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교육과정
2절 교육과정 유형 및 개발모형
1. 교육과정 유형
6) 브루너의 나선형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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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선형 교육과정>
* 정의
// (1) 학문의 핵심개념과 원리를 중심으로
// 그 내용을 심화, 확대, 반복적으로 조직하는
// 교육과정이다.
// (2) 학문의 핵심개념인 '지식의 구조'를 중심으로
// 교육내용을 나선형으로 조직하는
// 교육과정이다.
// 마치 달팽이껍질과 같다고 하여
// 나선형교육과정이라 부른다.
* 조직원리(조직방법)
// (1) 핵심개념과 원리 조직
→ 학문의 핵심개념과 원리를 중심으로
→ 교과의 내용을 조직한다.
// (2) 학습내용의 심화 조직
→ 학년 급에 따라
→ 학습내용의 폭과 깊이를 심화시켜 조직한다.
// (3) 동일내용의 연속성 강조
→ 기본내용은 학년에 관계없이 동일하다.
→ 즉 내용의 연속성을 강조한다.
* 지식의 구조
// (1) 지식의 구조의 개념
→ ① 지식의 구조란 각 학문에서
→ 가장 중요한 개념과 원리를
→ 논리적 구조에 따라
→ 체계적으로 조직한 것을 의미한다.
→ ② 다시말하면, 지식의 구조란
→ 각 학문의 기저를 이루고 있는
→ '일반적 개념과 원리'. '기본적 아이디어'들 간의
→ 상호관련성을 의미한다.
→ 따라서 지식의 구조를 학습한다는 것은
→ 일반적 개념과 원리들 간의 상호관련성을
→ 학습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2) '지식의 구조를 가르친다'의 의미
→ ① [탐구과정의 이해]
→ 학생들이 해당 분야의 학자들과
→ 똑같은 일을 하도록 하는 것,
→ 즉 학자들의 생각이나 탐구과정 자체를
→ 하도록 하는 것이다.
→ ② [교과에 대한 안목을 기르는 것]
→ 각 교과를 특정짓는 안목이나 사고방식을
→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다.
→ 즉 개별사실과 다양한 현상들을 연결하여
→ 관련성을 파악할 수 있는
→ 안목을 길러주는 것이다.
* 지식의 구조의 장점
// (1) 학습내용을 쉽게 이해하고 기억
→ 개별사실과 여러 현상을
→ 연결해서 볼 수 있는 안목을 익히면
→ 학습한 내용을 쉽게 이해하고
→ 오래 기억할 수 있다.
// (2) 학습내용을 장기기억화 할 수 있음
→ 서로 연결되지 않은 개별적 사실은
→ 파지기간이 짧을 수 있으나,
→ 개념과 원리를 중심으로
→ 사실과 현상을 구조화시키면
→ 그 내용을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다.
// (3) 학습 이외의 사태에 전이가 가능함
→ 개별사실과 여러현상을
→ 연결해서 얻은 개념과 원리는
→ 전혀 다른 새로운 사태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 적용과 전이가 가능하다.
→ 하지만 사회문제에는 전이가 어렵다.
// (4) 초보지식과 고등지식의 간격축소
→ 학문의 기본원리인 지식의 구조를 익히면
→ 초등학생도 학자들이 하는 것과
→ 동일한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 초보지식과 고등지식의 간격을
→ 좁힐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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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선형 교육과정의 조직원리는
핵심적인 아이디어를
계속성과 계열성의 원리에 따라 조직하는
방식이라는 점에서
타일러의 그것과 유사하다.
브루너와 타일러의 가장 큰 차이는
타일러가 행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육내용을 반복하되 계열화 할 수 있도록
조직해야한다고 주장한 반면,
브루너는 학생들이 지식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도록
교육내용의 폭과 깊이를 달리해야하는
나선형으로 조직해야한다고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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