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뚜벅뚜벅교육학

1장2절 / 1-3) 중핵 교육과정

by 대군장 2022. 5. 20.

1장 교육과정

2절 교육과정 유형 및 개발모형

1. 교육과정 유형

3) 중핵 교육과정

-------------------------------

<중핵교육과정>

* 정의

//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조직형태

→ '중핵'이란 일상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것

→ 또는 사물의 중심을 의미한다. 

 

→ ① 특정 교과의 중요한 주제와 사회문제 등을

→ '중핵'으로 놓고,

→ 관련내용들을 동심원적으로

→ 주변에 배치하여 조직하는 교육과정

 

→ ② 교과를 체계적으로 가르치려는 것이 아니라,

→ 일상생활에 필요한 것을

→ 학습하기 위한 교육과정으로

→ 학습자의 요구와 사회문제를 중심으로

→ 학습내용을 조직한다.

 

 

* 특징

// (1) 기본적이고 중요한 내용으로 활동구성

→ 중핵교육과정은 모든 학생에게

→ 기본적이고 중요한 내용을

→ 학습활동으로 구성한다.

→ 따라서 중핵형을 적용할 경우

→ 학생의 지적 흥미나 사회적 지위에 관계없이

→ 모든 학생이 학습활동 과정에 참여한다.

 

// (2) 교과의 구분이 없음

→ 중핵교육과정의 학습활동은

→ 종래의 교육과정처럼

→ 전통적인 교과구분을 하지 않는다.

→ 주제에 따라 교과를 통합하거나

→ 완전히 교과구분을 없애서

→ 통합적으로 내용을 조직한다.

→ 즉, 분과형을 지양하고

→ 통합형 교육을 지향한다.

 

// (3) 교사와 학생이 협력하여 계획

→ 중핵교육과정은

→ 교사와 학생이 상호협력하여

→ 활동을 구성한다.

→ 그리고 학생들의 요구, 흥미, 적성 등을 고려하여

→ 교사와 학생이 협력하여 수업을 계획한다.

→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 스스로 사회문제를 발견하고

→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 (4) 다양한 학습활동 운영

→ 토의, 실험, 관찰, 야외활동 등

→ 다양한 학습활동으로 운영된다.

→ 학습활동을 방해받지 않고

→ 계속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 교과교실제, 블록타임제를 활용하는 등

→ 긴 시간을 단위로 편성된다.

 

* 유형

// (1) 교과중심의 중핵형

→ 중핵의 요소를 교과서 범주에서 찾아

→ 여러 교과내용들을 통합하는 형태이다.

 

// (2) 개인중심의 중핵형

→ 학생의 흥미와 욕구, 

→ 필요에 적합한 것을 중핵으로 놓고

→ 관련내용을 통합하는 형태이다.

 

// (3) 사회중심의 중핵형

→ 사회에서 공통적이고 중요하게 다루는

→ 사회문제를 중심으로 조직하는 형태이다.

 

* 장점

// (1) 사회문제의 직접적 경험

→ 학습과정에서

→ 일상생활과 관련있는 사회문제를

→ 직접적으로 경험하고 학습할 수 있다.

 

// (2) 학습자의 통합적 성장 촉진

→ 교과통합적인 내용을

→ 주제로 다루기 때문에

→ 학생 개인의 통합적 성장과

→ 전인적 성장을 촉진한다.

 

// (3) 문제해결력 육성

→ 현실에서 접할 수 있는 실제적 과제를

→ 주제로 선정하기 때문에

→ 문제해결력과 비판적사고력을

→ 육성할 수 있다.

 

 

* 단점

// (1) 지식의 체계적인 학습이 어려움

→ 주제와 관련된

→ 다양한 분야의 내용들을

→ 서로 연결하여 수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 지식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기 어렵다.

 

// (2) 기초학력의 저하 초래

→ 체계적인 수업 전개가 어렵기 때문에

→ 지식의 전문화에는 적합하지 않으며,

→ 학생의 기초학력 저하를

→ 초래할 수 있다.

 

// (3) 교사의 철저한 준비가 어려움

→ 일반적으로 중핵형 교육과정은

→ 교과통합적으로 수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 교사의 철저한 수업준비와 진행이 어렵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