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양사/한국인을 위한 중국사

1부2장2절 / 2. 천명사상과 봉건제, 종법제의 채용

by 대군장 2022. 3. 24.

1부 중국문명의 형성과 발전

2장 상, 주의 정치와 사회

2절 서주의 봉건체제

2. 천명사상과 봉건제, 종법제의 채용

--------------------------------------------

<주족의 최고신>

* 천(天)

// 우주를 창조, 천지와 자연법칙 주재

// 인간사를 규제하는 절대신

 

// 서경(書經)에는

→ "[천]이 주의 문왕에게

→ 포악한 상나라를 멸망시키고 주를 건국하라는

→ [천명] (天命)을 내렸다."라고 기록

 

// 주공

→ "원래 천명이 하왕조에 있었지만

→ 걸왕이 실정해 상의 시조인 탕왕에게 전수되었고

→ 다시 상의 주왕이 실정하자 주의 문왕에게

→ 천명이 내렸다."라고 하였음

 

→ 이는 주왕조 창업의 정당성을 강조한 것이다.

→ 주의 상 정벌은 제후의 하극상이 아니라

→ 천의 의지를 수행한 것이라는 논리

 

 

* 『서경』

// 『서(書)』 혹은 『상서(尙書)』라고 불리는

// 고대 산문모음집, 13경 중의 하나.

// 공자와 제자들이 모아 전국시대에 편찬했다고 전함

// 요순시대부터 춘추시대까지의

// 군주, 집정자들의 말과 글이 적혀있음

 

 

<상주의 우주관 발전>-----------------------------

* 상나라시대

// [상제]

→ 인간의 운명을 절대적으로 지배하는 존재

→ 점복을 통해 그 의지를 알 수 있는 존재

 

* 주나라

// [천]

→ 인간의 노력, 즉 덕(德)의 실천에 의해

→ 천명이 좌우된다는 관념으로 발전

 

// 인간

→ 신들의 지배에서 벗어나 자유획득한 것 의미

→ 그 자유에 일정한 제약을 둔 것이 신의 응보

 

 

<주왕실의 새로운 정치사상과 세계관>-------------------

* 천명사상으로 은주혁명 정당화

 

* 천자(天子)

// 주왕은 천명을 받은 군주이기 때문에 [천자]임

// 천자는 '천'을 대신해

// 천하를 지배해야하는 유일한 존재로 설정

 

→ 화이(華夷) 즉 중화민족과, 이민족을 망라한

→ 세계질서의 주재자가 되어야 했음

→ 천자는 하나일 수밖에 없다고 설정

 

 

* [천자] 설정의 효과

// 주왕조에 위엄, 권위를 부여함

→ 전제적인 지배의 기반

 

// 이후 중국 역대왕조 황제들도 공통으로 사용

// 분열 극복, 통일제국 등장의 이념적 기반

 

 

* 문치우위의 통치이념 정착

// 천명의 이동

→ 통치자의 도덕적 자질, [덕치]에 의해

→ 나라의 운명이 좌우된다는 논리

 

// 천자의 통치

→ 천명을 주고받을 때는 불가피하게 무력동원 가능

→ 통치는 문치여야 한다는 이념

 

→ 따라서 무왕이 아닌 '문왕'을

→ 주왕조 창업자로 거론

 

 

* 주의 천명사상의 영향

// 문치를 위한 제도적 장치로 작용

→ 중국 관료제 발달에 기여

 

// 상대의 관직

→ 제사, 군정과 관련됨

 

// 서주의 관직

→ 다양하고 전문적

→ 속관을 두어 업무처리

 

 

<봉건제와 주왕실 중심 종법제>------------------

* 상의 영토, 제후국 문제 처리

// 상의 봉건제 채용하고

// 주왕실 중심 종법제 결합시킴

 

* 주나라 초기

// 공신, 왕실자제, 일족을 각지에 분봉함

// 상 유민, 상의 제후국, 동방제후 견제

// 일부지역은 상왕족 일족의 읍을 해체함

→ 종주로 이주시킴

 

// 분봉된 제후들

→ 주왕실 일족 약 56개 국

→ 이성제후 약 70여 개 국

→ 전체제후국 약 130~180개 국으로 추정

→ [조근]과 [공납]의 의무를 짐

 

 

<통치지역의 구분>------------------------

* 왕기 (王畿)

// 주왕의 직할지

 

* 국(國)

// 제후에게 분봉한 땅

// 경제적 자립성 어느정도 보유

// 정치적으로 [도](都)와 봉건관계 형성

 

* 도(都)

// 제후가 경(卿), 대부(大夫)에게 분봉

// 경, 대부의 부담

→ 제후의 왕에 대한 부담과 비슷한 것으로 추정

 

* 봉건의 형태

// 주왕실에서 일족, 친족 파견

// 새로운 읍 건설

→ 주의 지배층이

→ 이제까지 상왕조와 연합하던 읍제국가 위에

→ 새로운 지배자로 들어온 것을 의미함

 

* 여러 문제와 갈등발생

// 토착 씨족과 새로 들어온 지배층 간의 문제

 

 

<종법제와 천명사상>---------------------------

* 봉건제

// 광대한 지역의 정치적 통합 기능

 

* 보다 더 효과적 기능을 한 것

// 종법제, 천명사상

 

* 종법제(宗法制)

// 주왕의 적장자가 부친을 계승

→ [대종] (大宗)이 됨

→ 적장자 동생들은 [소종] (小宗)이 됨

 

// 주왕을 정점으로 한 주왕조 전체가

// 한 계통의 혈연조직에 포섭되는 것을

// 이상으로 한 국가 지배이념

 

// 특징

→ (1) 최고권력자와의 혈연적 친소에 따른

→ 누층적인 신분질서

→ (2) 적장자 상속이 원칙

→ (3) 공동의 혈연의식을 바탕으로 함

→ (4) 준혈연관계도 포함한다.

 

 

* 천명사상

// 종법제를 보편적 규범의식으로 강화해줌

 

// 천명사상의 내용

→ (1) 천하를 지배할 수 있는

→ 능력, 덕을 겸비한 인물에게 천명이 부여됨

 

→ (2) 그 인물이 천명에 따라

→ 새로운 정치질서를 구현한 과정에 참여한

→ 협력자를 봉건해 제후로 삼는다.

 

// 천명을 매개로 성립된 정치질서

→ 혈연적 관계를 초월한

→ 개인적인 덕, 능력에 기초한 것으로 정당화됨

 

 

* 서주의 정치적 성격 결론

// 혈연조직에 바탕을 두고

// 종묘와 사직을 중심으로 한

// 도시국가의 연합체

 

* 도시국가 간의 연결관계

// 봉건제, 종법제를 통해 유지

// 이념적 기반은 천명사상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