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교육과정
2절 교육과정 유형 및 개발모형
1. 교육과정 유형
3) 중핵 교육과정
-------------------------------
<중핵교육과정>
* 정의
//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조직형태
→ '중핵'이란 일상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것
→ 또는 사물의 중심을 의미한다.
→ ① 특정 교과의 중요한 주제와 사회문제 등을
→ '중핵'으로 놓고,
→ 관련내용들을 동심원적으로
→ 주변에 배치하여 조직하는 교육과정
→ ② 교과를 체계적으로 가르치려는 것이 아니라,
→ 일상생활에 필요한 것을
→ 학습하기 위한 교육과정으로
→ 학습자의 요구와 사회문제를 중심으로
→ 학습내용을 조직한다.
* 특징
// (1) 기본적이고 중요한 내용으로 활동구성
→ 중핵교육과정은 모든 학생에게
→ 기본적이고 중요한 내용을
→ 학습활동으로 구성한다.
→ 따라서 중핵형을 적용할 경우
→ 학생의 지적 흥미나 사회적 지위에 관계없이
→ 모든 학생이 학습활동 과정에 참여한다.
// (2) 교과의 구분이 없음
→ 중핵교육과정의 학습활동은
→ 종래의 교육과정처럼
→ 전통적인 교과구분을 하지 않는다.
→ 주제에 따라 교과를 통합하거나
→ 완전히 교과구분을 없애서
→ 통합적으로 내용을 조직한다.
→ 즉, 분과형을 지양하고
→ 통합형 교육을 지향한다.
// (3) 교사와 학생이 협력하여 계획
→ 중핵교육과정은
→ 교사와 학생이 상호협력하여
→ 활동을 구성한다.
→ 그리고 학생들의 요구, 흥미, 적성 등을 고려하여
→ 교사와 학생이 협력하여 수업을 계획한다.
→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 스스로 사회문제를 발견하고
→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 (4) 다양한 학습활동 운영
→ 토의, 실험, 관찰, 야외활동 등
→ 다양한 학습활동으로 운영된다.
→ 학습활동을 방해받지 않고
→ 계속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 교과교실제, 블록타임제를 활용하는 등
→ 긴 시간을 단위로 편성된다.
* 유형
// (1) 교과중심의 중핵형
→ 중핵의 요소를 교과서 범주에서 찾아
→ 여러 교과내용들을 통합하는 형태이다.
// (2) 개인중심의 중핵형
→ 학생의 흥미와 욕구,
→ 필요에 적합한 것을 중핵으로 놓고
→ 관련내용을 통합하는 형태이다.
// (3) 사회중심의 중핵형
→ 사회에서 공통적이고 중요하게 다루는
→ 사회문제를 중심으로 조직하는 형태이다.
* 장점
// (1) 사회문제의 직접적 경험
→ 학습과정에서
→ 일상생활과 관련있는 사회문제를
→ 직접적으로 경험하고 학습할 수 있다.
// (2) 학습자의 통합적 성장 촉진
→ 교과통합적인 내용을
→ 주제로 다루기 때문에
→ 학생 개인의 통합적 성장과
→ 전인적 성장을 촉진한다.
// (3) 문제해결력 육성
→ 현실에서 접할 수 있는 실제적 과제를
→ 주제로 선정하기 때문에
→ 문제해결력과 비판적사고력을
→ 육성할 수 있다.
* 단점
// (1) 지식의 체계적인 학습이 어려움
→ 주제와 관련된
→ 다양한 분야의 내용들을
→ 서로 연결하여 수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 지식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기 어렵다.
// (2) 기초학력의 저하 초래
→ 체계적인 수업 전개가 어렵기 때문에
→ 지식의 전문화에는 적합하지 않으며,
→ 학생의 기초학력 저하를
→ 초래할 수 있다.
// (3) 교사의 철저한 준비가 어려움
→ 일반적으로 중핵형 교육과정은
→ 교과통합적으로 수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 교사의 철저한 수업준비와 진행이 어렵다.
'교육학 > 뚜벅뚜벅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1장2절 / 1-5) 학문중심 교육과정 (0) | 2022.05.20 |
---|---|
1장2절 / 1-4) 생활중심 교육과정(생활적응 교육과정) (0) | 2022.05.20 |
1장2절 / 1-2) 경험중심 교육과정 (0) | 2022.05.11 |
1장2절 / 1-1) 교과중심 교육과정 (0) | 2022.05.11 |
1장1절 / 2. 교육과정 실행상의 분류 (0) | 2022.05.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