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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뚜벅뚜벅교육학

1장2절 / 1-2) 경험중심 교육과정

by 대군장 2022. 5. 11.

1장 교육과정

2절 교육과정 유형 및 개발모형

1. 교육과정 유형

1) 경험중심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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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의 ---------------------------------

// (1) 아동에게 가치있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 계속적인 성장을 돕는 것을

// 목표로 하는 교육과정이다.

 

// (2) 아동의 개인차를 존중하고,

// 개인의 능력을 중시하며,

// 창의적 성격을 기르는 데 관심이 있다.

 

// (3)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가지게되는

// 모든 경험' 또는

// '학교가 계획하여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 모든 경험'을

// 교육과정이라고 정의한다.

 

 

* 특징 --------------------------------------

// (1) 학습자의 경험과 활동 중시

→ 교과보다는 학습자의 경험과

→ 사회적 활동을 중시한다.

→ 즉 교재보다는 '생활',

→ 지식보다는 '행동',

→ 분과보다는 '통합'을 중시한다.

→ 실생활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 생활인의 육성을 목표로 하고있다.

 

// (2) 지역사회를 교수학습 자원으로 활용한다.

→ 아동의 사회활동을 중시하기 때문에

→ 교과서와 같은 수업자료보다는

→ 지역사회를 교수학습의 자원으로

→ 활용할 것을 강조한다.

 

// (3) 학습자 중심 수업

→ 소집단에 의한 협동학습과

→ 학생 중심의 수업을 강조한다.

→ 아동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수업을 구성한다.

→ 교사는 수업을 통제하는 관리자가 아닌

→ 학습촉진자 혹은 학습자원으로서 활동한다.

 

// (4) 프로젝트 수업

→ 학생들이 선택한 실제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 탐구활동을 하고

→ 이를 결과물로 표현하는

→ 프로젝트 수업을 강조한다. 

 

 

* 조직형태 -----------------------------------

// (1) 활동형 교육과정

→ ① 학습자의 흥미와 욕구에 기초하여

→ 학습경험이 선정되고 이루어지는 조직형태를

→ 활동형 교육과정이라고 한다.

 

→ ② 활동형의 예로는

→ 학생들이 직접 주제를 선정하여

→ 학습을 진행하는 프로젝트법(구안법)이 있다.

 

 

// (2) 생성형(현성형) 교육과정

→ ① 사전에 계획하지 않고

→ 학습현장에서 교사와 학생들이

→ 학습주제를 정하고 계획하는 조직형태를

→ '생성형 교육과정'이라고 한다.

→ 현재 생성되었다고 해서

→ '현성형 교육과정'이라고도 한다.

 

→ ② '생성형'은 학생의 요구(현재욕구)를

→ 학습에 반영하는 것이 특징이다.

→ 학생들이 현장에 모여

→ 직접 내용을 구성하는 식으로

→ 학습이 진행된다.

 

→ (장점)

→ 사전에 계획된 내용이 없다는 점에서

→ 교사와 학생들에게 

→ 자유와 융통성이 주어진다.

 

→ (단점)

→ 잘못하면 내용의 깊이가 없는

→ 피상적 문제를 다룰 수 있다.

 

 

// (3) 중핵형 교육과정

→ ① 학교의 교육과정에서

→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특정 주제를

→ 중핵으로 놓고,

→ 관련 내용들을 주변 영역으로 배치하는 조직형태를

→ '중핵형 교육과정'이라고 한다.

 

→ ② 중핵형은

→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것이나

→ 가장 중요한 것을 주제로 선정하여

→ 학습을 진행한다.

 

 

* 경험중심 관점에서 동기부여 방안 ------------------

// (1) 실생활과 관련된 실제적 과제를 제시한다.

 

// (2) 학생들의 흥미와 수준을 고려한

// 학습과제 및 활동을 제공한다.

 

// (3) 협동학습을 통해 적극적 참여를 유도한다.

 

 

* 장점 ---------------------------------------------

// (1) 자발적 활동 촉진

→ 학생의 능력과 흥미를 토대로

→ 교육과정이 구성되기 때문에

→ 학생들의 자발적 활동을 촉진한다.

 

// (2) 생활문제의 해결능력 육성

→ 실생활과 관련된 실제적 과제를 다루기 때문에,

→ 실제적이고 현실적인 생활문제를

→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 (3) 민주적 태도 함양

→ 친구들과 공동의 프로젝트를

→ 해결하는 과정에서

→ 협동심, 책임감, 사회성 등의 민주적 태도를

→ 기를 수 있다.

→ 즉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 함양할 수 있다.

 

// (4) 지역사회와의 유대 강화

→ 지역사회를

→ 교수학습 자원으로 활용하기 때문에

→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유대를

→ 강화할 수 있다.

 

 

* 단점 -----------------------------------------

// (1) 기초학력의 저하 초래

→ 수업이 흥미위주로 진행될 경우,

→ 지식의 체계적 전달이 어렵기 때문에

→ 기초학력의 저하를 초래할 수 있다.

 

// (2) 자발적 참여의 어려움

→ 학생들의 경험을 중시하기 때문에

→ 학습자의 자발적 참여가 중요한데,

→ 참여시키는 과정에서

→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

 

// (3)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움

→ 교직적 소양과 지도방법이 미숙한 초임교사는

→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에

→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 (4) 새로운 문제에 적용 어려움

→ 학생들이 경험을 통해 얻은 원리를

→ 그 경험과 다른 형태의 새로운 문제에는

→ 바로 적용하기 어려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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