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4장2절 / 2-(1) 사건학습

by 대군장 2022. 4. 12.

4장 역사 수업의 방법

2절 역사 수업의 방법

2. 내용 구성에 따른 수업유형

(1) 사건학습

--------------------------------------------------------------------

<사건학습>

// 사건을 단위로 역사를 이해하는 학습

 

* 초등학교, 중학교의 경우

// 사건사 중심 역사교육과정이 개발되고,

// 교과서가 서술되기도 함

 

* 역사적 사건

// 큰 범위

→ 과전법, 골품제와 같은 역사적 제도

→ 고려말 신진사대부의 등장

→ 조선후기 신분제의 해체와 같은 역사적 상황

 

// 작은범위

→ 발단, 전개, 결말로 구성할 수 있는

→ 과거의 이야기

→ ex)

→ 삼국통일전쟁, 불국사 건립, 성덕대왕 신종 주조

→ 팔만대장경 제작, 임진왜란, 훈민정을의 창제

→ 갑신정변, 동학농민운동, 3.1운동 등

 

 

<사건학습의 의의>-------------------------

* 사건학습

// 하나의 사건을 완결된 역사 이해의 단위로

// 제시하는 것

 

* 의의

// 사건 자체를 아는 데만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라

// 사건을 통해 당시 사회를 이해하고,

// 역사를 탐구할 수 있는 능력을

// 신장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 사건학습의 목표

// 어떤 사건이 언제 일어났고,

// 그 사건이 어떻게 전개되었으며,

// 어떤 인물들이 관련되었는가 하는

// 사건과 관련한 지식을

// 아는 것에 그치지 않고

 

// 그 사건을 인과적으로 이해하는 능력을 개발하고,

// 한 사회와 시대 전체를 이해하는 것 까지 포함한다.

 

 

<교사의 지도방법>-----------------

1. 사건을 통한 사회, 시대의 이해를 지도

 

// 하나의 사건을 통해 

 

// (1) 시대적 통념, 보편적 정신세계를

// 이해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 (2) 그 시대 사람들이 당면한 문제를

// 해결하려고 했던 방향을 분석하도록

// 지도할 수 있다.

 

* ex1) 성덕대왕신종의 주조 설화, 사건학습

// 그 시대 사람들의

// 불교신앙, 관습, 정신세계 등을

// 이해할 수 있다.

 

* ex2) 갑신정변, 동학농민운동, 3.1운동 사건학습

// 당시 사람들이 생각했던 과제와

// 그것의 해결방향

// 그 의미에 대해서 탐구할 수 도 있다.

 

 

<사건학습의 장점>-------------------------

1. 역사에서 중요한 개념인 '인과성'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틀을 제공한다.

 

2. 여러 사건들에 대한 비교, 분석, 종합하는 과정이

요구되는 '개념학습', '주제학습', 시대학습' 등의

기초가 된다.

// 여러 사건들에 대한 비교, 분석, 종합은

// 개개 사건의 이해로부터 시작됨

 

 

<일반적인 역사수업에서의 '사건'>---------------

* 교사가 설명

// '원인', '경과', '결과', '영향'으로 나누어 설명

 

* 이야기하는 방식으로 소개

// 시간의 흐름에 따른 관련 인물들의 행위

 

* 탐구식 학습으로 진행되기도 함

// 학생들이 직접 그 사건에 대한

//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 그 사건의 전개과정과 원인 및 결과를 탐구하고,

// 사건의 의미를 해석

 

***

// 어떤 방식을 취하든

// '사건'을 하나의 분석 또는 이해 단위로 다루는

//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