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4장2절 / 1-(2) 이야기식 수업

by 대군장 2022. 3. 25.

4장 역사 수업의 방법

2절 역사 수업의 방법

1. 교수학습 활동에 따른 수업 유형

(2) 이야기식 수업

--------------------------------------------------------------------

<이야기식 수업>

// 일종의 강의식 수업

// 교사 주도로 이야기 전달

 

 

* 이야기식 수업의 목적

 

// (1) 과거에 대한 논리적 탐구, 과학적 이해

→ 목표로 하지 않음

 

// (2) 인물의 행위, 의도, 동기, 목적, 이유

// 등을 중심으로 사건을 이해하고자 함

 

→ ex 1)  4.19 혁명 [설명식 수업]

→ 원인, 경과, 결과 순서로 제시

 

→ ex 2) 4.19 혁명 [이야기식 수업]

→장기집권을 위한 이승만 대통령의 야욕

→ 3.15 부정선거

→ 부정선거에 대한 구체적 인물들의 저항 등

→ 인물들의 행위, 목적 등을 다룸

 

 

* 이야기식 수업의 전개

// 교사가 사건의 시초, 절정 결말까지

// 시간 순서대로

// 인물들의 행위를 중심으로 제시

 

 

<이야기식 수업의 장점>--------------------

 

1. 역사 이야기는 그 자체로

역사의 문화적 틀인 동시에

아동에게 친숙한 방법이며,

역사가들도 주로 사용하는 방법이라는 점에서,

역사를 이해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적합하다.

 

* 이야기식 역사수업이 초등학생의

역사 이해에 효과적인 이유

 

// (1) 이야기는 아동에게 친숙한 장르다.

 

// (2) 이야기는 특정 시간, 장소에서 일어난

// 역사적 사건의 특수성을 중심으로 한다.

 

// (3) 이야기는 구체적인 인간의 행위, 의도

// 결과를 중심으로 인간경험을 이해하는 

// 형식이기 때문에, 그러한 이야기를 통해

// 인간의 보편적 성향이나 본질을 학습하면

// 역사를 한층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 (4) 이야기의 전후관계를 통해

// 역사의 인과관계를 인식할 수 있다.

 

 

2. 이야기는 '서술형식', 역사적 사고력에 적합한

'인지도구', '사고양식'이라 할 수 있다.

 

// 교사의 내러티브를 통해

(1) 학생들은 과거 이미지 쉽게 구축 가능

(2) 등장인물, 갈등구조를 통해 인간의 본질 이해

(3) 직관적인 방식이긴 하지만

→ 당시 사회상과 과거사람들의 생활상을 그리면서

→ 나름의 역사상을 만들어낸다.

(4)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 학습자는 역사적 사건을 연대순으로 이해하며

→ 시간의 연속성을 파악할 수 있다.

 

 

3. 이야기는 맥락적 이해에 도움이 된다.

// 이야기는 다양한 내적관계들의 총체를

// 단일한 전체로 나타낸 것

→ 이야기를 접한 후

→ 인물의 행위와 배경을 알 수 있다.

→ 이를 종합해 상황을 맥락적으로 이해가능

 

 

4. 이야기는 학생들이 자신과는 다른시대, 사람, 관점을

이해하고 인식하는 데 도움을 주며,

역사적 인물의 입장에서 그 인물을 통찰하게 해준다.

 

// 갈등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이야기를 읽거나 들으면

→ 학생들은 역사적 상황에서

→ 어려운 선택을 해야만 했던

→ 사람들의 입장에 서게된다.

 

→ 이러한 과정을 통해

→ 역사가 단지 사건, 현상의

→ 연대기적 나열이 아니라

→ 인간의 고뇌, 그 이상의 것을 겪는

→ 사람들의 기록이라는 것을 발견한다.

 

→ 과거의 상황을 상상하고 거기에 감정이입 하는 것

 

 

<이야기식 수업의 문제점>-----------------------------

1. 이야기식 수업은 자료, 사건에 대해

분석적, 비판적 관점이 투영되기 어렵다.

따라서 교사의 논리와 해석에 학생들이

무비판적으로 매몰되기 쉽다.

 

 

2. 교사의 이야기 속에서 부각되는

역사적 인물의 감정과 정서는

강렬하게 이미지화되면서

무비판적, 편향적 역사해석을 낳을 수 있다.

// 인물의 감정, 정서는

// 당시 인물들과 상황들을

// 생생하게 이해할 수 있는

// 기재가 되기도 한다.

 

 

<효과적인 이야기식 수업 모색해야함>----

* 장치마련

// 이야기의 장점을 살리면서도

//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장치

 

* 클라이맥스

// 이야기를 긴장과 갈등을

// 풀어가는 식으로 전개할 수 있다.

 

// 긴장과 갈등은 학생들의 

// 관심을 촉발하는 기재가 되며,

// 클라이맥스는 메시지를 분명하게

// 부각시키는 역할을 함

 

 

<이야기식 수업의 효과적인 구조화방안>-----------

1. 그 사건과 관련한 모순된 자료나 해석을

하나의 이야기 속에 어떻게 담을 것인지

고민해야한다.

 

2. 이야기 속에 전달하려는 메세지를

어떻게 담을 것인지 고민 해야한다.

 

3. 그 사건에 관한 이야기 속에 부각되는

정서적, 정의적 측면을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