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장 역사 수업의 방법
2절 역사 수업의 방법
1. 교수학습 활동에 따른 수업 유형
(7) 만들기 수업
--------------------------------------------------------------------
* [역사글쓰기]
// 글을 통해 역사를 이해하고 표현
<만들기 수업>-------------------------
* 글쓰기 + 다양한 활동 포함
// 이른 바 '가위와 풀' 수업
// ex 1) 미술활동
→ 모형, 팜플렛, 광고, 패러디물
→ 만평, 앨범
// ex 2) 음악활동
→ 노래 만들기
// ex 3) 기타활동
→ 음식, 의류 만들기
* 모형 만들기의 방안
// (1) 시중 판매용 모형제품 활용
// (2) 체험학습 시설 방문
// (3) 직접, 디자인, 자료확보, 모형제작
* 판매용 제품
// 인터넷을 통해 쉽게 구매
// 장점
→ 정교하게 제작되어 학생들이
→ 실제 모형에 가깝게 만들 수 있다.
// 단점
→ 가격이 비쌀 수 있다.
* 체험학습 시설 사례
// 도자기 만들기
// 볏짚 이용하여 신발 만들기
// 깔개 만들기 등 전통 공예품 만들기
// 박물관의 탁본 체험활동
// 어린이 박물관의 다양한 체험활동 등
<만들기 수업에서 교사의 유의점>----------------
1. 쉽게 만들 수 있는 모형들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 이유
// 학생들이 직접 디자인하고,
// 자료를 구하는 방안은
// 그 모형에 대한 교사의 연구가
// 선행되지 않는 한
// 결코 쉽지 않은 활동이다.
* 사례
// 아궁이 만들기, 조각보 만들기 등
2. 모형을 통해 학습해야 할 '역사 지식'과
'탐구 기능'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필요가 있다.
* 이유
// 학생들이 모형을 만드는 공작활동에만
// 몰두할 가능성이 크다.
* 역사지식과 탐구기능의 사례
// 당시 사람들의 생활, 인식 등을
// 이해하는 작업이 함께 이루어져야함
→ ex) 임진왜란 수업
→ 거북선, 판옥선 제작 후 구조 비교
→ 단순히 모형 만들기에 그치지 않고,
→ 배의 구조가 서로 어떻게 다른지,
→ 얼마나 많은 사람이 탈 수 있는지
→ 각 배를 이용하여 어떤 전술 전략이 가능했을지
→ 생각해보도록 지도해야 함
→ 각 배의 구조를 통해
→ 당시 전투기술, 과학기술 수준을
→ 평가해보도록 할 수 있음
→ 왜 그러한 배를 만들었는지,
→ 배를 이용해 극복하고자 한
→ 자연 지리적 조건은 무엇인지
→ 우리나라의 지리적 특징, 해류 등을
→ 함께 탐구하면 더 효과적
3. 조사 탐구학습을 병행해야 한다.
* 이유
// 모형 만드는 작업만으로
//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음
* 조사방식
// 조사 내용을 질문 형식의 목록으로 만들고
// 학생들이 각 질문 항목에 대답하는 방식
<그림자료 만들기>---------------------------
* 만들기 수업의 일부
// 그래픽을 이용하여
// 자신이 이해한 역사를 표현하는 방법
→ 만화, 포스터, 모든 종류의 미술작품 형태 포함
<그림 그리기의 대안>-------------------
* 앨범 만들기, 스크랩북 만들기
// 한말, 625 전쟁 당시, 미국 경제공황 당시
// 사람들의 생활을 보여주는
// 그림, 사진들을 수집하여
// 스크랩, 앨범으로 만들게 하는 것
* 앨범, 스크랩북 제작의 유의점
// (1) 그림, 사진들이 무엇에 대한 것인지
// 왜 수집하였는지에 대해
// 간단하게 설명을 제시하도록 한다.
// (2) 제목을 은유적으로 붙이도록 지도한다.
* 제목 붙이기
// 역사 해석의 과정
→ 학생들이 당시 사람들의 모습에
→ 역사적 의미를 부여하는 활동으로
→ 연결시킬 수 있다.
* 노래 개사하기, 표어 만들기
// 한 사건, 상황, 인물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을
// 상징적, 은유적으로 표현 하는 것
// 사건, 인물에 대한 역사적 평가나
// 정의적인 느낌까지 표현할 수 있는 활동
// 활용방안
→ 사건, 인물을 표현할 수 있는
→ 몇 가지 단어들을
→ 마인드맵을 활용하여 표현해보게 하고,
→ 왜 그러한 단어들로 표현 했는지
→ 설명하는 과정을 포함하면
→ 논리적 사고도 자극할 수 있다.
'역사교육론 >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4장2절 / 2-(1) 사건학습 (0) | 2022.04.12 |
---|---|
4장2절 / 1-(8) 역사 신문 만들기 (0) | 2022.03.25 |
4장2절 / 1-(6) 토론식 수업 (0) | 2022.03.25 |
4장2절 / 1-(5) 극화수업 (0) | 2022.03.25 |
4장2절 / 1-(4) 글쓰기 수업 (0) | 2022.03.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