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교육과정
1절 교육과정의 분류
2. 실행상의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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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적 교육과정>
(초등 02, 09, 10 / 중등 02, 05, 09)
* 정의
// (1) 국가와 학교가 특정한 의도를 가지고
// 계획해서 가르치는 교육과정
// (2) '표면적 교육과정'이라고도 한다.
// 국가와 학교의 공적인 '문서 속에 담긴 교육계획'
// 을 의미한다.
// (3) 우리나라의 공식적 교육과정은
// 교육부가 고시한 문서화된 교육과정을 지칭한다.
// 이러한 문서화된 교육과정에는
→ ①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문서,
→ ② 학교수준 교육과정의 문서,
→ ③ 지역교육청의 장학자료,
→ ⑤ 학교의 교육방침,
→ ⑥ 교과서와 교사용지도서
→ 등이 있다.
<잭슨의 잠재적 교육과정>-----------------------------
(초등 02, 09, 10 / 중등 06, 08, 09, 12, 13, 14, 19)
* 정의
// (1) 잠재적 교육과정이란
// 학교나 교사는 계획하고 의도하지 않았지만,
// 학생의 태도, 행동, 가치관에 영향을 미치는
// 학교에서의 다양한 경험을 의미한다.
// (2) 잠재적 교육과정은
// '비공식적 교육과정'이라고도 한다.
// 이는 학교생활과 관련된 모든 경험과
// 그로 인한 학생의 변화를 의미한다.
* 잠재적 교육과정에 따르면
→ 학생들은 학교생활 중
→ 교실환경과 친구관계 등을 통해
→ 성취감, 열등감, 우월감, 패배감 등을 배우게된다.
→ 이는 학업성취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 수업과 평가에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하는
→ 중요 개념으로 인식해야 한다.
* 특징
// (1) 은연중에 배우는 경험
→ 학교나 교사가 계획하거나 의도하지 않았지만
→ 학교생활 중 은연중에 배우게되는
→ 경험을 의미한다.
// (2) 정의적 발달에 영향
→ 학생의 흥미, 태도, 신념, 가치관 등
→ 주로 정의적 영역의 발달과 관련이 있다.
→ 즉 잠재적 교육과정은
→ 학생의 정의적 발달에 영향을 준다.
// (3) 항구성을 지님
→ 장기적이고 반복적인 경험을 통해 학습하게 되어
→ 이것이 항구성을 지니게 된다.
→ 주로 정의적 영역과 관련이 있어
→ 오래 기억되고 쉽게 잊히지 않는다.
// (4) 학교풍토와 교사의 태도 중시
→ 학생은 학교풍토와 교사의 태도에
→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 학교의 좋은 문화풍토와
→ 교사의 인격적 감화를 중시한다.
// (5) 다양한 경험 모두 포함
→ 잠재적 교육과정은
→ 학교에서 경험하는 바람직한 긍정적 경험과
→ 바람직하지 못한 부정적 경험을
→ 모두 포함하는 교육과정이다.
* 원리 (잠재적 교육과정이 나타나는 원천)
// (1) 군집성
→ 다양한 집단의 학생들이 학교에 모임으로써
→ 함께 어울리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 그렇지만 교실과 같은 제한된 공간에서
→ 생활하다 보면
→ 개인이 원하는 것을 미루고, 참고, 복종해야 하며,
→ 자신의 욕구를 통제해야 한다는 것도
→ 배우게 된다.
// (2) 강요성
→ 학교는 학생들에게
→ 학교규칙, 교육과정, 학년제도 등에
→ 맞추어 생활하기를 요구하기 때문에,
→ 학생들은 주어진 교칙과 제도에
→ 순응해야 한다는 것을 배우게 된다.
// (3) 위계성
→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에 존재하는
→ 위계질서를 배우게 된다.
→ 학교의 위계질서에 따라 생활하다보면
→ 교사와 상급학생이 시키는 것을
→ 따라하는 것이 이롭다는 것을 깨닫게 되어
→ 복종과 순종의 습관을 배우게 된다.
// (4) 상찬
→ 평가결과에 대한 '보상과 칭찬'을
→ 교사가 독점하기 때문에,
→ 학생들은 보상과 칭찬을 받기 위해
→ 교사가 중요시하는 가치에
→ 순응하는 것이 좋다는 것을 배우게 된다.
// (5) 경쟁심
→ 학교는
→ 능력별 집단편성, 규준지향평가, 운동경기
→ 등을 통해 경쟁심을 자극하는데,
→ 학생들은 이 과정에서
→ 편법을 동원하더라도 이기는 것이
→ 더 좋다는 것을 배우게된다.
// (6) 교과운영시간표
→ 무슨 과목이, 어느 시간에 편성되느냐를 통해
→ 어느 과목이 더 중요한지를 배우게 된다.
→ 예를 들어,
→ 대개 졸리지 않는 시간에
→ 주지교과목이 편성되어 있고,
→ 점심을 먹고 몸이 나른한 오후 시간에
→ 체육, 음악, 실과 과목들이 편성되어 있다.
→ 여기에서 학생들은
→ 진짜 중요한 과목은 주지교과이고,
→ 예체능 과목은 놀이 혹은
→ 주지교과의 부차적 과목이라는
→ 생각을 하게된다.
* 잠재적 교육과정의 영향
// (1) 순기능
→ 학생들은 사회집단 속에서 상호작용하면서
→ 사회에서 요구하는 공통적 가치와 규범을
→ 익히게 되며,
→ 이를 통해 사회화 과정을 배울 수 있다.
// (2) 역기능
→ 복종과 순종, 경쟁심, 시기와 질투,
→ 개인의 감정과 욕구 통제 등
→ 부정적 가치관이나 태도를 배울 수 있다.
* 교사의 역할 (생활지도 시 유의점)
// (1) 교사의 표현이나 행동이
// 은연중에 학생들에게 내면화되기 때문에
// 교사는 자신의 행동과 표현을
// 항상 조심해야 한다.
// (2) 교사는 학생의 동일시(모델링)
// 대상이 되기 때문에
// 학생들에게 항상 모범이 되도록 해야한다.
// (3) 교사는 학생들을
// 가정환경에 따라 차별하지 않고,
// 모두 똑같이 인격을 존중해야 하며,
// 자유로운 활동을 보장해야 한다.
<아이즈너의 영 교육과정>--------------------------
(초등 02, 03, 09, 10, 12, 18 / 중등 02, 05, 09, 12, 20)
* 정의
// (1) 영 교육과정이란
→ 학습자에게 가치가 있는 내용인데도 불구하고,
→ 공식적 교육과정에 편성하지 않아
→ 가르치지 않는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 기능
→ 가르칠 내용을 선택하고 포함시키기도 하지만,
→ 일부러 특정 내용을 배제하고 제외시켜
→ 학생들이 배울 기회를 놓치게 만드는
→ 기능도 수행한다.
* 발생원인
// (1) 교사가 특정 교과내용에 대해
// 잘못된 편견과 신념을 가질 경우
// 영 교육과정이 발생할 수 있다.
// (2) 교사의 의욕이 부족할 경우,
// 가르쳐야 하는 중요 내용들을 포함시키지 않아
// 영 교육과정이 발생할 수 있다.
// (3) 교사가 해당 교과내용에 대해
// 정확히 몰라 가르치지 않을 경우
// 영 교육과정이 발생할 수 있다.
* 영 교육과정의 예시
→ 예를 들어,
→ 예체능 교과목과 창의적 체험활동 등이
→ 공식적 교육과정에 포함되었더라도,
→ 여기에 배정된 시간을 줄여
→ 국어, 영어, 수학 등
→ 주요 입시 교과수업에 사용할 경우
→ 교육하지 않은 내용은
→ 영 교육과정이 된다.
* 영 교육과정의 문제점
// (1) 학습자의 학습기회권 박탈
→ 학습자가 배우고 싶은 교과가 있어도
→ 그 교과가 수업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 학습자의 학습기회권을
→ 침해한다고 볼 수 있다.
// (2) 학력저하 초래
→ 입시교과 외에 다른 교과내용들도
→ 학습자에게 도움이 되는 중요한 내용이지만
→ 배우지 못하기 때문에
→ 학력저하를 초래할 수 있다.
// (3) 편협한 사고 초래
→ 다양한 교과내용을 균형있게 배우지 못해
→ 학습자가 편협한 사고를 가질 수 있다.
* 영 교육과정의 교육적 시사점
→ 영 교육과정은
→ 학생들에게 교육적 가치가 있고
→ 중요한 내용이기 때문에,
→ 학습경험의 선정과정에서
→ 교육과정 개발자와 교사들은
→ 영 교육과정을 충분히 고려하여
→ 누락된 내용이 없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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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즈너는
학교가 학생에게 중요한 과목을
면밀히 검토하지 않고,
그저 전통적으로 가르쳐온 과목들을
관습에 의해 계속
가르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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