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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4장2절 / 1-(6) 토론식 수업

by 대군장 2022. 3. 25.

4장 역사 수업의 방법

2절 역사 수업의 방법

1. 교수학습 활동에 따른 수업 유형

(6) 토론식 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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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식 수업의 구분>

* 대립논쟁식 수업 (debate)

// 논쟁점, 관점의 차이를 명확하게 하기 위함

 

* 토의식 수업 (discussion)

//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

 

 

 

<대립논쟁식 수업>----------------------------

* 장점

// 하나의 역사적 사건에 대해

// 서로 다른 해석이 존재하고,

// 그러한 해석이 어떤 근거로

// 제시되었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 대립논쟁식 수업의 진행사례

// ex1) '흥선대원군의 정책'을 주제로 토론

(1) 흥선대원군의 정책들은 조선의

→ 근대화를 늦추었다.

(2) 흥선대원군의 정책 덕분에 그나마

→ 외세의 침략을 늦추고, 사회를 개혁할 수 있었다.

 

// ex2) '갑신정변'을 주제로 토론

(1) 갑신정변은 조선의 근대화를 위해

→ 부르주아 혁명을 지향하였다.

(2) 갑신정변은 정권을 잡기위해

→ 외세를 끌어들인 소수정치 엘리트들의

→ 쿠데타였다.

 

 

* 대립논쟁식 수업의 진행순서

// (1) 학생들이 그 사건, 인물에 대해

// 탐구하도록 한다.

// (2) 학생들에게 그 사건의 의미와

// 영향에 대해 발표하도록 하거나

// 정리해서 제출하도록 한다.

// (3) 교사는 그것을 서로다른 두 개의

// 주장으로 분류한다.

// (4) '모둠별 토론'이나 '학급전체 토론'방식 결정

// (5) 팀 결정 후에 팀별로 토론 준비

 

 

* 토론준비

// 각 팀에서는

→ 사건의 내용 확인

→ 시각을 공유

→ 팀의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 정리

 

 

 

* [모둠별 토론]

// 모둠 내의 서로 다른 해석이나

// 시각을 가진 두 팀이

// 하나의 역사적 사건에대해

// 토론하게 하는 방법

 

* [학급전체 토론]

// 학급 전체가 두 팀으로 나뉘어

// 토론에 참여하도록

// 수업을 조직하는 것

 

 

* 팀 결정 방법

// 우선, 학생들에게 두 가지 해석 중

// 자신이 지지하는 쪽을 밝히라고 한다.

 

// 이 설문을 토대로

// (1) 학생들이 지지하는 팀에 들어가게 하는 방법

// (2) 지지하지 않는 팀에 들어가게 하는 방법

// 중 하나를 택한다.

 

 

* 학생들이 지지하지 않는 팀에 들어가게 할 때의 효과

// (1) 자신과 생각이 다른 사람들이 

// 어떠한 근거로 그러한 주장을 하는지

//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다.

 

// (2) 토론 후 수업 반성에서

// 자신의 생각이 바뀌었는지,

// 바뀌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지

// 발표하는 시간을 통해서

// 학습효과를 강화할 수 있다.

 

 

* 교사역할

// (1) 토론경험이 많지 않은 학생들은

// 토론 과정에서 교사의 중재를

// 받을 수 있도록 한다.

 

→ [사회자]로서 토론내용을 정리하여

→ 의견을 명확하게 구분해준다.

 

→ [조정자]로서 학생들이 토론과정에서

→ 말꼬리를 잡거나, 초점이 쟁점에서

→ 빗나가지 않도록 할 수도 있다.

 

 

<토의식 수업>---------------------------

* [토의식 수업]

// 학생들에게 과제를 제시하고

// 소모둠별로 토의하여 문제를

// 해결하게 하는 방법이다.

 

 

* 토의자료

// (1) 주로 학생이 준비하는 경우가 많음

 

// (2) 교사가 자료를 준비하여 제시하고

// 그 자료와 관련하여 토의하도록

// 지도할 수도 있다.

EX) 모둠원이 의견취합, 조율 후 문제해결

→ 문헌, 사진, 동영상 자료 등을 제시하고

→ 모둠원이 그 자료들에 기초하여

→ 토론하여

→ 자료를 비판, 해석, 비평하도록 할 수 있다.

 

 

* 교사의 역할

// (1) 자료를 철저히 준비한다.

// (2) 자료를 통해 해결해야 할 문제를

// 명확하게 제시해야 한다.

 

 

* 잘못된 토의과제 제시 사례

// '신라의 골품제에 대해 토의해보자'

→ 라고 토의 과제만 제시할 경우

→ 학생들은 신라 골품제에 대해

→ 무엇을 토의해야 할지 모른다.

 

 

* 구체적인 토의과제를 제시해야함

// (1) '신라 골품제가 신라의 신분관계를

// 어떻게 규정하였는지 토의해보자'

// (2) '훈민정음의 창제가 다양한 신분의

// 사람들의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 토의해보자'

// (3) '흥선대원군의 쇄국정책이 우리나라 

// 근대화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 토의해보자'

 

 

* 모둠별 토의시 문제가 되는 것

// 토의의 주도권을 잡고 말을 많이 하는 학생

// 전혀 참여하지 못하는 학생 존재

 

* 문제점의 해결방안

// 학생들이 돌아가며 발표하도록 한다.

 

(1) 모든 모둠원이 자신의 생각을 적어서 제출

(2) 교사가 그 생각들을 분류하고 정리

(3) 분류한 생각들을 중심으로 각 모둠원이

→ 자신의 생각을 발표할 기회를 갖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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