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2장 역사교육의 내용 / Ⅰ. 역사교육의 개념과 요소 / 3. 역사 교육내용의 요소 / (1) 역사지식 / ② 개념

by 대군장 2022. 2. 27.

[개념] 

1. 어떤 공통적인 특징을 지니는 사물이나 사실들을 하나의 범주로 묶어 표현한 일반적 아이디어

2. 사물, 사건, 행동에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 만들어낸 것

3. 구체적 사실들을 동질적인 것들끼리 분류한 것

 

[속성]

1. 사물을 같은 집단으로 분류하는 기준이 되는 특징

 

<개념의 내적 측면>

- 개념이 지닌 '속성'을 의미

- [내포적 정의] : 그 속성에 따라 개념의 의미를 제시하는 것

→ ex) 정복왕조: 급속히 출현한 북방 유목민족이 중국을 정복하여 세운 왕조

 

<개념의 외적 측면>

- 개념에 해당하는 '사례'를 가리킨다.

- [외연적 정의]: 사례를 통해서 개념의 의미를 제시하는 것

→ ex) 정복왕조: 요, 금, 원, 청 왕조를 말한다.

 

<개념의 효용성>

1. 개념은 구체적인 특징 또는 특성을 제시하여 사물이나 사건을 가려낼 수 있게한다.

2. 여러 특수한 사실이나 아이디어를 조직하고 통합하는 데도 유용하다.

3. 특수한 사례들은 학습자의 인지구조와 직접 관련짓기 어려우나,

그것을 포괄하는 개념은 기존의 지식과 쉽게 관련지을 수 있다.

 

4. 다양한 범위에 걸쳐 분리되어 있는 개별 정보들을 일정 범주로 묶어주어,

사물을 한층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한다.

5. 역사적 개념을 이해함으로써 같은 속성을 가진 사실들을 반복적으로 학습하는 비효율을 줄일 수 있다.

6. 대상물에 대한 인식을 단순화시켜, 복잡한 특성과 측면을 지닌 역사의 다양한 현상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통찰력을 얻게 할 수 있다.

 

 

<개념과 사례(사실)의 관계>

- 개념은 사례(사실)에 의미를 부여한다.

- 사례(사실)는(은 개념을 정당화 시킨다.

 

 

<역사교과의 개념>

- 기본개념과 조직개념으로 구분

 

- [기본개념]

1. 교과의 지식구조를 가장 잘 보여주는 개념

2. 전 학년에 걸쳐서 배울 공통요소 (반복)

→ ex) 혁명

→ 대체로 추상적이고 복잡한 개념을 익힐수록 단순한 개념과 특수 사실들을 이해하는 능력이 커진다.

 

 

- [조직개념]

1. 상호관련된 역사개념의 복합체

2. 학년에 따른 교육내용 배열에 유용하게 적용가능 (심화)

→ ex) 혁명이념, 혁명집단, 신석기혁명, 민족혁명, 교통혁명 등

 

<역사교육내용 구성에서 개념의 보완점>

1. 구체적 역사 사실과 사례들이 뒷받침되지 못하면 실제 교육내용 선정에 직접적인 도움이 안된다.

→ 거시적 측면에서 교육내용으로 삼을 주요 역사개념을 도출한 후에 구체적 내용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

→ 기본개념의 추출 후에 [개념의 구체적 사례들], [개념 내용의 시대적 변화], [다른 개념과의 연관관계]를 추가해야함

 

<역사 교육내용으로 활용되는 개념들>

1. 역사의 구체적 사실과 관련된 개념

→ ex)노예제, 종교개혁, 절대주의 계몽사상 // 호족, 양반사회, 독립운동, 의병전쟁 등

 

2. 역사학의 본질 및 방법과 관련된 개념

→ ex) 변화, 지속, 시대, 발전, 인과관계, 사료, 증거, 실증

 

3. 사회과학에서도 사용되는 개념

→ ex) 문화, 문명, 가치, 권력, 갈등, 개혁, 혁명, 이데올로기, 신분, 계층 등

 

(효용성)

- 각 시대와 사회의 구조 및 성격, 사회변동의 요인 등을 설명하는 데 유용하다.

- 현대사회의 문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는 사회과학 개념군은 그 속성상 역사학에 전이가 가능하다.

- 역사학습을 통해 현재를 이해하는 데 유용한 도구

 

(한계)

- 역사가 다루는 과거 개별 사실들의 고유한 특성과 의미를 밝히는 데는 불충분하다.

 

4. 이외의 다른 학문에서 개발한 개념

→ ex) 경제사, 심성사, 풍속사, 노동사 등의 개념

 

<역사교과가 개념이나 일반화를 가르치는 것이라는 생각의 위험성>

- 역사에서 제시하는 개념과 일반화의 예들은 역사를 파악하기 위해 필요할 뿐이다.

- 역사교육 내용은 사회과학의 개념이나 일반화가 아니며, 과거 사실만으로 구성되는 것도 아니다.

- 그것들은 역사를 이해하는 수단일 뿐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