의 내용 / Ⅰ. 역사교육의 개념과 요소 / 2. 역사 교육내용의 범위 (0) | 2022.02.27 |
2장 역사교육의 내용 / Ⅰ. 역사교육의 개념과 요소 / 1. 교육내용의 개념 (0) | 2022.02.27 |
1장 역사교육의 목표 / Ⅲ. 역사교육 목표의 설정 / 4. 역사학습에서 행동목표와 구현목표 (0) | 2022.02.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