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교육과정
2절 교육과정 유형 및 개발모형
1. 교육과정 유형
4) 생활중심 교육과정(생활적응 교육과정)
-------------------------------
<생활중심 교육과정>
* 정의
// (1) 실제적 문제해결과 생활경험을
// 강조하는 교육과정이다.
// 학교교육을 실생활과 연결시켜
// 생활에 적응하는 교육을 강조한다.
// (2) 전통적인 교과중심 교육과정과
// 형식도야설에 대한 반발로 등장하였으며,
// 진보주의 교육철학을 계승한 교육과정이다.
// (3) 교육을 통해 아동을 유능한 생활인으로
// 길러내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다.
* 특징
// (1) 사회적응 및 사회적 효율성 추구
→ 교육을 통한 사회적응과
→ 사회적 효율성을 추구한다.
→ 사회에서 유익한 일을 할 수 있도록
→ 준비시키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다.
// (2) 생활장면 분석을 통한 교육내용 선정
→ 아동에게 친숙한 실제 생활장면과
→ 생활영역을 분석하여
→ 실생활에 유용한 교육목표를 제시하고,
→ 교육내용을 선정한다.
// (3) 아동의 흥미와 필요 고려
→ 아동의 흥미와 필요를 토대로
→ 교육과정을 조직한다.
→ 예를 들어 아동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경험,
→ 가장 흥미있는 것, 쉽고 구체적인 것 등을
→ 교육과정 조직에 반영한다.
// (4) 자아실현, 대인관계, 책임감 등 강조
→ 아동의 자아실현,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
→ 대인관계, 공공적 책임감 등
→ 민주사회에서 필요한 것을
→ 교육과정 조직에 반영한다.
→ 즉, 교육을
→ 성인생활을 위한 준비과정으로 이해한다.
* 교육적 입장
// (1) 학생들의 다양한 필요와 욕구를
// 채워주기 위한 교육적 경험으로 구성된
// 교육과정을 제공해야 한다.
// (2) 국가 차원에서의 노력뿐만 아니라,
// 지역 차원에서도
// 다양한 지역사회 자원들을
//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 (3) 가정, 건강, 시민생활과 관련된
// 모든 사회적 기능성 경험들이
// 학교에 제공되어야 한다.
'교육학 > 뚜벅뚜벅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1장2절 / 1-6) 브루너의 나선형 교육과정 (0) | 2022.05.21 |
---|---|
1장2절 / 1-5) 학문중심 교육과정 (0) | 2022.05.20 |
1장2절 / 1-3) 중핵 교육과정 (2) | 2022.05.20 |
1장2절 / 1-2) 경험중심 교육과정 (0) | 2022.05.11 |
1장2절 / 1-1) 교과중심 교육과정 (0) | 2022.05.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