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교육과정
2절 교육과정 유형 및 개발모형
1. 교육과정 유형
5) 학문중심 교육과정
-------------------------------
<학문중심 교육과정>
* 정의
// (1) 지식의 기본원리(지식의 구조)와
// 탐구과정을 배워
// 지적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을
// 목적으로 하는 교육과정이다.
// (2)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 탐구과정을 중시하는 교육과정이다.
// 즉 학습자는
// 학자가 연구하는 것과 같은
// 동일한 원리와 과정으로
// 학습을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 특징
// (1) 각 학문의 지식의 구조 학습
→ 지식의 구조란
→ 중요한 개념과 원리를
→ 논리적 구조에 따라
→ 체계적으로 조직한 것을 말한다.
// (2) 단일학문으로 제한하여 조직
→ 교육내용을 조직할 때
→ 단일학문과 단일교과로 제한하여 조직한다.
→ 단일교과의 예로는 수학, 과학이 있다.
// (3) 근본개념 및 특정주제의 연구
→ 소수의 근본적 개념 및
→ 특정주제의 연구를 강조한다.
→ 연구를 할 때에는
→ 실험실 등의 학습자원을 사용할 것을 요구한다.
→ 연구한 내용은
→ 시험지를 통해
→ 문제해결과정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 (4) 교사는 모델링 역할
→ 교사는 정보를 제공해주는 역할이 아닌,
→ 탐구과정의 시범을 보여주는
→ 모델링의 역할을 수행한다.
// (5) 높은 학습능력과 내적동기 요구
→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수업전략인
→ 발견-탐구학습의 진행을 위해
→ 학생에게 높은수준의
→ 학습능력과 내적동기를 요구한다.
// (6) 지적수월성 확보
→ 학습의 궁극적인 목적은
→ 학생들의 탐구능력과
→ 지적수월성(최고수준의 우수성)을
→ 배양하는데 있다.
→ 참고로 우리나라 중등교육에서는
→ 형평성(평등성)과 수월성(우수성)을
→ 동시에 제고하기 위한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 수업전략
// (1) 발견-탐구학습 실시
→ 교사는 지시를 최소화하고
→ 다양한 사례와 자료를 제공한다.
→ 탐구과정을 중시하므로
→ 학습자 스스로
→ 지식의 구조를 발견하도록 하는
→ 발견-탐구학습을 실시한다.
// (2) 적용기회 제공
→ 교사는 학습자가 학습한 내용을
→ 새로운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 기회를 제공한다.
→ 이를 통해 학습과제의 '최종적 형태'를
→ 학습자가 스스로 찾아내게 한다.
* 교사배제 교육과정
// (1) 교사배제 교육과정은
// 학문중심주의자들이 제시한 개념으로,
// 교수학습에서
// 교사변인이 개입되는 것을
// 원천 차단하는 교육과정이다.
// (2) 교사 개개인의 역량, 자질, 신념 등의
// 교사변인이 개입하지 못하도록
// 교육과정 설계를 구체적으로 세분화하여
// 계획한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 (3) 초임교사도
// 수업 매뉴얼을 적용하기만 하면
// 애초에 의도한 동일한 결과가 나올 수 있는
//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 초임교사든 선배교사든
// 교수학습에 대한 결과는
// 항상 같아야 한다.
// (4) 그러나 교육과정 개발에서
// 교사의 역할을 배제하기 때문에
// 교사의 책무성, 전문성을 강조하는
// 현 교육과 동떨어졌다는 비판을 받고있다.
* 장점
// (1) 높은 학습전이 가능
→ 기본개념과 원리를 발견해서 얻어진 지식은
→ 다른 상황에도 잘 전이되며,
→ 이를 통해 새로운 지식을 생산할 수 있다.
// (2) 내재적 동기유발
→ 학문적인 탐구과정에서 희열을 얻게되고,
→ 이러한 학문적 희열은
→ 강력하고 지속적인 내적동기를 유발시킨다.
// (3) 질 높은 교육 가능
→ 발견-탐구학습을 하는 과정에서
→ 창의적인 활동이 가능하다.
→ 이러한 창의적 활동은
→ 교육의 질을 향상시킨다.
* 단점
// (1) 전인교육 소홀
→ 지식 영역만 지나치게 중시하고,
→ 정의적 교육과 전인교육은
→ 소홀히 하기 때문에
→ 학습자의 정서적 성장에
→ 도움을 주지 못한다.
// (2) 교과의 단절 심화
→ 과학, 수학 등
→ 몇몇 개별학문의 지식구조를 강조하여
→ 지식의 응용이나
→ 사회문제에 적용하는 것이 어렵다.
// (3) 소수 엘리트교육
→ 학생 스스로의 탐구활동을
→ 강조하기 때문에
→ 지적능력이 우수한 학생들에게 유리하다.
→ 학습이 부족한 학생들에 대한 배려가 없다.
// (4) 내용이 확대되고 어려워짐
→ 학년상승에 따라
→ 내용이 확대되고 어려워진다.
→ 따라서 우수한 학생들에게는 유리하지만
→ 학습이 부족한 학생들에게는
→ 적절하지 않은 교육과정이 될 수 있다.
'교육학 > 뚜벅뚜벅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1장2절 / 1-7) 인간중심 교육과정 (0) | 2022.05.21 |
---|---|
1장2절 / 1-6) 브루너의 나선형 교육과정 (0) | 2022.05.21 |
1장2절 / 1-4) 생활중심 교육과정(생활적응 교육과정) (0) | 2022.05.20 |
1장2절 / 1-3) 중핵 교육과정 (2) | 2022.05.20 |
1장2절 / 1-2) 경험중심 교육과정 (0) | 2022.05.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