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교육론/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2장 역사교육의 내용 / Ⅰ. 역사교육의 개념과 요소 / 3. 역사 교육내용의 요소 / (1) 역사지식 / ④ 이론

by 대군장 2022. 2. 27.

[이론/법칙]

- 일반화보다 훨씬 더 보편적이고, 적용 확률이 높은 진술

- 구체적인 사실들 사이의 관계를 정교하게 일반화 하는 데 그치지 않고, 그 관계를 논리적으로 정립하여 나타낸 것

- 귀납적, 연역적 사고에 의해 도출

 

<이론/법칙의 조건>

1. 변인과 개념 간의 관계를 명확히 설명해야 한다.

2. 논리적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3. 경험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가설을 내포해야 한다.

 

<이론의 구분>

- [부분적인 이론]: 보편성이 제한되어 있는 비교적 낮은 차원의 이론

- [거대이론]: 시공을 초월하여 적용되는 보편성을 지닌 이론

 

<수업에서 이론을 다룰 때의 유의점>

1. 전통적인 이론과 수정주의 이론을 비교하여 그 유사성과 차이점을 분석해야한다.

2. 교사뿐만 아니라 학생들도 기본적인 역사 사실과 개념들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역사 교육내용으로 다룰 수 있는 이론의 사례>

- 시대구분론, 계급이론, 혁명론

- 고대국가 성립론, 장기중세이론

- 귀족사회론, 세계체제론, 자본주의 맹아론

- 내재적 발전론, 식민지 근대화론, 점진적 산업혁명론 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