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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사/한국인을 위한 중국사

1부3장2절 / 1. 제자백가의 역사적 의의

by 대군장 2022. 5. 3.

1부 중국문명의 형성과 발전

3장 춘추전국시대의 사회변혁과 사상

2절 제자백가의 주요 사상과 그 내용

1. 제자백가의 역사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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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추전국시대>

* 정치적 분열, 혼란의 시기

* 중국 역사상 문화적 창조력 가장 충만했던 시기

// '중국적' 문화의 골격 완성된 시기

 

 

 

* 춘추전국시대의 문화

// (1) 이전시대인 상주시대 계승

// (2) 질적수준, 내용

→ 보다 세련되고 다양해짐

 

// (3) 시대적 배경에 대응

 

// (4) 제자백가 사상이 꽃피는 배경이 됨

 

// (5) '사 계층'

→ 문화창조의 주역으로 대두 

 

 

 

<제자백가>---------------------------

* 춘추전국시대 문화활동 주도

→ 학자, 학단, 학파 중심으로 전개

 

* 문화활동의 결과

→ 종래 소수 귀족에게 독점되었던

→ 지식과 학문이

→ 일반 서민층에게까지 확산되었다.

 

 

* 제자백가 출현의 사회적 배경

종족과 씨족집단이 해체됨에 따라

→ 집단의 전통적 속박에서 해방되는

→ 사람들이 많아짐

 

학식과 능력을 통해 신분상승을 꿈꾸는

→ 개인의 강렬한 욕구가 표출되기도 함

 

각국 군주들은 신분에 구애받지 않고

→ 능력있는 사인들을 발탁하여

→ 자국의 부국강병을 추구함

 

 

* 제자백가들의 망탈리테

(1) 상주시대의 혈연을 비롯한 

→ 각종 규제에서 벗어나서 자연스럽게

→ 인간의 운명과 그 운명을 바꿀 수 있는

→ 의지에 자신감이 증진됨

 

→ (2) 이전 시대까지의 무지에서 비롯된

→ 주술과 마력의 위협에서 해방되어

→ 인간과 자연에 대한 합리적인 해석을 추구함

 

→ (3) 인간과 자연에 '법칙'이 있다고 확신함

→ 만약 인간이 그 법칙을 인식할 수만 있다면

→ 스스로 운명의 주체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함

 

 

* 제자백가의 한계

→ ① 당시의 자연과학적 지식의 한계 때문에

→ 그들의 합리성도

→ 경험론의 한계를 벗어나지는 못함

 

② 제자백가서의 대부분은

→ 본인이 아니라 제자들에 의해

→ 저술, 편찬되거나

→ 아니면 완전히 가탁에 불과한 것들이 많았다.

 

 

 

* 제자백가의 의의

→ ① 신비주의적 요소를 탈피함

 

→ ② 제자백가들이 추구한 인간의 발견과

→ 인간 본위의 태도 및

→ 사물에 내재한 법칙의 탐구는

→ 이 시대 문화의 성격을 특징 짓는 것이었으며

→ 발전의 기초가 되었다.

 

→ ③ 이러한 기초 위에서

→ 그들이 제시한 새로운 사회를 지향하는

→ 질서의 원리와 정치사상은

→ 인간과 사회의 본질적인 이해에 기반함

→ 여기에는 새로운 사회로 진입하는

→ 국가의 형태를

→ 나름대로 구상해보려는 의식도

→ 강하게 작용했던 것으로 보인다.

 

 

<합리적, 인본주의적 정신>------------

→ 그때까지의 전통문화의 재해석과

→ 모든 지식의 체계적인 정리로 나타남

 

* 지식의 체계적인 정리

// (1) 『시경』

→ 서주의 사회규범인 예악과

→ 문학의 전통

 

// (2) 『서경』

→ 역사의 전승

 

// (3) 각 씨족의 설화와 전설

→ ① 황제를 정점으로 한

→ 성왕의 계보로 정리되어

→ 역사인식의 바탕이 되었음

 

→ ② 각국의 이질적 계통에 기반한

→ 문화와 접촉함으로써

→ 자신들의 문화 가치에 대해

→ 새롭게 정리함

 

 

* 전통의 재인식의 문자화

// 지금까지 남아있다는 사실

→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짐

 

→ ① 문자화된 것의 권위에 집착하는

→ 중국적 특질을 낳았음

 

→ ② 그러한 권위를 빌린 이론의 전개와

→ 저술활동을 촉진시키는 힘이 되었다.

 

 

* 제자백가들이 다루었던 문제

→ 새로운 사회질서를 모색하는

→ 윤리, 철학, 사상 등의 문제를 다룸

 

→ 지리지식, 농업지식, 수공업지식

→ 의료지식, 천문학과 역법에 관한 지식

→ 수학지식, 일화나 고사에 관한 지식 등

→ 모든 지식을 문자로 정리하고

→ 공개적으로 전수하려는 정신을 가짐

 

 

* 문장의 발달

→ 왕성한 저술활동을 기반으로

→ 문장은 갈수록 세련되어져

→ 문학의 경지로 발전할 정도가 됨

 

// (1) 고문체의 모범

→ 『맹자』, 『장자』, 『한비자』

 

// (2) 산문체

→ 『좌전』

 

* 시경문학의 전통

→ 춘추시대까지 이어져옴

→ 전국시대에는 쇠퇴함

→ 북방에서는 운문의 발전 없었음

 

// (1)  남방의 초 지방

→ 그 지방의 무가(巫歌) 전통과 관련된

→ '초사문학'이 발달함

→ 굴원이 남긴

→ 「초사(楚辭)」, 「구가(九歌)」, 「천문(天門)」

→ 등의 작품이 유명하다.

 

* 초사문학

→ 사부(辭賦)계열의 운문

→ 춘추 전국시대 양자강 유역

→ 초나라 지방의 시가에서 비롯되었는데,

→ 우수나 격정같은 감정을

→ 자수와 길이의 제한을 받지 않고

→ 자유롭게 지방 가요의 아름다운 형식을

→ 빌어서 표현했다.

→ 대표적인 작가로는

→ 굴원과 송옥(宋玉)이 있다.

 

 

<춘추전국시대의 정치사상의 발전>-------------

* 발전 요인

// 정치적 혼란기인 시대적 배경

→ 현실적으로 새로운 국가의

→ 지배원리가 요구되었기 때문

 

* 제자백가의 탐구방향

국가를 통치하고

→ 백성을 다스리는 효율적인 방법

 

인간과 자연에 대한 본질적인 물음보다는

→ 정치적,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

 

 

<제자백가의 세분화>------------------

* 한대 이래

→ 유가, 묵가, 법가, 도가, 명가

→ 병가, 종횡가, 농가, 음양가, 잡가 등으로 분류

 

* 학파로서 가장 성공적이었던 것

→ 유가, 묵가, 도가, 법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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