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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뚜벅뚜벅교육학

1장2절 / 1-5) 학문중심 교육과정

by 대군장 2022. 5. 20.

1장 교육과정

2절 교육과정 유형 및 개발모형

1. 교육과정 유형

5) 학문중심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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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문중심 교육과정>

* 정의

// (1) 지식의 기본원리(지식의 구조)와

// 탐구과정을 배워

// 지적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을

// 목적으로 하는 교육과정이다.

 

// (2)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 탐구과정을 중시하는 교육과정이다.

// 즉 학습자는 

// 학자가 연구하는 것과 같은

// 동일한 원리와 과정으로

// 학습을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 특징

// (1) 각 학문의 지식의 구조 학습

→ 지식의 구조란

→ 중요한 개념과 원리를

→ 논리적 구조에 따라

→ 체계적으로 조직한 것을 말한다.

 

// (2) 단일학문으로 제한하여 조직

→ 교육내용을 조직할 때

→ 단일학문과 단일교과로 제한하여 조직한다.

→ 단일교과의 예로는 수학, 과학이 있다.

 

// (3) 근본개념 및 특정주제의 연구

→ 소수의 근본적 개념 및

→ 특정주제의 연구를 강조한다.

→ 연구를 할 때에는

→ 실험실 등의 학습자원을 사용할 것을 요구한다.

→ 연구한 내용은

→ 시험지를 통해

→ 문제해결과정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 (4) 교사는 모델링 역할

→ 교사는 정보를 제공해주는 역할이 아닌,

→ 탐구과정의 시범을 보여주는

→ 모델링의 역할을 수행한다.

 

// (5) 높은 학습능력과 내적동기 요구

→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수업전략인

→ 발견-탐구학습의 진행을 위해

→ 학생에게 높은수준의

→ 학습능력과 내적동기를 요구한다.

 

// (6) 지적수월성 확보

→ 학습의 궁극적인 목적은

→ 학생들의 탐구능력과

→ 지적수월성(최고수준의 우수성)을

→ 배양하는데 있다.

→ 참고로 우리나라 중등교육에서는

→ 형평성(평등성)과 수월성(우수성)을

→ 동시에 제고하기 위한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 수업전략

// (1) 발견-탐구학습 실시

→ 교사는 지시를 최소화하고

→ 다양한 사례와 자료를 제공한다.

→ 탐구과정을 중시하므로

→ 학습자 스스로

→ 지식의 구조를 발견하도록 하는

→ 발견-탐구학습을 실시한다.

 

// (2) 적용기회 제공

→ 교사는 학습자가 학습한 내용을

→ 새로운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 기회를 제공한다.

→ 이를 통해 학습과제의 '최종적 형태'를

→ 학습자가 스스로 찾아내게 한다.

 

 

* 교사배제 교육과정

// (1) 교사배제 교육과정은

// 학문중심주의자들이 제시한 개념으로,

// 교수학습에서

// 교사변인이 개입되는 것을

// 원천 차단하는 교육과정이다.

 

// (2) 교사 개개인의 역량, 자질, 신념 등의

// 교사변인이 개입하지 못하도록

// 교육과정 설계를 구체적으로 세분화하여

// 계획한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 (3) 초임교사도

// 수업 매뉴얼을 적용하기만 하면

// 애초에 의도한 동일한 결과가 나올 수 있는

//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 초임교사든 선배교사든 

// 교수학습에 대한 결과는

// 항상 같아야 한다.

 

// (4) 그러나 교육과정 개발에서

// 교사의 역할을 배제하기 때문에

// 교사의 책무성, 전문성을 강조하는

// 현 교육과 동떨어졌다는 비판을 받고있다.

 

 

* 장점

// (1) 높은 학습전이 가능

→ 기본개념과 원리를 발견해서 얻어진 지식은

→ 다른 상황에도 잘 전이되며,

→ 이를 통해 새로운 지식을 생산할 수 있다.

 

// (2) 내재적 동기유발

→ 학문적인 탐구과정에서 희열을 얻게되고,

→ 이러한 학문적 희열은

→ 강력하고 지속적인 내적동기를 유발시킨다.

 

// (3) 질 높은 교육 가능

→ 발견-탐구학습을 하는 과정에서

→ 창의적인 활동이 가능하다.

→ 이러한 창의적 활동은

→ 교육의 질을 향상시킨다.

 

 

* 단점

// (1) 전인교육 소홀

→ 지식 영역만 지나치게 중시하고,

→ 정의적 교육과 전인교육은

→ 소홀히 하기 때문에

→ 학습자의 정서적 성장에 

→ 도움을 주지 못한다.

 

// (2) 교과의 단절 심화

→ 과학, 수학 등

→ 몇몇 개별학문의 지식구조를 강조하여

→ 지식의 응용이나

→ 사회문제에 적용하는 것이 어렵다.

 

// (3) 소수 엘리트교육

→ 학생 스스로의 탐구활동을

→ 강조하기 때문에

→ 지적능력이 우수한 학생들에게 유리하다.

→ 학습이 부족한 학생들에 대한 배려가 없다.

 

// (4) 내용이 확대되고 어려워짐

→ 학년상승에 따라

→ 내용이 확대되고 어려워진다.

→ 따라서 우수한 학생들에게는 유리하지만

→ 학습이 부족한 학생들에게는

→ 적절하지 않은 교육과정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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