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중국문명의 형성과 발전
2장 상, 주의 정치와 사회
2절 서주의 봉건체제
2. 천명사상과 봉건제, 종법제의 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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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족의 최고신>
* 천(天)
// 우주를 창조, 천지와 자연법칙 주재
// 인간사를 규제하는 절대신
// 서경(書經)에는
→ "[천]이 주의 문왕에게
→ 포악한 상나라를 멸망시키고 주를 건국하라는
→ [천명] (天命)을 내렸다."라고 기록
// 주공
→ "원래 천명이 하왕조에 있었지만
→ 걸왕이 실정해 상의 시조인 탕왕에게 전수되었고
→ 다시 상의 주왕이 실정하자 주의 문왕에게
→ 천명이 내렸다."라고 하였음
→ 이는 주왕조 창업의 정당성을 강조한 것이다.
→ 주의 상 정벌은 제후의 하극상이 아니라
→ 천의 의지를 수행한 것이라는 논리
* 『서경』
// 『서(書)』 혹은 『상서(尙書)』라고 불리는
// 고대 산문모음집, 13경 중의 하나.
// 공자와 제자들이 모아 전국시대에 편찬했다고 전함
// 요순시대부터 춘추시대까지의
// 군주, 집정자들의 말과 글이 적혀있음
<상주의 우주관 발전>-----------------------------
* 상나라시대
// [상제]
→ 인간의 운명을 절대적으로 지배하는 존재
→ 점복을 통해 그 의지를 알 수 있는 존재
* 주나라
// [천]
→ 인간의 노력, 즉 덕(德)의 실천에 의해
→ 천명이 좌우된다는 관념으로 발전
// 인간
→ 신들의 지배에서 벗어나 자유획득한 것 의미
→ 그 자유에 일정한 제약을 둔 것이 신의 응보
<주왕실의 새로운 정치사상과 세계관>-------------------
* 천명사상으로 은주혁명 정당화
* 천자(天子)
// 주왕은 천명을 받은 군주이기 때문에 [천자]임
// 천자는 '천'을 대신해
// 천하를 지배해야하는 유일한 존재로 설정
→ 화이(華夷) 즉 중화민족과, 이민족을 망라한
→ 세계질서의 주재자가 되어야 했음
→ 천자는 하나일 수밖에 없다고 설정
* [천자] 설정의 효과
// 주왕조에 위엄, 권위를 부여함
→ 전제적인 지배의 기반
// 이후 중국 역대왕조 황제들도 공통으로 사용
// 분열 극복, 통일제국 등장의 이념적 기반
* 문치우위의 통치이념 정착
// 천명의 이동
→ 통치자의 도덕적 자질, [덕치]에 의해
→ 나라의 운명이 좌우된다는 논리
// 천자의 통치
→ 천명을 주고받을 때는 불가피하게 무력동원 가능
→ 통치는 문치여야 한다는 이념
→ 따라서 무왕이 아닌 '문왕'을
→ 주왕조 창업자로 거론
* 주의 천명사상의 영향
// 문치를 위한 제도적 장치로 작용
→ 중국 관료제 발달에 기여
// 상대의 관직
→ 제사, 군정과 관련됨
// 서주의 관직
→ 다양하고 전문적
→ 속관을 두어 업무처리
<봉건제와 주왕실 중심 종법제>------------------
* 상의 영토, 제후국 문제 처리
// 상의 봉건제 채용하고
// 주왕실 중심 종법제 결합시킴
* 주나라 초기
// 공신, 왕실자제, 일족을 각지에 분봉함
// 상 유민, 상의 제후국, 동방제후 견제
// 일부지역은 상왕족 일족의 읍을 해체함
→ 종주로 이주시킴
// 분봉된 제후들
→ 주왕실 일족 약 56개 국
→ 이성제후 약 70여 개 국
→ 전체제후국 약 130~180개 국으로 추정
→ [조근]과 [공납]의 의무를 짐
<통치지역의 구분>------------------------
* 왕기 (王畿)
// 주왕의 직할지
* 국(國)
// 제후에게 분봉한 땅
// 경제적 자립성 어느정도 보유
// 정치적으로 [도](都)와 봉건관계 형성
* 도(都)
// 제후가 경(卿), 대부(大夫)에게 분봉
// 경, 대부의 부담
→ 제후의 왕에 대한 부담과 비슷한 것으로 추정
* 봉건의 형태
// 주왕실에서 일족, 친족 파견
// 새로운 읍 건설
→ 주의 지배층이
→ 이제까지 상왕조와 연합하던 읍제국가 위에
→ 새로운 지배자로 들어온 것을 의미함
* 여러 문제와 갈등발생
// 토착 씨족과 새로 들어온 지배층 간의 문제
<종법제와 천명사상>---------------------------
* 봉건제
// 광대한 지역의 정치적 통합 기능
* 보다 더 효과적 기능을 한 것
// 종법제, 천명사상
* 종법제(宗法制)
// 주왕의 적장자가 부친을 계승
→ [대종] (大宗)이 됨
→ 적장자 동생들은 [소종] (小宗)이 됨
// 주왕을 정점으로 한 주왕조 전체가
// 한 계통의 혈연조직에 포섭되는 것을
// 이상으로 한 국가 지배이념
// 특징
→ (1) 최고권력자와의 혈연적 친소에 따른
→ 누층적인 신분질서
→ (2) 적장자 상속이 원칙
→ (3) 공동의 혈연의식을 바탕으로 함
→ (4) 준혈연관계도 포함한다.
* 천명사상
// 종법제를 보편적 규범의식으로 강화해줌
// 천명사상의 내용
→ (1) 천하를 지배할 수 있는
→ 능력, 덕을 겸비한 인물에게 천명이 부여됨
→ (2) 그 인물이 천명에 따라
→ 새로운 정치질서를 구현한 과정에 참여한
→ 협력자를 봉건해 제후로 삼는다.
// 천명을 매개로 성립된 정치질서
→ 혈연적 관계를 초월한
→ 개인적인 덕, 능력에 기초한 것으로 정당화됨
* 서주의 정치적 성격 결론
// 혈연조직에 바탕을 두고
// 종묘와 사직을 중심으로 한
// 도시국가의 연합체
* 도시국가 간의 연결관계
// 봉건제, 종법제를 통해 유지
// 이념적 기반은 천명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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