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4장2절 / 1-(1) 설명식 수업

by 대군장 2022. 3. 25.

4장 역사 수업의 방법

2절 역사 수업의 방법

1. 교수학습 활동에 따른 수업 유형

(1) 설명식 수업

--------------------------------------------------------------------

<설명식 수업>

// 학생들이 학습목표를 달성하도록

// 교사가 학습내용을 '설명', '전달'하는 방식

→ 교사중심수업

→ 주로 지식, 개념 설명위주

 

<설명식 수업에 대한 비판>------------------

* 일방적인 주입식 수업

* 교과서 의존도 매우 높은 수업

// 특별한 수업준비를 하지 않는 맨손수업

// 교과서 밑줄치기 수업

 

* 교사들의 대답

// 어쩔수 없이 설명식 수업 할 수밖에 없다.

// 교육과정, 교과서가 요구하는 학습량 많음

// 용어는 낯설고, 시간 충분하지 않아

 

 

<모든 설명식 수업을 '전달주의'로 치부할 수는 없음>

* 제대로 구조화된 설명식 수업

// 역사용어, 제도, 개념, 총괄 등을

// 짧은 시간에 가르치는 데 효율적이다.

 

 

<개념과 총괄>------------------------------------------

* [개념]

// 특정 시기에 나타난 현상들을

// 분석, 종합하여 제시함으로써

// 그 특징을 이해하는 것

 

* [총괄]

// 특정 시기 사건들의 연관성을

// 거시적으로 분석, 비교, 종합하여

// 그 사건들의 성격, 의미, 지향을 파악하는 것

 

* 개념과 총괄의 학습효과 증진방안

// 교사주도의 설명식 수업이 효과적일 수 있다.

 

 

<교과서, 참고자료에 쓰이는 용어>-----------------------

// 과거의 특정시기와 연결될 때

// 의미가 달라지는 것이 있다.

 

// ex) 현재 일상생활에서 흔한 단어

→ 교회, 불교, 공장, 사대주의

→ 신사, 양반 등

 

// 일상에서 익숙한 용어들이

// 오히려 과거를 이해하는 데 혼란을 줄 수 있음

→ 이런 용어들을 교사가

→ 적극적으로 설명할 필요가 있음

 

 

 

<설명식 수업의 장점>---------------------------

1. 짧은시간 안에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학습내용을 전달하여,

학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 모든 설명식 수업이 효과적인건 아님

→ 교사가 풍부한

→ 교과내용지식, 교수내용지식을 갖춰야함

 

// 비교, 유추 등의 방법을 활용하는 능력을 갖추면

→ 학생들의 관심, 흥미,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다.

 

 

<설명식 수업의 단점>---------------------------------

1. 자칫하면 수업을 교사의 일방적인

설명 독주로 만들 수 있다.

// 교사와 학생의 관계를

// 지식전달, 수용하는 관계로 만듦

→ 학습효과 저하시킬 수 있다.

 

2. 장시간 집중하기 어려운 어린 학습자의 경우,

설명식 수업은 학습의욕을 떨어뜨릴 수 있다.

 

 

<설명식 수업의 단점 보완책>-------------------------

1. 문답법

//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증진

// 학생들의 적극적인 수업참여 유도

// 학생들의 사고활동 자극 가능

 

2. 멀티미디어자료를 보조교재로 활용

 

3. 중간에 간단한 학생활동 첨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