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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뚜벅뚜벅교육학

1장2절 / 1-6) 브루너의 나선형 교육과정

by 대군장 2022. 5. 21.

1장 교육과정

2절 교육과정 유형 및 개발모형

1. 교육과정 유형

6) 브루너의 나선형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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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선형 교육과정>

* 정의

// (1) 학문의 핵심개념과 원리를 중심으로

// 그 내용을 심화, 확대, 반복적으로 조직하는

// 교육과정이다.

 

// (2) 학문의 핵심개념인 '지식의 구조'를 중심으로

// 교육내용을 나선형으로 조직하는

// 교육과정이다.

// 마치 달팽이껍질과 같다고 하여

// 나선형교육과정이라 부른다.

 

 

* 조직원리(조직방법)

// (1) 핵심개념과 원리 조직

→ 학문의 핵심개념과 원리를 중심으로

→ 교과의 내용을 조직한다.

 

// (2) 학습내용의 심화 조직

→ 학년 급에 따라

→ 학습내용의 폭과 깊이를 심화시켜 조직한다.

 

// (3) 동일내용의 연속성 강조

→ 기본내용은 학년에 관계없이 동일하다.

→ 즉 내용의 연속성을 강조한다.

 

 

* 지식의 구조

// (1) 지식의 구조의 개념

→ ① 지식의 구조란 각 학문에서

→ 가장 중요한 개념과 원리를

→ 논리적 구조에 따라

→ 체계적으로 조직한 것을 의미한다.

 

→ ② 다시말하면, 지식의 구조란

→ 각 학문의 기저를 이루고 있는

→ '일반적 개념과 원리'. '기본적 아이디어'들 간의

→ 상호관련성을 의미한다.

→ 따라서 지식의 구조를 학습한다는 것은

→ 일반적 개념과 원리들 간의 상호관련성을

→ 학습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2) '지식의 구조를 가르친다'의 의미

→ ① [탐구과정의 이해]

→ 학생들이 해당 분야의 학자들과

→ 똑같은 일을 하도록 하는 것,

→ 즉 학자들의 생각이나 탐구과정 자체를

→ 하도록 하는 것이다.

 

→ ② [교과에 대한 안목을 기르는 것]

→ 각 교과를 특정짓는 안목이나 사고방식을

→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다.

→ 즉 개별사실과 다양한 현상들을 연결하여

→ 관련성을 파악할 수 있는

→ 안목을 길러주는 것이다.

 

 

* 지식의 구조의 장점

// (1) 학습내용을 쉽게 이해하고 기억

→ 개별사실과 여러 현상을

→ 연결해서 볼 수 있는 안목을 익히면

→ 학습한 내용을 쉽게 이해하고

→ 오래 기억할 수 있다.

 

// (2) 학습내용을 장기기억화 할 수 있음

→ 서로 연결되지 않은 개별적 사실은

→ 파지기간이 짧을 수 있으나,

→ 개념과 원리를 중심으로

→ 사실과 현상을 구조화시키면

→ 그 내용을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다.

 

// (3) 학습 이외의 사태에 전이가 가능함

→ 개별사실과 여러현상을

→ 연결해서 얻은 개념과 원리는

→ 전혀 다른 새로운 사태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 적용과 전이가 가능하다.

→ 하지만 사회문제에는 전이가 어렵다.

 

// (4) 초보지식과 고등지식의 간격축소

→ 학문의 기본원리인 지식의 구조를 익히면

→ 초등학생도 학자들이 하는 것과

→ 동일한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 초보지식과 고등지식의 간격을

→ 좁힐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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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선형 교육과정의 조직원리는

핵심적인 아이디어를

계속성과 계열성의 원리에 따라 조직하는

방식이라는 점에서

타일러의 그것과 유사하다.

 

브루너와 타일러의 가장 큰 차이는

타일러가 행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육내용을 반복하되 계열화 할 수 있도록

조직해야한다고 주장한 반면,

브루너는 학생들이 지식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도록

교육내용의 폭과 깊이를 달리해야하는

나선형으로 조직해야한다고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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