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4장2절 / 1-(7) 만들기 수업

by 대군장 2022. 3. 25.

4장 역사 수업의 방법

2절 역사 수업의 방법

1. 교수학습 활동에 따른 수업 유형

(7) 만들기 수업

--------------------------------------------------------------------

* [역사글쓰기]

// 글을 통해 역사를 이해하고 표현

 

<만들기 수업>-------------------------

* 글쓰기 + 다양한 활동 포함

// 이른 바 '가위와 풀' 수업

 

// ex 1) 미술활동

→ 모형, 팜플렛, 광고, 패러디물

→ 만평, 앨범

 

// ex 2) 음악활동

→ 노래 만들기

 

// ex 3) 기타활동

→ 음식, 의류 만들기

 

 

* 모형 만들기의 방안

// (1) 시중 판매용 모형제품 활용

// (2) 체험학습 시설 방문

// (3) 직접, 디자인, 자료확보, 모형제작

 

 

* 판매용 제품

// 인터넷을 통해 쉽게 구매

 

// 장점

→ 정교하게 제작되어 학생들이

→ 실제 모형에 가깝게 만들 수 있다.

 

// 단점 

→ 가격이 비쌀 수 있다.

 

 

* 체험학습 시설 사례

// 도자기 만들기

// 볏짚 이용하여 신발 만들기

// 깔개 만들기 등 전통 공예품 만들기

// 박물관의 탁본 체험활동

// 어린이 박물관의 다양한 체험활동 등

 

 

<만들기 수업에서 교사의 유의점>----------------

1. 쉽게 만들 수 있는 모형들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 이유

// 학생들이 직접 디자인하고,

// 자료를 구하는 방안은

// 그 모형에 대한 교사의 연구가

// 선행되지 않는 한

// 결코 쉽지 않은 활동이다.

 

* 사례

// 아궁이 만들기, 조각보 만들기 등

 

 

2. 모형을 통해 학습해야 할 '역사 지식'과

'탐구 기능'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필요가 있다.

 

* 이유

// 학생들이 모형을 만드는 공작활동에만

// 몰두할 가능성이 크다.

 

* 역사지식과 탐구기능의 사례

// 당시 사람들의 생활, 인식 등을

// 이해하는 작업이 함께 이루어져야함

 

→ ex) 임진왜란 수업

→ 거북선, 판옥선 제작 후 구조 비교

→ 단순히 모형 만들기에 그치지 않고,

→ 배의 구조가 서로 어떻게 다른지,

→ 얼마나 많은 사람이 탈 수 있는지

→ 각 배를 이용하여 어떤 전술 전략이 가능했을지

→ 생각해보도록 지도해야 함

 

→ 각 배의 구조를 통해

→ 당시 전투기술, 과학기술 수준을

→ 평가해보도록 할 수 있음

→ 왜 그러한 배를 만들었는지,

→ 배를 이용해 극복하고자 한

→ 자연 지리적 조건은 무엇인지

→ 우리나라의 지리적 특징, 해류 등을

→ 함께 탐구하면 더 효과적

 

 

3. 조사 탐구학습을 병행해야 한다.

* 이유

// 모형 만드는 작업만으로

//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음

 

* 조사방식

// 조사 내용을 질문 형식의 목록으로 만들고

// 학생들이 각 질문 항목에 대답하는 방식

 

 

<그림자료 만들기>---------------------------

* 만들기 수업의 일부

// 그래픽을 이용하여

// 자신이 이해한 역사를 표현하는 방법

→ 만화, 포스터, 모든 종류의 미술작품 형태 포함

 

<그림 그리기의 대안>-------------------

* 앨범 만들기, 스크랩북 만들기

// 한말, 625 전쟁 당시, 미국 경제공황 당시

// 사람들의 생활을 보여주는

// 그림, 사진들을 수집하여

// 스크랩, 앨범으로 만들게 하는 것

 

 

* 앨범, 스크랩북 제작의 유의점

// (1) 그림, 사진들이 무엇에 대한 것인지

// 왜 수집하였는지에 대해

// 간단하게 설명을 제시하도록 한다.

 

// (2) 제목을 은유적으로 붙이도록 지도한다.

 

 

* 제목 붙이기

// 역사 해석의 과정

→ 학생들이 당시 사람들의 모습에

→ 역사적 의미를 부여하는 활동으로

→ 연결시킬 수 있다.

 

 

* 노래 개사하기, 표어 만들기

// 한 사건, 상황, 인물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을

// 상징적, 은유적으로 표현 하는 것

 

// 사건, 인물에 대한 역사적 평가나

// 정의적인 느낌까지 표현할 수 있는 활동

 

// 활용방안

→ 사건, 인물을 표현할 수 있는

→ 몇 가지 단어들을

→ 마인드맵을 활용하여 표현해보게 하고,

 

→ 왜 그러한 단어들로 표현 했는지

→ 설명하는 과정을 포함하면

→ 논리적 사고도 자극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