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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뚜벅뚜벅교육학

1장1절 / 1. 교육과정의 개발상의 분류

by 대군장 2022. 5. 5.

1장 교육과정

1절 교육과정의 분류

1. 개발상의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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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교육과정 = 중앙집권적 교육과정>

(초등 04, 05 / 중등 02, 21)

 

* 정의

// (1) 교육부와 소수의 전문가들이 중심이 되어

//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 중앙집권적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 (2) 국가가 교육과정 개발을 주도하기 때문에

// 교사와 학생은 교육과정의 운영과 개발에서

// 배제되는 형태이다.

 

 

* 장점

// (1) 학교수준의 균등화

→ 전국적으로 통일된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 전국의 학교수준을 균등하게 할 수 있다.

→ 교육의 질 관리를 국가수준에서

→ 용이하게 할 수 있다. 

 

// (2) 전문성이 높은 교육과정 개발 가능

→ 국가에서 선별한 교육전문가가

→ 개발하기 때문에

→ 전문성과 질적 수준이 높은

→ 교육과정 개발이 이루어진다.

 

// (3) 비용과 시간절감

→ 지방교육청, 학교, 교사가 

→ 교육과정을 개발해야 하는 비용과 시간을

→ 절감할 수 있다.

 

// (4) 교육의 지속성 보장

→ 학생의 거주지 이동과 관계없이

→ 교육의 지속성을 보장한다.

 

 

* 단점

// (1) 교육과정의 획일화 초래

→ 전국적으로 표준화된 교육과정을 제시하므로

→ 교육과정 운영의 획일화, 경직화를 초래한다.

 

// (2) 현장과의 괴리성 초래

→ 교육과정 개발에 교사와 학생이 배제되어

→ 현장과의 괴리성을 초래한다.

→ 특히 교사배제 교육과정으로 인한

→ '교육과정 사소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 '교육과정 사소화'란

→ 교육과정 개발에 교사의 참여가

→ 배제되면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 교사들이 교육과정을

→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 현상을 말한다.

 

// (3) 다양한 교육과정 개발의 어려움

→ 지역, 학교, 학생의 특수성에 부합하는

→ 다양한 교육과정의 개발과 운영이 어렵다.

 

 

 

<지방 교육과정, 지방분권적 교육과정>-------------

(초등 04, 06 / 중등 96, 02, 04)

 

* 정의

// (1) 지역교육청과 학교가 중심이 되어

//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 지방분권적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 (2) 교육과정의 개발과 운영을

// 교사,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 등에

// 위임하는 형태를 말한다.

 

 

* 장점

// (1) 특수성을 고려한 교육과정 개발 가능

→ 지역, 학교, 학생의 특수성을 고려한

→ 다양하고 탄력적인 교육과정을

→ 개발할 수 있다.

 

// (2) 현장 전문성 증대 가능

→ 지방교육청, 학교, 교사들이

→ 교육과정 개발에 참여함으로써

→ 현장 전문성과 주인의식을 높일 수 있다.

 

// (3) 유연한 교육과정 운영 가능

→ 학생의 필요에 따라 선택적인 교육과정을

→ 개발할 수 있다.

→ 학교상황에 따라 교육과정을

→ 신속하고 유연하게 운영할 수 있다.

 

 

* 단점

// (1) 교육개혁의 전파가 어려움

→ 지역중심, 학교중심, 교사중심의

→ 개발과 운영이 지나쳐서

→ 정부차원의 교육개혁이 전파되기 어렵다.

 

// (2) 질적 수준이 낮은 교육과정 우려

→ 교육과정 개발이 비교적 용이한 점과,

→ 전문가와 교육예산의 부족으로

→ 질적 수준이 낮은 교육과정이 되기 쉽다.

 

// (3) 교육격차의 심화 우려

→ 지역별로 교육과정의 질적 수준이

→ 달라지기 때문에

→ 지역, 학교, 학생 간의 교육격차가

→ 심화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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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은 국가교육과정과

지방교육과정의 장점을 절충한 형태로

개발하여 운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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