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장 역사 수업의 방법
2절 역사 수업의 방법
1. 교수학습 활동에 따른 수업 유형
(4) 글쓰기 수업
--------------------------------------------------------------------
<역사글쓰기>
// 역사글쓰기 능력과
// 역사적으로 사고하기 능력을
// 통합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방법
→ 역사적 사고방법과 밀접하게 관련됨
→ 준비단계부터 역사적으로 사고하고,
→ 사고내용을 조직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 역사글쓰기
// (1) 역사가가 되어 글쓰기
// (2) 제3의 인물이 되어 글쓰기
// (3) 역사적 인물이 되어 글쓰기
<1. 역사가가 되어 글쓰기>------------------------
// 역사가의 글쓰기과정을
// 교육적으로 재구성한 수업
* 예상독자
// 그 사건을 심층적으로 탐구하려는 집단
→ 교사, 동료학생
* 필수요소
// (1) 사건의 의미를 해석하는 과정
→ 과거의 사건이나 그 사건과 관련된
→ 사람들의 인식을
→ 자료에 기초하여 복원하고,
→ 그 사건에 어떤 의미가 있었는지
→ 평가하는 작업
→ 사료활용 수업의 연장선상에서
→ 계획될 수 있으나
→ 반드시 그것이 전제되어야 하는 것은 아님
→ 역사가가 특정 사건의 의미를 해석하는 방식으로
→ 글을 쓰는 논술식의 경우
→ 보통 머리말(서론), 본론, 맺음말(결론)로 구성된다.
* 역사가처럼 글쓰기의 방안
// (1) 사건 보고서 쓰기 (논술, 설명식)
// (2) 답사 보고서 쓰기 (논술, 설명식)
// (3) 역사 이야기 쓰기 (이야기식) 등 다양함
→ 설명식, 논술식, 이야기식 등의
→ 형식에 따라 글의 내용도 달라짐
* 역사가처럼 글쓰기의 유의점
// (1) 사료는 아니더라도
// 자료 활용능력이 전제되어야 한다.
→ 관련자료들을 선택해 치밀하게 분석
→ 자료들 사이의 연관성을 파악
→ 그 간극을 채우는 과정이 필요
→ 사건의 전말을 논리적으로 제시
→ 사건을 좀 더 큰 역사적 맥락에서 해석, 평가해야함
// (2) 자료들을 분석, 종합하여
// 글을 쓰는 과정에서
// 과거의 언어용법과 사고방식,
// 관행적 행위방식까지 고려하여
// 설명해야 한다.
→ 역사가의 글쓰기 과정은
→ 단순히 역사자료에 기초하여
→ 글을 쓰는 것이 아니라
→ 역사가의 전문적인 지식이 바탕이 되어야 함
* 한계
// (1) 학생들에게 역사가처럼 그 사건과
// 관련된 여러가지 연구성과를 섭렵하고,
// 모든 관련 자료들을 수집하며,
// 시대적 맥락에서 그 사건의 의미를
// 해석하도록 요구할 수도 없고,
// 그럴 필요도 없다.
<역사가처럼 글쓰기를 통해 가르칠 수 있는 것>--------
1. 비판적 사고방법과 그 의미
// 고정관념에서 탈피하여
// 새로운 문제를 인식하는 방법
2. 자료의 논리적인 분석능력
3. 추론 및 종합 능력
4. 자신이 사고한 내용을 역사적 용어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
5. 역사적인 사고방법
// 역사적 탐구력, 판단력, 상상력
// 맥락적 사고력
<역사가처럼 글쓰기의 수업구성>----------
* 글쓰는 방법 교수
// 학생들에게 무조건 역사가가 되어
// 글을 쓰라고 요구할 수 없음
// 글쓰는 방법
→ (1) 역사문제를 제기하는 방법
→ (2) 문제제기의 타당성을 설명하는 방법
→ (3) 제기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나
→ 자료들에 대해 설명하는 방법
→ (4) 제기한 문제를 해결하여 서술하는 방법
* 글쓰기 과정
* 평가
// 학생들이 제출한 결과물
<2. 제3의 인물이 되어 글쓰기>--------------------
*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는 방법
// 저널리스트적인 글을 통해
// 역사학습의 궁극적 목적인
// 역사이해, 해석에 이르는 방법이다.
* 예상독자
// 그 주제에 전문적인 식견이
// 없는 사람들까지 포함한다.
→ 독자가 전문적 식견이 없어도
→ 역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 글을 써야한다.
* 저널리스트적인 역사글쓰기 사례
// 신문, 안내책
// 신문
→ 신문기자로서 다양한 전문직의 시각과
→ 목적을 고려하면서
→ 인터뷰, 사설, 사건보도 등을 통해
→ 역사 글쓰기를 하는 것
* 저널리스트적 역사글쓰기의 효과
// (1) 역사주제를 쉽고 폭넓은 관점에서
//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 (2) 그 사건과 관련하여 큰 그림을 그려주고,
// 그 그림에서 사건이 위치하는 곳을
// 보여주는 방식으로 글쓰기를 가르칠 수 있다.
* 역사신문 만들기
// 학생들이 이해한 역사를
// 신문이라는 형식으로 표현하는 것
→ 대중들에게 정보를 알리는 목적
→ 계몽하는 목적
→ 사회를 비판하는 기능을 갖고있다.
// 형식적인 역사신문만들기 수업
→ 과거 사건들을 나열하는 식
→ 조사한 내용을 자신의 글로 바꾸는
→ 과정도 생략하고, 마치 조각보 만들듯이
→ 가위와 풀로 오리고 붙여서 신문제작
→ '활동'은 있으나 '탐구', '이해'는 없다.
// 신문만들기를 통해 역사 탐구, 이해 독려하려면
→ 신문의 기능과 목적, 형식을 이해한 후
→ 탐구내용을 서술하도록 가르칠 필요가 있다.
<3. 역사적 인물이 되어 글쓰기>-----------------------
* 독백(일기, 시, 수필)
// 그 인물의 정서와 생각을 담음
* 편지
* 여러사람에게 자신의 생각을 알리는 글
// 벽보, 상소문, 신문기사
* 여러사람에게 정보를 주기위해 쓴 글
// 백과사전류, 의학서, 농학서 등
* 가르치기 위해 쓴 글
// 음식요리법, 예법 교육에 관한 글
* 명령을 내리기 위해 쓴 글
// 교서
* 재미를 주기 위해 쓴 글
// 소설
* 후손에게 교훈으로 남기기 위해 쓴 글
// 행장
* 위 글쓰기의 공통점
// 글쓴이, 독자를 과거사람으로 상상하고 쓴다.
→ 과거 사람의 삶과 사유세계속으로 들어가서,
→ 감정이입을 하면서
→ 글을 쓰도록 지도하는 한편,
→ 독자가 누구인지,
→ 글을 쓰는 목적이 무엇인지 숙고하도록
→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역사교육론 >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4장2절 / 1-(6) 토론식 수업 (0) | 2022.03.25 |
---|---|
4장2절 / 1-(5) 극화수업 (0) | 2022.03.25 |
4장2절 / 1-(3) 문답식 수업 (0) | 2022.03.25 |
4장2절 / 1-(2) 이야기식 수업 (0) | 2022.03.25 |
4장2절 / 1-(1) 설명식 수업 (0) | 2022.03.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