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교육과정
2절 교육과정 유형 및 개발모형
1. 교육과정 유형
1) 교과중심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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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의 --------------------------------------
// (1) 전통적 문화유산을
// 교육적이고 논리적인 관점에서 조직하여
// 전달하는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 (2)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교과들의
// 체계적 목록을 의미하기도 한다.
// 각 교과별로 학생들에게 가르칠만한 주제를
// 열거해 놓은 교수요목을 가리킨다.
// (3) 교사의 설명위주의 교수법이 적용되며,
// 한정된 교과영역 안에서 학습활동이 이루어진다.
* 특징 --------------------------------------------------
// (1) 교과 내용의 전달
→ 교육받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아야 하는
→ 교과의 기본지식과 전통적 문화유산 등을
→ 전달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 (2) 교사중심의 수업
→ 교과는 교과전문가의 논리가 반영되어
→ 조직되었기 때문에
→ 그 내용의 전달도 담당교과 교사 중심의
→ 설명식, 강의식으로 수업이 진행된다.
→ 즉 교사의 권위와 주도에 의한
→ 수업을 강조하는 교사 중심의 교육과정이다.
// (3) 형식도야설에 토대를 둔다.
→ 교과학습을 통해 인간의 정신능력을
→ 도야할 수 있다는
→ 형식도야설에 토대를 두고있다.
→ 그러므로 특정 교과의 일반적 전이를 강조한다.
// (4) 문화유산의 선정과 조직
→ 과거의 전통적인 문화유산을
→ 교육내용으로 선정하여
→ 교과의 논리에 맞게 조직한다.
→ 이러한 교과내용은 사전에 계획되고 조직되며,
→ 수업에서 교과내용을 체계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 교육의 목적이라고 설명한다.
// (5) 학습자의 노력과 반복 강조
→ 학습을 진행할 때 학습자의 노력을 강조한다.
→ 교과를 가르치는 방법으로는
→ 교과서 지식의 맹목적인 반복과 암송을 강조한다.
// (6) 정기적 지필평가 실시
→ 지필평가용 시험지를 사용하여
→ 정기적으로 지필평가를 실시할 것과,
→ 학생들에게 학업성취 정도나
→ 상대적 서열과 평점을 부여할 것을 강조한다.
* 조직형태 -------------------------------------------
// (1) 분과형 교육과정
→ ① 교과를 각 세분화하여
→ 교과간에 전혀 연관이 없도록,
→ 조직하는 조직형태를
→ 분과형 교육과정이라고 한다.
→ ② 국어/영어/수학의 분과형태를
→ 분과형 교육과정의 예로 들 수 있다.
// (2) 상관형(관련) 교육과정
→ ① 교과 간에 선을 넘지 않으면서도,
→ 교과들을 서로 관련시켜 조직하는 조직형태를
→ 상관형 교육과정이라고 한다.
→ ② 사실상관/원리상관/규범상관의 원리를
→ 상관형 교육과정의 예로 들 수 있다.
(사실상관)
→ 국어수업에서 3.1운동을 배울 때
→ 역사과목의 3.1운동과
→ 서로 관련시키는 것을 의미
(원리상관)
→ 수학의 원리와 과학의 원리를
→ 서로 관련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규범상관)
→ 도덕에서 배우는 '효'와
→ 국어에서 배우는 '효'에 관한 내용을
→ 서로 관련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 (3) 융합형 교육과정
→ ① 교과 간에 관련있는 요소들을 추출하여,
→ 기존과 다른 새로운 교과를 조직하는 조직형태를
→ 융합형 교육과정이라고 한다.
→ ② 예를들어 통합사회/통합과학 교과를
→ 융합형 교육과정의 예로 들 수 있다.
// (4) 광역형 교육과정
→ ① 동일 교과영역에 속하는 각 과목들을,
→ 하나의 교과영역 속에 통합하여
→ 조직하는 조직형태를
→ 광역형 교육과정이라고 한다.
→ ② 예를 들어 사회/과학 교과를
→ 광역형 교육과정의 예로 들 수 있다.
→ 일반사회, 지리, 윤리, 역사 등을 통합하여
→ 사회교과로 하는 경우와
→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을 통합하여
→ 과학교과로 하는 경우이다.
→ ③ 광역형 교육과정의 장점으로는
→ 첫째, 교과목의 통합을 촉진하여
→ 통합적 학습이 가능하다는 점이 있다.
→ 둘째, 현실문제와 관련하여
→ 광범위한 이해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 장점 ---------------------------------------------------
// (1) 문화유산의 체계적 전달
→ 인류가 오랜시간 축적한
→ 전통적 문화유산과 지식을
→ 체계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 (2) 교수학습의 통제 용이
→ 학습내용의 선정, 조직, 평가 등이 용이하다.
→ 즉 교수학습 활동의 전반적 통제가 용이하다.
// (3) 쉽게 운영 가능
→ 학습내용의 선정과 조직이 용이하기 때문에
→ 초임교사도 쉽게 운영이 가능하다.
→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평가하는 것이
→ 다른 교육과정에 비해 간단하고 쉽다.
// (5) 필수내용 제공
→ 학생의 지적 성장을 위한
→ 필수내용을 제공한다.
→ 학생들의 지적능력을 발달시키는 데
→ 가장 적당한 교육과정이다.
* 단점 ------------------------------------------
// (1) 새로운 지식 확대의 어려움
→ 배우는 내용들이 과거중심적이고
→ 고정되어 있어,
→ 새로운 지식확대가 어렵고,
→ 일상문제와 관련된 내용을 경시한다.
// (2) 학생의 흥미와 욕구 미고려
→ 학생의 입장에서
→ 학생의 흥미와 욕구를 고려하지 않고,
→ 학생의 개인차도 무시한다.
// (3) 고등정신능력의 함양 어려움
→ 지식을 암기하는 것에 치중하여
→ 비판력과 창의력 등
→ 고등정신능력을 함양하기 어렵다.
// (4) 수동적 학습태도 초래
→ 지식의 기능적 활용에 토대를 두지 않고,
→ 단편적 지식의 주입만을 강조하기 때문에
→ 수동적 학습태도를 초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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