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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4장2절 / 1-(4) 글쓰기 수업

by 대군장 2022. 3. 25.

4장 역사 수업의 방법

2절 역사 수업의 방법

1. 교수학습 활동에 따른 수업 유형

(4) 글쓰기 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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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글쓰기>

// 역사글쓰기 능력과

// 역사적으로 사고하기 능력을 

// 통합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방법

 

→ 역사적 사고방법과 밀접하게 관련됨

 

→ 준비단계부터 역사적으로 사고하고,

→ 사고내용을 조직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 역사글쓰기

// (1) 역사가가 되어 글쓰기

// (2) 제3의 인물이 되어 글쓰기

// (3) 역사적 인물이 되어 글쓰기

 

 

<1. 역사가가 되어 글쓰기>------------------------

// 역사가의 글쓰기과정을

// 교육적으로 재구성한 수업 

 

* 예상독자

// 그 사건을 심층적으로 탐구하려는 집단

→ 교사, 동료학생

 

* 필수요소

// (1) 사건의 의미를 해석하는 과정

 

→ 과거의 사건이나 그 사건과 관련된

→ 사람들의 인식을

→ 자료에 기초하여 복원하고,

→ 그 사건에 어떤 의미가 있었는지

→ 평가하는 작업

 

→ 사료활용 수업의 연장선상에서

→ 계획될 수 있으나

→ 반드시 그것이 전제되어야 하는 것은 아님

 

 

→ 역사가가 특정 사건의 의미를 해석하는 방식으로

→ 글을 쓰는 논술식의 경우

→ 보통 머리말(서론), 본론, 맺음말(결론)로 구성된다.

 

 

 

* 역사가처럼 글쓰기의 방안

// (1) 사건 보고서 쓰기 (논술, 설명식)

// (2) 답사 보고서 쓰기 (논술, 설명식)

// (3) 역사 이야기 쓰기 (이야기식) 등 다양함

→ 설명식, 논술식, 이야기식 등의

→ 형식에 따라 글의 내용도 달라짐

 

 

* 역사가처럼 글쓰기의 유의점

// (1) 사료는 아니더라도

// 자료 활용능력이 전제되어야 한다.

 

→ 관련자료들을 선택해 치밀하게 분석

→ 자료들 사이의 연관성을 파악

→ 그 간극을 채우는 과정이 필요

→ 사건의 전말을 논리적으로 제시

→ 사건을 좀 더 큰 역사적 맥락에서 해석, 평가해야함

 

// (2) 자료들을 분석, 종합하여 

// 글을 쓰는 과정에서 

// 과거의 언어용법과 사고방식,

// 관행적 행위방식까지 고려하여 

// 설명해야 한다.

 

→ 역사가의 글쓰기 과정은

→ 단순히 역사자료에 기초하여

→ 글을 쓰는 것이 아니라

→ 역사가의 전문적인 지식이 바탕이 되어야 함

 

 

* 한계

// (1) 학생들에게 역사가처럼 그 사건과

// 관련된 여러가지 연구성과를 섭렵하고,

// 모든 관련 자료들을 수집하며,

// 시대적 맥락에서 그 사건의 의미를

// 해석하도록 요구할 수도 없고,

// 그럴 필요도 없다.

 

 

<역사가처럼 글쓰기를 통해 가르칠 수 있는 것>--------

1. 비판적 사고방법과 그 의미

// 고정관념에서 탈피하여

// 새로운 문제를 인식하는 방법

 

2. 자료의 논리적인 분석능력

3. 추론 및 종합 능력

 

4. 자신이 사고한 내용을 역사적 용어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

 

5. 역사적인 사고방법

// 역사적 탐구력, 판단력, 상상력

// 맥락적 사고력

 

 

<역사가처럼 글쓰기의 수업구성>----------

* 글쓰는 방법 교수

// 학생들에게 무조건 역사가가 되어

// 글을 쓰라고 요구할 수 없음

 

// 글쓰는 방법

(1) 역사문제를 제기하는 방법

(2) 문제제기의 타당성을 설명하는 방법

(3) 제기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나

→ 자료들에 대해 설명하는 방법

(4) 제기한 문제를 해결하여 서술하는 방법

 

 

* 글쓰기 과정

* 평가

// 학생들이 제출한 결과물

 

 

 

<2. 제3의 인물이 되어 글쓰기>--------------------

*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는 방법

// 저널리스트적인 글을 통해

// 역사학습의 궁극적 목적인

// 역사이해, 해석에 이르는 방법이다.

 

* 예상독자

// 그 주제에 전문적인 식견이

// 없는 사람들까지 포함한다.

 

→ 독자가 전문적 식견이 없어도

→ 역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 글을 써야한다.

 

 

* 저널리스트적인 역사글쓰기 사례

// 신문, 안내책

 

// 신문

→ 신문기자로서 다양한 전문직의 시각과

→ 목적을 고려하면서

→ 인터뷰, 사설, 사건보도 등을 통해

→ 역사 글쓰기를 하는 것

 

* 저널리스트적 역사글쓰기의 효과

// (1) 역사주제를 쉽고 폭넓은 관점에서

//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 (2) 그 사건과 관련하여 큰 그림을 그려주고,

// 그 그림에서 사건이 위치하는 곳을

// 보여주는 방식으로 글쓰기를 가르칠 수 있다.

 

* 역사신문 만들기

// 학생들이 이해한 역사를

// 신문이라는 형식으로 표현하는 것

→ 대중들에게 정보를 알리는 목적

→ 계몽하는 목적

→ 사회를 비판하는 기능을 갖고있다.

 

 

// 형식적인 역사신문만들기 수업

→ 과거 사건들을 나열하는 식

→ 조사한 내용을 자신의 글로 바꾸는

→ 과정도 생략하고, 마치 조각보 만들듯이

→ 가위와 풀로 오리고 붙여서 신문제작

 

→ '활동'은 있으나 '탐구', '이해'는 없다.

 

// 신문만들기를 통해 역사 탐구, 이해 독려하려면

→ 신문의 기능과 목적, 형식을 이해한 후

→ 탐구내용을 서술하도록 가르칠 필요가 있다.

 

 

<3. 역사적 인물이 되어 글쓰기>-----------------------

* 독백(일기, 시, 수필)

// 그 인물의 정서와 생각을 담음

 

* 편지

* 여러사람에게 자신의 생각을 알리는 글

// 벽보, 상소문, 신문기사

 

* 여러사람에게 정보를 주기위해 쓴 글

// 백과사전류, 의학서, 농학서 등

 

* 가르치기 위해 쓴 글

// 음식요리법, 예법 교육에 관한 글

 

* 명령을 내리기 위해 쓴 글

// 교서

 

* 재미를 주기 위해 쓴 글

// 소설

 

* 후손에게 교훈으로 남기기 위해 쓴 글

// 행장

 

 

* 위 글쓰기의 공통점

// 글쓴이, 독자를 과거사람으로 상상하고 쓴다.

→ 과거 사람의 삶과 사유세계속으로 들어가서,

→ 감정이입을 하면서

→ 글을 쓰도록 지도하는 한편,

→ 독자가 누구인지,

→ 글을 쓰는 목적이 무엇인지 숙고하도록

→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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