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장 역사 수업의 방법
2절 역사 수업의 방법
1. 교수학습 활동에 따른 수업 유형
(6) 토론식 수업
--------------------------------------------------------------------
<토론식 수업의 구분>
* 대립논쟁식 수업 (debate)
// 논쟁점, 관점의 차이를 명확하게 하기 위함
* 토의식 수업 (discussion)
//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
<대립논쟁식 수업>----------------------------
* 장점
// 하나의 역사적 사건에 대해
// 서로 다른 해석이 존재하고,
// 그러한 해석이 어떤 근거로
// 제시되었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 대립논쟁식 수업의 진행사례
// ex1) '흥선대원군의 정책'을 주제로 토론
→ (1) 흥선대원군의 정책들은 조선의
→ 근대화를 늦추었다.
→ (2) 흥선대원군의 정책 덕분에 그나마
→ 외세의 침략을 늦추고, 사회를 개혁할 수 있었다.
// ex2) '갑신정변'을 주제로 토론
→ (1) 갑신정변은 조선의 근대화를 위해
→ 부르주아 혁명을 지향하였다.
→ (2) 갑신정변은 정권을 잡기위해
→ 외세를 끌어들인 소수정치 엘리트들의
→ 쿠데타였다.
* 대립논쟁식 수업의 진행순서
// (1) 학생들이 그 사건, 인물에 대해
// 탐구하도록 한다.
// (2) 학생들에게 그 사건의 의미와
// 영향에 대해 발표하도록 하거나
// 정리해서 제출하도록 한다.
// (3) 교사는 그것을 서로다른 두 개의
// 주장으로 분류한다.
// (4) '모둠별 토론'이나 '학급전체 토론'방식 결정
// (5) 팀 결정 후에 팀별로 토론 준비
* 토론준비
// 각 팀에서는
→ 사건의 내용 확인
→ 시각을 공유
→ 팀의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 정리
* [모둠별 토론]
// 모둠 내의 서로 다른 해석이나
// 시각을 가진 두 팀이
// 하나의 역사적 사건에대해
// 토론하게 하는 방법
* [학급전체 토론]
// 학급 전체가 두 팀으로 나뉘어
// 토론에 참여하도록
// 수업을 조직하는 것
* 팀 결정 방법
// 우선, 학생들에게 두 가지 해석 중
// 자신이 지지하는 쪽을 밝히라고 한다.
// 이 설문을 토대로
// (1) 학생들이 지지하는 팀에 들어가게 하는 방법
// (2) 지지하지 않는 팀에 들어가게 하는 방법
// 중 하나를 택한다.
* 학생들이 지지하지 않는 팀에 들어가게 할 때의 효과
// (1) 자신과 생각이 다른 사람들이
// 어떠한 근거로 그러한 주장을 하는지
//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다.
// (2) 토론 후 수업 반성에서
// 자신의 생각이 바뀌었는지,
// 바뀌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지
// 발표하는 시간을 통해서
// 학습효과를 강화할 수 있다.
* 교사역할
// (1) 토론경험이 많지 않은 학생들은
// 토론 과정에서 교사의 중재를
// 받을 수 있도록 한다.
→ [사회자]로서 토론내용을 정리하여
→ 의견을 명확하게 구분해준다.
→ [조정자]로서 학생들이 토론과정에서
→ 말꼬리를 잡거나, 초점이 쟁점에서
→ 빗나가지 않도록 할 수도 있다.
<토의식 수업>---------------------------
* [토의식 수업]
// 학생들에게 과제를 제시하고
// 소모둠별로 토의하여 문제를
// 해결하게 하는 방법이다.
* 토의자료
// (1) 주로 학생이 준비하는 경우가 많음
// (2) 교사가 자료를 준비하여 제시하고
// 그 자료와 관련하여 토의하도록
// 지도할 수도 있다.
→ EX) 모둠원이 의견취합, 조율 후 문제해결
→ 문헌, 사진, 동영상 자료 등을 제시하고
→ 모둠원이 그 자료들에 기초하여
→ 토론하여
→ 자료를 비판, 해석, 비평하도록 할 수 있다.
* 교사의 역할
// (1) 자료를 철저히 준비한다.
// (2) 자료를 통해 해결해야 할 문제를
// 명확하게 제시해야 한다.
* 잘못된 토의과제 제시 사례
// '신라의 골품제에 대해 토의해보자'
→ 라고 토의 과제만 제시할 경우
→ 학생들은 신라 골품제에 대해
→ 무엇을 토의해야 할지 모른다.
* 구체적인 토의과제를 제시해야함
// (1) '신라 골품제가 신라의 신분관계를
// 어떻게 규정하였는지 토의해보자'
// (2) '훈민정음의 창제가 다양한 신분의
// 사람들의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 토의해보자'
// (3) '흥선대원군의 쇄국정책이 우리나라
// 근대화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 토의해보자'
* 모둠별 토의시 문제가 되는 것
// 토의의 주도권을 잡고 말을 많이 하는 학생
// 전혀 참여하지 못하는 학생 존재
* 문제점의 해결방안
// 학생들이 돌아가며 발표하도록 한다.
→ (1) 모든 모둠원이 자신의 생각을 적어서 제출
→ (2) 교사가 그 생각들을 분류하고 정리
→ (3) 분류한 생각들을 중심으로 각 모둠원이
→ 자신의 생각을 발표할 기회를 갖도록 한다.
'역사교육론 >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4장2절 / 1-(8) 역사 신문 만들기 (0) | 2022.03.25 |
---|---|
4장2절 / 1-(7) 만들기 수업 (0) | 2022.03.25 |
4장2절 / 1-(5) 극화수업 (0) | 2022.03.25 |
4장2절 / 1-(4) 글쓰기 수업 (0) | 2022.03.25 |
4장2절 / 1-(3) 문답식 수업 (0) | 2022.03.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