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장 역사 수업의 방법
2절 역사 수업의 방법
1. 교수학습 활동에 따른 수업 유형
(8) 역사 신문 만들기
--------------------------------------------------------------------
<역사 신문 만들기>
// 신문 형식을 통해
// 역사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방식
<유용성>------------------------
1. 학생들은 역사신문을 통해 역사적 사건이나 현상을
한층 쉽게 접하고, 그 시대에 대한 생생한 현장감을
느낌으로써 역사에 많은 흥미나 관심을 가질 수 있다.
2. 기사 선택과 구성 과정에서 역사적으로
사고할 수 있으며, 시대의 흐름이나 변화를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도 있다.
3. 자료를 모으고, 검토하고, 선택하고, 종합하는 과정에서
자료처리 능력을 기르며, 당 시대와 현재와의 연관성 및
영향을 파악할 수도 있다.
<역사신문 만들기의 유의사항>--------------
1. 역사신문 만들기의 목적을 명확히 해야한다.
2. 신문에 담을 내용의 범위를 정하고
중요한 사건을 선택해야 한다.
3. 역사 신문의 형식과 포함할 내용요소를
결정해야 한다.
<역사신문 만들기의 목적 설정>-----------------
* 역사신문
// 내용
→ 역사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 형식
→ 신문 글쓰기
* 가장 좋은 역사신문 만들기 방향
// 내용, 형식 모두를 학습목표로 하는 것
// 이를 위해서는
→ 역사의 본질, 역사 탐구 방법에 대한 이해,
→ 신문의 본질, 신문기자의 취재와 글쓰기 방법
→ 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는 것이 좋다.
// 역사탐구, 신문의 본질을 모두 이해하기 어려울 경우
→ 역사이해
→ 역사 자료 분석
→ 역사 비평적 글쓰기에 초점을 맞출 수도 있다.
<역사신문의 내용범위 설정>----------------------
1. 신문형식 결정
* 신문 전체를 쓰는 경우
* 기사 하나를 쓰는 경우
// 하나의 사건을 중심으로
// 신문을 만드는 경우
→ 역사 신문기사 쓰기가 명확한 명칭
2. 내용 범위 결정
* 역사신문 만들기
// 정치, 사회, 경제, 문화면 모두
// 포괄하면서
// 신문의 다양한 글쓰기 형식을
// 틀로하는 역사 신문 만들기
* 역사 신문기사 쓰기
* 범위 결정기준
// (1) 하나의 사건에 대한 이해
→ 신문기사 쓰기가 적합
// (2) 특정 시기에 대한 역사의 이해
→ 신문 만들기가 적합
<역사신문의 형식과 내용요소>-----------------
* 대체로 일간지 형식
// 한 회차 신문에
// 어느정도의 시대, 시기를 포함할 것인지
// 고려해야함
* 신문의 구성요소
// 기사, 논설, 사진, 그림, 지도, 광고 등으로 구성
// 특집, 사회, 문화 기사 등을 포함할 수 있음
* 신문의 내용
// (1) 신문의 요소를 보고 어떤 내용을 담을지 결정
// (2) 중요한 내용을 먼저 선정하고 형식을 결정
'역사교육론 >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4장2절 / 2-(2) 인물학습 (0) | 2022.05.03 |
---|---|
4장2절 / 2-(1) 사건학습 (0) | 2022.04.12 |
4장2절 / 1-(7) 만들기 수업 (0) | 2022.03.25 |
4장2절 / 1-(6) 토론식 수업 (0) | 2022.03.25 |
4장2절 / 1-(5) 극화수업 (0) | 2022.03.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