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장 역사 수업의 방법
2절 역사 수업의 방법
1. 교수학습 활동에 따른 수업 유형
(3) 문답식 수업
--------------------------------------------------------------------
<문답식 수업>
// 교사의 질문, 학생의 대답,
// 학생의 질문, 교사 또는 학생의 대답을
// 중심으로 수업을 구성하는 방법
→ 대체로 교사주도
* [질문]
// '~을 아는가'를 확인
* [발문]
// '~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를 확인
// 질문과의 구분은 유의미하지 않음
<설명, 이야기식 수업>-------------------
* 설명, 이야기
// 수업의 대부분
* 질문
// 보조적인 방법
// 주위를 환기, 인지를 확인하기 위함
<문답식 수업>-------------------------
* 질문
// 주 전략
// 학생들의 사고활동을 자극하기 위함
// 설명식, 이야기식, 문답식 수업을
// 엄격하게 구별하여 사용하기는 어려움
<질문>----------------------------------
* 수업진행수단
// 수업전개 및 연결의 요소
// 학생들을 집중시키는 수단
// 학생들의 사고활동 자극하는 수단
<문답식 수업에서 질문의 종류>---------
* 인지기억질문
//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을 이끌어가기 위해
// 학생들이 기억하고 있는지
// 확인하기 위해 던지는 질문
→ "돌칼은 어느시대 사용되었지요?"
→ "삼국을 통일한 신라의 왕은 누구라고 했죠?"
* 수렴적 질문
//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 사고내용을 정리하거나
// 하나의 결론으로 또는
// 방향으로 이끌기 위한 질문
// [설명], [대비], [대조], [분석] 등 요구
→ "구석기시대 도구와 신석기시대 도구에는
→ 어떤 차이가 있지요?"
* 확산적 질문
//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각도에서
// 사고하도록 자극하는 질문
// 창의적, 예외적, 개방적 사고를 촉진하는 질문
// [예측], [가설], [추론], [상상] 등의 사고작용을 자극한다.
→ (1) "한글창제라는 사건이 조선시대 사람들에게
→ 어떤 의미였는지를 다양한 집단의 관점에서
→ 해석해보세요"
→ (2) "양반과 상민의 관점, 남성과 여성의 관점,
→ 조선과 중국의 관점 등에서 그 사건의 의미를
→ 해석해보세요"
* 평가적 질문
// 가치판단이 개입될 수 있는 질문
→ "흥선대원군의 쇄국정책이 당시 상황에서
→ 적절한 정책이었나요?"
<질문의 전략>-----------------------------------
* 학습목표, 수업에 따라 달라짐
* 토론식 수업의 질문전략
// 대조, 비교, 분석, 설명 등을 요구하는
// [수렴적 질문]의 비중이 크다.
* 이야기식 수업의 질문전략
// 인물의 의도, 동기 등을 상상하고 추론하고,
// 행위의 결과를 예측하는
// [확산적 질문]의 비중이 높다.
<효과적인 문답식 수업방안>--------------------
* 자료 '읽기', '보기', '듣기'
// 함께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 문답법에서는 질문, 대답을 통해
→ 학생들의 사고를 촉진하는 전략이
→ 중심이 되므로
→ 사고의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는
→ 자료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ex)
→ 역사 다큐멘터리, 각종사료,
→ 멀티미디어 자료들을 역사수업에 이용.
→ 멀티미디어 자료는
→ 과제로 먼저 제시할 수도 있고,
→ 수업 중에 사용할 수도 있다.
→ 교사주도의 토론식 수업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음
<문답법이 중심전략인 수업구성 할 때>------
* 주제중심 탐구 및 질문전략 계획
// 인물에 대한 이해, 개념에 대한 이해
* 역사적 사고기능의 발달을 목표로한 계획
// 역사적 상상력, 탐구력을
// 자극하는 질문전략 계획할 수도 있음
<교사 계획 학습목표에 따라 질문전략, 종류 달라짐>------
* 학생 학습활동 중심 수업
// 인지기억, 수렴적, 확산적, 평가적 질문보다는
// 학습활동과 밀접한 질문전략을 세울 수 있다.
→ ex) '논증적 사고 신장을 목표로한
→ 자료활용 문답식 수업'
→ 신석기시대 유물, 유적을 보여주고,
→ 신석기인들의 생활을 이해하는 수업의 사례
<표1> 역사에서 논증적 사고 신장을 위한 질문 전략
<질문유형> | <설명> |
[정보기억을 확인하는 질문] | 상황과 관련없이 사실들을 기억하도록 요구 [예]: 구석기시대에 사용된 유물들은 무엇이 있지? |
[이름짓기 질문] | 그것이 어떤 역사적 상황과 관련있는지 보여주지 않고, 어떤 것의 이름을 짓도록 요구 [예]: (돌칼의 사진을 제시하고) 이 사진속의 유물의 이름을 지어보자, 뭐라고 할 수 있을까? |
[관찰하는 질문] | 그 상황에 대한 학생들의 지식과 관련짓지 말고, 그것 자체에 대해 묘사하라고 요구 [예]: (움집 사진을 제시하고) 사진에 무엇이 있는지 묘사해보자 |
[자료를 찾도록 하는 질문] | 관련된 자료를 찾도록 요구 [예]: 보여준 사진 속의 자료 이외에 신석기 시대 사람들의 생활에 대해 알아보려면 어떤 종류의 자료를 더 찾아야 할까? |
[가설을 세우도록 하는 질문] | 원인이 무엇이고, 어떤 결과가 나타났을까 생각해보도록 요구 [예]: 신석기시대에 농경이 시작될 수 있었던 조건이 무엇이고 농경이 시작되면서 무엇이 달라졌을까? |
[논증하는 질문] | 증거를 사용하여 설명하도록 요구 [예]: (움집, 돌칼, 토기 등의 사진) 그 사진들은 신석기시대 사람들의 생활에 대해 무엇을 말해주는가? 왜 그렇게 생각하나? |
[생각해보게 하는, 상상해보게 하는 질문] |
어떻게 상황이 전개되었을까를 생각해보게 요구 [예]: (신석기 시대 도구들을 보여주고) 이러한 도구들이 어떻게 사용되었을까, 도구를 이용하여 사냥했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었을까? |
[비교하게 하는 질문] | 증거에 개인적으로 개입하도록 요구 [예]: 신석기시대 유물이나 유적에서 구석기 시대에 볼 수 없었던 것은 무엇인가? |
[평가하게 하는 질문] | 그 사건의 영향, 의미를 생각해보도록 요구 [예]: 신석기시대로의 변화는 인간 생활에 어떤 영향을 주었을까? |
[종합하게 하는 질문] | 모든 질문들과 그 질문에 대한 답을 통합하여 문제를 해결하도록 요구 [예]: 지금까지 탐구한 것을 토대로 신석기 시대 사람들의 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써보자 |
<질문유형 구분, 질문전략 계획>-----------------------
// 학습주제, 목표 달성에 도움되는 방식으로
→ 질문유형 구분, 질문전략 계획하는 것이 중요
→ ex)
→ 학습목표가 인물의 행위 탐구
→ 자료탐구능력 향상
→ 여러 사건 탐구를 통해 역사적 개념학습
→ 등 인지에 따라 질문유형, 전략 다르게 구성가능
<따라서>----------------------
* 질문의 취지
// 질문을 통해서 무엇을 탐구, 이해하게 할 것인가
* 질문의 유형
// 어떤 사고과정을 유도할 것인가
* 질문의 내용
// 구체적으로 어떤 질문이 효과적일 수 있는가
* 질문의 순서
// 질문을 어떤 순서로, 어떻게 구성할 수 있는가
→ 에 대해 미리 구체적으로 계획해볼 필요가 있다.
→ [학습지도안 작성]은
→ 이러한 질문전략을 구체적으로
→ 세우는 데 도움이 된다.
'역사교육론 >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4장2절 / 1-(5) 극화수업 (0) | 2022.03.25 |
---|---|
4장2절 / 1-(4) 글쓰기 수업 (0) | 2022.03.25 |
4장2절 / 1-(2) 이야기식 수업 (0) | 2022.03.25 |
4장2절 / 1-(1) 설명식 수업 (0) | 2022.03.25 |
4장1절 / 2. 역사수업의 계획과 설계 (0) | 2022.03.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