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4장2절 / 1-(8) 역사 신문 만들기

by 대군장 2022. 3. 25.

4장 역사 수업의 방법

2절 역사 수업의 방법

1. 교수학습 활동에 따른 수업 유형

(8) 역사 신문 만들기

--------------------------------------------------------------------

<역사 신문 만들기>

// 신문 형식을 통해 

// 역사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방식

 

<유용성>------------------------

1. 학생들은 역사신문을 통해 역사적 사건이나 현상을

한층 쉽게 접하고, 그 시대에 대한 생생한 현장감을

느낌으로써 역사에 많은 흥미나 관심을 가질 수 있다.

 

2. 기사 선택과 구성 과정에서 역사적으로

사고할 수 있으며, 시대의 흐름이나 변화를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도 있다.

 

3. 자료를 모으고, 검토하고, 선택하고, 종합하는 과정에서

자료처리 능력을 기르며, 당 시대와 현재와의 연관성 및

영향을 파악할 수도 있다.

 

 

 

 

 

<역사신문 만들기의 유의사항>--------------

1. 역사신문 만들기의 목적을 명확히 해야한다.

 

2. 신문에 담을 내용의 범위를 정하고

중요한 사건을 선택해야 한다.

 

3. 역사 신문의 형식과 포함할 내용요소를

결정해야 한다.

 

 

<역사신문 만들기의 목적 설정>-----------------

* 역사신문

// 내용

→ 역사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 형식

→ 신문 글쓰기

 

 

* 가장 좋은 역사신문 만들기 방향

// 내용, 형식 모두를 학습목표로 하는 것

// 이를 위해서는

→ 역사의 본질, 역사 탐구 방법에 대한 이해,

→ 신문의 본질, 신문기자의 취재와 글쓰기 방법

→ 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는 것이 좋다.

 

// 역사탐구, 신문의 본질을 모두 이해하기 어려울 경우

→ 역사이해

→ 역사 자료 분석

→ 역사 비평적 글쓰기에 초점을 맞출 수도 있다.

 

 

 

<역사신문의 내용범위 설정>----------------------

 

1. 신문형식 결정

 

* 신문 전체를 쓰는 경우

 

* 기사 하나를 쓰는 경우

// 하나의 사건을 중심으로

// 신문을 만드는 경우

→ 역사 신문기사 쓰기가 명확한 명칭

 

 

2. 내용 범위 결정

* 역사신문 만들기

// 정치, 사회, 경제, 문화면 모두

// 포괄하면서

// 신문의 다양한 글쓰기 형식을

// 틀로하는 역사 신문 만들기

 

* 역사 신문기사 쓰기

 

* 범위 결정기준

// (1) 하나의 사건에 대한 이해

→ 신문기사 쓰기가 적합

 

// (2) 특정 시기에 대한 역사의 이해

→ 신문 만들기가 적합

 

 

 

<역사신문의 형식과 내용요소>-----------------

* 대체로 일간지 형식

// 한 회차 신문에

// 어느정도의 시대, 시기를 포함할 것인지

// 고려해야함

 

* 신문의 구성요소

// 기사, 논설, 사진, 그림, 지도, 광고 등으로 구성

// 특집, 사회, 문화 기사 등을 포함할 수 있음

 

* 신문의 내용

// (1) 신문의 요소를 보고 어떤 내용을 담을지 결정

// (2) 중요한 내용을 먼저 선정하고 형식을 결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