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4장2절 / 1-(3) 문답식 수업

by 대군장 2022. 3. 25.

4장 역사 수업의 방법

2절 역사 수업의 방법

1. 교수학습 활동에 따른 수업 유형

(3) 문답식 수업

--------------------------------------------------------------------

<문답식 수업>

// 교사의 질문, 학생의 대답,

// 학생의 질문, 교사 또는 학생의 대답을

// 중심으로 수업을 구성하는 방법

→ 대체로 교사주도

 

* [질문]

// '~을 아는가'를 확인

 

* [발문]

// '~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를 확인

// 질문과의 구분은 유의미하지 않음

 

 

<설명, 이야기식 수업>-------------------

* 설명, 이야기

// 수업의 대부분

 

* 질문

// 보조적인 방법

// 주위를 환기, 인지를 확인하기 위함

 

<문답식 수업>-------------------------

* 질문

// 주 전략

// 학생들의 사고활동을 자극하기 위함

 

// 설명식, 이야기식, 문답식 수업을

// 엄격하게 구별하여 사용하기는 어려움

 

 

 

<질문>----------------------------------

* 수업진행수단

// 수업전개 및 연결의 요소

// 학생들을 집중시키는 수단

// 학생들의 사고활동 자극하는 수단

 

 

<문답식 수업에서 질문의 종류>---------

* 인지기억질문

//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을 이끌어가기 위해

// 학생들이 기억하고 있는지

// 확인하기 위해 던지는 질문

→ "돌칼은 어느시대 사용되었지요?"

→ "삼국을 통일한 신라의 왕은 누구라고 했죠?"

 

 

* 수렴적 질문

//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 사고내용을 정리하거나

// 하나의 결론으로 또는

// 방향으로 이끌기 위한 질문

// [설명], [대비], [대조], [분석] 등 요구

→ "구석기시대 도구와 신석기시대 도구에는

→ 어떤 차이가 있지요?"

 

 

* 확산적 질문

//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각도에서 

// 사고하도록 자극하는 질문

// 창의적, 예외적, 개방적 사고를 촉진하는 질문

// [예측], [가설], [추론], [상상] 등의 사고작용을 자극한다.

→ (1) "한글창제라는 사건이 조선시대 사람들에게

→ 어떤 의미였는지를 다양한 집단의 관점에서

→ 해석해보세요"

→ (2) "양반과 상민의 관점, 남성과 여성의 관점,

→ 조선과 중국의 관점 등에서 그 사건의 의미를

→ 해석해보세요"

 

 

* 평가적 질문

// 가치판단이 개입될 수 있는 질문

→ "흥선대원군의 쇄국정책이 당시 상황에서

→ 적절한 정책이었나요?"

 

 

 

<질문의 전략>-----------------------------------

* 학습목표, 수업에 따라 달라짐

 

* 토론식 수업의 질문전략

// 대조, 비교, 분석, 설명 등을 요구하는

// [수렴적 질문]의 비중이 크다.

 

* 이야기식 수업의 질문전략

// 인물의 의도, 동기 등을 상상하고 추론하고,

// 행위의 결과를 예측하는

// [확산적 질문]의 비중이 높다.

 

 

<효과적인 문답식 수업방안>--------------------

* 자료 '읽기', '보기', '듣기'

// 함께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 문답법에서는 질문, 대답을 통해

→ 학생들의 사고를 촉진하는 전략이

→ 중심이 되므로

 

→ 사고의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는

→ 자료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ex)

→ 역사 다큐멘터리, 각종사료, 

→ 멀티미디어 자료들을 역사수업에 이용.

→ 멀티미디어 자료는

→ 과제로 먼저 제시할 수도 있고,

→ 수업 중에 사용할 수도 있다.

→ 교사주도의 토론식 수업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음

 

 

<문답법이 중심전략인 수업구성 할 때>------

* 주제중심 탐구 및 질문전략 계획

// 인물에 대한 이해, 개념에 대한 이해

 

* 역사적 사고기능의 발달을 목표로한 계획

// 역사적 상상력, 탐구력을

// 자극하는 질문전략 계획할 수도 있음

 

 

 

<교사 계획 학습목표에 따라 질문전략, 종류 달라짐>------

* 학생 학습활동 중심 수업

// 인지기억, 수렴적, 확산적, 평가적 질문보다는

// 학습활동과 밀접한 질문전략을 세울 수 있다.

 

→ ex) '논증적 사고 신장을 목표로한

→ 자료활용 문답식 수업'

 

→ 신석기시대 유물, 유적을 보여주고,

→ 신석기인들의 생활을 이해하는 수업의 사례

 

                                              <표1> 역사에서 논증적 사고 신장을 위한 질문 전략

<질문유형> <설명>
[정보기억을 확인하는 질문] 상황과 관련없이 사실들을
기억하도록 요구

[예]: 구석기시대에 사용된
유물들은 무엇이 있지?
[이름짓기 질문] 그것이 어떤 역사적 상황과
관련있는지 보여주지 않고,

어떤 것의 이름을 짓도록 요구

[예]: (돌칼의 사진을 제시하고)
이 사진속의 유물의
이름을 지어보자,
뭐라고 할 수 있을까?
[관찰하는 질문] 그 상황에 대한 학생들의
지식과 관련짓지 말고,

그것 자체에 대해
묘사하라고 요구


[예]: (움집 사진을 제시하고)
사진에 무엇이 있는지
묘사해보자
[자료를 찾도록 하는 질문] 관련된 자료를 찾도록 요구


[예]: 보여준 사진 속의 자료 이외에
신석기 시대 사람들의
생활에 대해 알아보려면
어떤 종류의 자료를
더 찾아야 할까?
[가설을 세우도록 하는 질문] 원인이 무엇이고,
어떤 결과가 나타났을까

생각해보도록 요구


[예]: 신석기시대에 농경이
시작될 수 있었던
조건이 무엇이고
농경이 시작되면서
무엇이 달라졌을까?
[논증하는 질문] 증거를 사용하여
설명하도록 요구


[예]: (움집, 돌칼, 토기 등의 사진)
그 사진들은 신석기시대
사람들의 생활에 대해
무엇을 말해주는가?
왜 그렇게 생각하나?
[생각해보게 하는,
상상해보게 하는 질문]
어떻게 상황이
전개되었을까를
생각해보게 요구


[예]: (신석기 시대 도구들을 보여주고)
이러한 도구들이
어떻게 사용되었을까,
도구를 이용하여 사냥했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었을까?
[비교하게 하는 질문] 증거에 개인적으로
개입하도록 요구


[예]: 신석기시대 유물이나 유적에서
구석기 시대에 볼 수 
없었던 것은 무엇인가?
[평가하게 하는 질문] 그 사건의 영향, 의미를
생각해보도록 요구


[예]: 신석기시대로의 변화는
인간 생활에
어떤 영향을 주었을까?
[종합하게 하는 질문] 모든 질문들과 그 질문에 대한
답을 통합하여

문제를 해결하도록 요구


[예]: 지금까지 탐구한 것을 토대로
신석기 시대 사람들의
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써보자

 

 

<질문유형 구분, 질문전략 계획>-----------------------

// 학습주제, 목표 달성에 도움되는 방식으로

→ 질문유형 구분, 질문전략 계획하는 것이 중요

 

→ ex)

→ 학습목표가 인물의 행위 탐구

→ 자료탐구능력 향상

→ 여러 사건 탐구를 통해 역사적 개념학습

→ 등 인지에 따라 질문유형, 전략 다르게 구성가능

 

 

<따라서>----------------------

* 질문의 취지

// 질문을 통해서 무엇을 탐구, 이해하게 할 것인가

 

* 질문의 유형

// 어떤 사고과정을 유도할 것인가

 

* 질문의 내용

// 구체적으로 어떤 질문이 효과적일 수 있는가

 

* 질문의 순서

// 질문을 어떤 순서로, 어떻게 구성할 수 있는가

 

→ 에 대해 미리 구체적으로 계획해볼 필요가 있다.

 

→ [학습지도안 작성]은

→ 이러한 질문전략을 구체적으로

→ 세우는 데 도움이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